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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링 기법을 이용한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공공 PMO)제도의 이해관계자 별 가치체계
Stakeholder's Valuation of Public PMO System Using Laddering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4 no.4, 2015년, pp.127 - 136  

백형충 ((주)케이씨에이) ,  박찬혁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부설 소프트웨어공학센터) ,  장성용 ,  김자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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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이 개편된 후 문제로 지적된 사업 리스크와 품질 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공 PMO 허용을 골자로 하는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 제도를 도입하였다. 이해관계자인 발주자, 사업자, PMO의 견해 차이로 공공PMO 제도가 안착하지 못하고, 추가적인 제도 개선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균형 있는 제도 개선을 위해서는 각 이해관계자 간의 견해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 심리학적 수단-목적 사슬이론(Means-end chain theory)과 그 방법론의 하나인 래더링 기법과 가치단계도(HVM, Hierarchical Value Map)를 이용하여 공공 PMO 제도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이해관계자 별 인지구조를 분석하고, 견해 차이를 유발하는 근본 원인을 분석한다. 추가로 이해관계자들이 제도에 기대하는 혜택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제도들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government project management consignment system to allow the public PMO has been introduced to resolve the quality management issue and the business risk, pointed out by the reorganized Software Industry Promotion Act. The additional regulation improvements are demanded because the public P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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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위험관리가 성공했을 때 기대되는 가치에도 발주자는 신속한 의사 결정(V08)에 도움이 되고, 사업자는 범위 관리(C34)와 일정 준수(C25), 매출 증대와 수익 개선(V01)을 이루고자 하였다. PMO의 경우에는 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확보(V05)하고자 하였다. 또 다른 예로, SW 및 프로젝트의 품질을 향상(C16)하기 위해서 발주자에게는 법 제도와 예산확보, 기술성 평가에 의한 PMO 선정(A43)이 중요하였다.
  • 다음으로, 두 이해관계자의 의견이 일치하는 가치사슬을 살펴보자. 발주자와 PMO의 일치하는 첫 번째 가치사슬은 진척을 관리하는 총괄 능력(A25)이 공공사업의 신뢰성 강화(V09)를 달성할 수 있다는 인식이다.
  • 각각 역량, 자격, 권한이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견해 차이가 있었다. 또한 위험관리가 성공했을 때 기대되는 가치에도 발주자는 신속한 의사 결정(V08)에 도움이 되고, 사업자는 범위 관리(C34)와 일정 준수(C25), 매출 증대와 수익 개선(V01)을 이루고자 하였다. PMO의 경우에는 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확보(V05)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 PMO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필요한 선결과제와 여러 이해관계자의 가치체계를 도출하고,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공공 PMO 제도와 정보화 사업에 대한 발주자, 사업자, PMO의 견해 차이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내용 분석을 위하여 공공 PMO 전문가를 협조자로 선정하여 각자 선결과제들을 분류하고 비교하였다. 그 결과 40개의 선결과제 중 36개를 동일하게 분류하여 90%라는 충분한 신뢰도를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과 “공공 PMO 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하고, 내용분석을 이용하여 토론 결과를 정리한다.
  • 이를 통하여 이해관계자 별 인식의 공통점과 차이점, 견해 차이를 유발하는 근본 원인을 분석한다. 이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공공 PMO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 간의 공공 PMO제도 성공 요인에 대한 견해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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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 PMO의 목적은? 따라서 공공 정보화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공공 PMO)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19, 20, 21]. 공공 PMO는 해당 프로젝트의 일정, 범위, 예산 등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효율적 관리를 위한 포괄적인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복잡도가 높은 대규모 공공 정보화 프로젝트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8, 9, 12, 17].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 제도가 나온 배경은? 하지만 중소기업은 대규모 정보화 사업을 관리한 경험이 많지 않아 체계적인 사업관리 역량이 부족하다. 따라서 공공 정보화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공공 PMO)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19, 20, 21]. 공공 PMO는 해당 프로젝트의 일정, 범위, 예산 등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효율적 관리를 위한 포괄적인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복잡도가 높은 대규모 공공 정보화 프로젝트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8, 9, 12, 17].
Hill이 제시한 PMO의 관리 대상을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한 것은 무엇인가? 또한, Hill[15]은 프로젝트의 수행에 필요한 PMO의 관리 대상을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11]. 우선 프로세스 표준화 등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실행관리(Practice management)이며, 다음으로 거버넌스 차원의 기반관리(Infrastructure Management)와 교육 및 훈련 관점에서의 자원통합(Resource Integration)이다. 그리고 IT조직에 대한 멘토링과 계획수립 지원 등 기술지원(Technical Support)이며,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감시와 통제, 복수 프로젝트에 대한 포트폴리오 관리 등 업무연계성(Business Alignment)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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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진숙 외, "청소년의 TV중독 예방을 위한 미디어교육 방안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pp. 35-67, 2011. 

  2. 공공정보화전략포럼, "공공정보화 정책 간담회", 2015. 

  3. 김광수 외, "이동전화의 이용에 따른 결과와 가치의 탐색", 한국언론학회, 제50권 제1호, pp. 60-90, 2006. 

  4. 서배선, "공공부문 PMO 도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2013. 

  5. 이성몽, "PMO서비스와 PMO 역량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2013. 

  6. 정보화진흥원,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 도입.운영 가이드", 2013. 

  7. 차환주 외, "RGT와 AHP을 활용한 이행 PMO 역량평가 모형", 한국IT서비스학회, 제14권 제2호, pp. 87-102. 2015. 

  8. Artto, K., Kulvik, I., Poskela, J. and Turkulainen, V., "The integrative role of the project management office in the front end of inno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Vol. 29, No. 4, pp. 408-421, 2011. 

  9. Aubry, M., Hobbs, B. and Thuillier, D., "A new framework for understanding organisational project management through the PMO",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Vol. 25, No. 4, pp. 328-336, 2007. 

  10. Back, H.C., A Priority Analysis on Influential Factors for the Success of Project Management Office (PMO) in Public Sectors based on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p. 11-29, 2014. 

  11. Dai, C.X. and Wells, W.G., "An exploration of project management office features and the relationship to project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Vol. 22, No. 7, pp. 523-532, 2004. 

  12. Desouza, K.C. and Evaristo, J.R., "Project management offices : A case of knowledge-based archetyp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6, No. 5, pp. 414-423, 2006. 

  13. Devi Jankowicz, The Easy Guide to Repertory Grids, Wiley, Graduate Besiness School University of Luton, , pp. 146-168, 2004. 

  14. Han, H.S., Lee, J.N. and Seo, Y.W., "Analyzing the impact of a firm's capability on outsourcing success: A process perspectiv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5, No. 1, pp. 31-42, 2008. 

  15. Hill, G.M., "Evolving the project management office : A competency continuum",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Vol. 21, No. 4, pp. 45-51, 2004. 

  16. Kim K.S., Kim H.J. and Tak J.Y., "Cognitive structure of voters of political candidates", J Korean Society for Journal & Communication Studies 48, pp. 243-270, 2004. 

  17. Kim, J.G. and Yoon, O.S., "A study on PMO functions that affect project performance enhancement", 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Vol. 2010, No. 1, pp. 305-310, 2010. 

  18. Liu, L. and Yetton, P., "The contingent effects on project performance of conducting project reviews and deploying project management office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54, No. 4, pp. 789-799, 2007. 

  19.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Electronic government act enforcement or dinance amendment, Presidential Decree No. 24654, 2013. 

  20.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hearing for introduction of PMO in public sectors, 2013. 

  21.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Regulations on e-government project management commitment,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Announcement, No. 2013-32, 2013. 

  22. Guide, A.,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PMBOK(R)Guide), 4th Edition,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p. 6-7, 2008. 

  23. Qing-lan, C. and Chang-wei, M., "Project management mechanism mediates the influence of business strategy on corporate performance", Wireless Communications, Networking and Mobile Computing, 2008(WiCOM'08),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 1-6, 2008. 

  24. Reynolds T.J. and Gutman, J., "Laddering theory, method, analysis, and interpreta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8, pp. 11-31, 1988. 

  25. Reynolds, T.J. and Olson, J.C., Understanding Consumer Decision Making: The Means-End Approach to Marketing and Advertising Strate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Mahwah, NJ, pp. 3-2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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