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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체험의 속성과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Attribute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f Rural Tourism Activity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4, 2015년, pp.395 - 404  

김경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관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attribute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f rural tourism activity. For this study, an onsite survey was conducted to tourists of 35 rural tourism farms. A total of 408 samples were collected for the analysis.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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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농촌 체험객 중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농촌체험의 다차원 속성과 만족, 행동의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농촌체험에 대한 인식과 행동을 실무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고등학생층을 대상으로 속성과 행동을 분석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연령을 보다 세분화하여 농촌체험 행동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농촌체험 속성이 방문객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농촌체험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농촌체험 속성은 인적자원요인, 체험요인, 농촌문화요인, 시설환경요인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농촌체험마을을 방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농촌체험 속성이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농촌체험객의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고 체험객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H1d. 농촌체험 속성의 시설환경요인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농촌체험 속성의 인적자원요인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농촌체험 속성의 체험요인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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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동의도란 무엇인가? 행동의도(Behavioral intention)는 추천이나 재구매, 재방문 의향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후 어떤 대상에 대해 태도를 형성하게 되고, 이는 특정한 미래행동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Fishbein & Ajzen, 1975; Boulding, Kalar, Staelin, & Zeithaml, 1993).
생태체험마을에 방문한 20세 이상의 방문객 254명과 초등학생 252명을 대상으로, 생태체험마을 속성이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김경희 & 이선민(2014)은 생태체험마을에 방문한 20세 이상의 방문객 254명과 초등학생 252명을 대상으로 생태체험마을 속성이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생태체험마을 속성은 프로그램⋅서비스, 시설, 마을환경으로 나타났으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성인의 경우 프로그램⋅서비스, 시설이 방문객 만족에 영향을 미쳤으며, 초등학생의 경우 프로그램⋅서비스, 시설, 마을환경이 모두 방문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영미, 조현홍, 유창남, & 전기흥(2014)은 전주한옥마을 방문객 204명을 대상으로 관광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6차 산업 박람회 참석자 294명을 대상으로 농촌체험마을의 속성, 세분시장에 따른 체험프로그램 선호도 및 행동의도를 분석하였을 때, 농촌체험마을의 속성으로 나타난 것은? 윤유식, 양정임, & 장양례(2013)는 6차 산업 박람회 참석자 294명을 대상으로 농촌체험마을의 속성 세분시장에 따른 체험프로그램 선호도 및 행동의도를 분석하였다. 농촌체험마을의 속성은 숙박 및 식음료품질, 다양한 마을 주변 환경, 체험 프로그램, 지역주민 태도 및 서비스, 접근용이성, 전통문화체험으로 나타났으며, 군집분석 결과 속성에 대해 중요하게 고려하는 집단과 보통의 태도를 보이는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세분시장별로 선호 체험프로그램과 행동의도, 농어촌 체험관광개발 지지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경희 & 이선민(2014)은 생태체험마을에 방문한 20세 이상의 방문객 254명과 초등학생 252명을 대상으로 생태체험마을 속성이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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