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리터급 엔진을 이용한 암모니아-가솔린 혼소 성능 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mmonia-Gasoline Dual-Fuel System in a One liter Engin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9 no.6, 2015년, pp.1 - 7  

장진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우영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윤형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이영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김정환 (한국석유관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구온난화와 화석연료 고갈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대체 연료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암모니아(NH3)는 수소와 마찬가지로 탄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서 대표적인 수소 캐리어이다. 또한, 상온에서 0.6 MPa 정도의 압력을 가하면 액상을 유지할 수 있어 LPG 충전인프라를 그대로 사용가능한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암모니아를 가솔린과 함께 혼소시켰으며, 혼소 비율에 따른 엔진 성능을 비교하였다. 암모니아와 가솔린의 혼소를 위하여 가솔린 인젝터와 암모니아용 인젝터를 각각 사용하였으며, 암모니아는 액상으로 분사시켰다. 암모니아-가솔린 혼소 엔진의 최대 장점은 가솔린 대체량에 비례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 게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암모니아-가솔린 혼소율에 따라 연소가 불안정한 구간이 있었으며, 암모니아 혼소 비율 0.7 이상에서는 연소 불안정성 증가로 인해 토크와 NOx 배출량이 감소하고, THC 배출량이 급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mmonia fuel system is developed and applied to a 1 liter gasoline engine to use ammonia as primary fuel. Ammonia is injected separately into the intake manifold in liquid phase while gasoline is also injected as secondary fuel. As ammonia burns 1/6 time slower than gasoline, the spark igniti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젝터를 사용한 액상분사방식으로 암모니아와 가솔린을 분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1 리터급 가솔린 엔진에서 암모니아와 가솔린을 혼소할 경우 나타나는 연소와 배출가스 특성을 확인하여,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암모니아 연료시스템 구성시 암모니아의 부식성을 고려하여 변형이 일어나는 부품은 교체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의 단점은? 연료로서 암모니아는 별도의 부취제를 섞지 않아도 10 ppm 정도만 누설되어도 금방 인지 할 수 있어 안전한 상태를 확인하기 용이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연소속도가 느리고 발열량이 낮아 사용환경이 제한될 수 밖에 없는데, 특히 엔진에 사용할 경우 엔진회전속도에 제한을 가져오게 된다. 또한 암모니아 연료 누출시 독성문제가 있기 때문에 연료 누설이 없도록 신경을 써야한다.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면 동일한 연료를 공급하는 경우 출력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암모니아의 이론 공연비가 다른 연료보다 낮아 같은 공기량에서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며, 증발잠열이 크고 열량이 가솔린의 약 40% 수준이어서 동일한 연료를 공급하는 경우에 낮을 출력을 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론공연비로 운전하는 경우에는 다른 연료와 비슷한 열량을 가지므로 엔진의 출력을 유지할 수 있다.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우선, 암모니아의 연료 특성상 탄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 연소 후 배출가스에 이산화탄소, 즉 온실가스가 없어 친환경 연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분자구조에서 수소원자를 3개 가지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보관과 이송이 어려운 수소를 암모니아로 합성하는 경우 수소 캐리어로 이용할 수 있다. 수소의 경우 고압가스의 형태로 보관하게 되지만 암모니아의 경우 상온에서 0.6 MPa 이상이면 LPG(liquified petroleum gas)와 같이 액상으로 변하게 되어 보관과 이송이 쉬워진다. 가격적으로는 암모니아를 생산하는데 드는 비용이 휘발유와 경유를 생산하는데 드는 비용보다 더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내의 경우 휘발유와 경유의 판매가격보다는 암모니아의 가격이 더 싼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더 값싼 방법으로 암모니아를 생산할 수 있다면 대체연료로서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Zamfirescu, C., Dincer, I., "Using ammonia as a sustainable fue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85, pp. 459-465, (2008) 

  2. NH3 fuel association website, http://www.nh3fuelassociation.org/introduction/ 

  3. Grannell, S., The Operating Features of a Stoichiometric, Ammonia and Gasoline Dual Fueled Spark Ignition Engine, PhD Dissertation, The Univ. of Michigan, (2008) 

  4. Morch, C. S., Bjerre, A., Gottrup, M. P., Sorenson, S. C., Schramm, J., "Ammonia/hydrogen mixtures in an SI-engine: Engine performance and analysis of a proposed fuel system", Fuel, vol 90, pp. 854-864, (2011) 

  5. Li, J., Huang, H, Kobayashi, N, He, Z, Nagai, Y, "Study on using hydrogen and ammonia as fuels: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NOx formation", Intl. J. of Energy Res. online version. (2014) 

  6. Reiter, A. J., Kong, S-C, "Combustion and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compression-ignition engine using dual ammonia-diesel fuel", Fuel, vol 90, pp. 87-97, (2011) 

  7. Frigo, S., Gentili, R., "Analysis of the behaviour of a 4-stroke Si engine fuelled with ammonia and hydrogen", Jntl. J. of Hydrogen Energy, vol. 38, pp. 1607-1615,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