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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9 no.6, 2015년, pp.1 - 7
장진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우영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윤형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이영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김정환 (한국석유관리원)
An ammonia fuel system is developed and applied to a 1 liter gasoline engine to use ammonia as primary fuel. Ammonia is injected separately into the intake manifold in liquid phase while gasoline is also injected as secondary fuel. As ammonia burns 1/6 time slower than gasoline, the spark ignition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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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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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의 단점은? | 연료로서 암모니아는 별도의 부취제를 섞지 않아도 10 ppm 정도만 누설되어도 금방 인지 할 수 있어 안전한 상태를 확인하기 용이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연소속도가 느리고 발열량이 낮아 사용환경이 제한될 수 밖에 없는데, 특히 엔진에 사용할 경우 엔진회전속도에 제한을 가져오게 된다. 또한 암모니아 연료 누출시 독성문제가 있기 때문에 연료 누설이 없도록 신경을 써야한다. | |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면 동일한 연료를 공급하는 경우 출력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 암모니아의 이론 공연비가 다른 연료보다 낮아 같은 공기량에서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며, 증발잠열이 크고 열량이 가솔린의 약 40% 수준이어서 동일한 연료를 공급하는 경우에 낮을 출력을 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론공연비로 운전하는 경우에는 다른 연료와 비슷한 열량을 가지므로 엔진의 출력을 유지할 수 있다. | |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 |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우선, 암모니아의 연료 특성상 탄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 연소 후 배출가스에 이산화탄소, 즉 온실가스가 없어 친환경 연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분자구조에서 수소원자를 3개 가지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보관과 이송이 어려운 수소를 암모니아로 합성하는 경우 수소 캐리어로 이용할 수 있다. 수소의 경우 고압가스의 형태로 보관하게 되지만 암모니아의 경우 상온에서 0.6 MPa 이상이면 LPG(liquified petroleum gas)와 같이 액상으로 변하게 되어 보관과 이송이 쉬워진다. 가격적으로는 암모니아를 생산하는데 드는 비용이 휘발유와 경유를 생산하는데 드는 비용보다 더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내의 경우 휘발유와 경유의 판매가격보다는 암모니아의 가격이 더 싼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더 값싼 방법으로 암모니아를 생산할 수 있다면 대체연료로서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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