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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
The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Franchise Snack Bar - Focused on Busan Area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264 - 279  

이순아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이상묵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함성필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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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분식점 방문 시 지각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이러한 요인이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총 300부의 설문지를 프랜차이즈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배포하였으며, 이 중 272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사용된 통계방법은 SPSS21.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및 신뢰도검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Brady & Cronin의 3차원 모델을 기반으로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그리고 결과품질로 구성되었으며,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와의 인과관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 품질의 세 가지 요인인 물리적 환경,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과 고객만족간 그리고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결과품질요인이 세 가지 서비스품질 요인 중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분식점에서 고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결과품질의 주요 측정항목인 음식 자체의 품질이 가장 중요함이 입증되었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만족한 고객은 다시 그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재방문하거나 주변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추천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에 이미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던 서비스품질 척도를 프랜차이즈 분식점이란 영역에 적용시켜 그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는 것에 학술적 의의를 가지며, 또한, 외식산업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분식점산업을 위한 현실적이고 실증적 제언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franchise snack bars customers located in Busan. The quality of franchise Korean snack bars' service was estimated by examining three sub-dimensions: service environment factor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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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Brady MK & Cronin J(2001)이 개발한 3차원 모형을 사용하여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품질을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의 요인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첫째, 서비스 품질의 척도를 분식업에 최초로 적용하여 여러 외식업체에서의 연구 결과들과 중요성과 영향력이 동일한지를 알고자 하며, 둘째 서비스 품질의 요인을 만족과 재방문에 대하여 각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요인별 영향의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외식산업에서 분식점이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시점이어서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이 만족과 재방문에 끼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학문적으로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본 연구자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Brady MK & Cronin J(2001)이 개발한 3차원 모형을 사용하여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품질을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의 요인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첫째, 서비스 품질의 척도를 분식업에 최초로 적용하여 여러 외식업체에서의 연구 결과들과 중요성과 영향력이 동일한지를 알고자 하며, 둘째 서비스 품질의 요인을 만족과 재방문에 대하여 각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요인별 영향의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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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ESQUAL의 측정항목에서 상위요인인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 작용품질, 결과품질은 각각 어떤 하위요인을 구성하고 있는가? RESQUAL의 측정항목은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의 3가지 상위요인과 그 아래 각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리적 환경품질은 주변 환경, 디자인, 사회적 요인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호작용품질은 태도, 전문성, 행동의 하위요인, 그리고 결과품질의 하위요인은 대기시간, 유형성, 고객감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선 외식업체에서 중요한 서비스 품질요소인 물리적 환경을 비롯하여 상호작용 품질과 결과품질을 측정요인으로 설계한 RESQUAL 측정도구 문항들과 서비스품질 측정을 위해 서비스품질을 결과품질과 과정품질로 분류할 수 있다는 선행연구들, 그리고 Brady MK & Cronin J(2001)의 서비스 품질 측정 문항들을 분식점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서비스품질을 평가하였다.
외식시장의 서구화가 무엇을 초래하였는가? 경제성장과 더불어 고도의 산업화와 국제화로 인하여 외식시장은 점차 서구화 형태도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방문하던 분식점에도 영향을 주어 분식점의 메뉴 및 시설의 고급화와 서비스의 차별화 등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였다(한국외식연감, 2015; Cha SB, 2013). 국내 외식사업이 성장함과 동시에 분식업계의 성장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 2015).
패스트푸드점이란 무엇인가?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2014년 3/4분기 가구당 1인 평균 소득은 1,619,715원으로써 2012년 1,464,626원보다 높아졌다. 현대 분식점은 내부 시스템은 패스트푸드점 형식으로, 외부 형태는 프랜차이즈점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패스트푸드점은 반가공된 식자재를 매장에서 간단히 조리하여 신속하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외식사업소를 통칭하는 말이다(Park KY․Shin JY, 1999). 2010년 이후 국내 다양한 프랜차이즈 분식점이 외식시장에 새롭게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이러한 분식점의 프랜차이즈화는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통계청,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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