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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커피전문점의 시장 경쟁력 요인 도출 - 지역 자생 커피프랜차이즈 성공 요인을 중심으로 -
Identifying Differentiating Attributes of Local Coffee Shops in Daegu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312 - 330  

정재원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김승규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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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식품인 커피에 대한 선호가 높아짐에 따라 국내 커피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커피 프랜차이즈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수익성은 약화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이나 대기업 브랜드의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전국 커피시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구광역시의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들은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를 상대로 대등한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타 지역에서 나타나지 않는 독특한 현상으로, 대구의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의 성장 원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의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와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 개인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을 선택하게 된 이유(선택 속성)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와 비교하였을 때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이 갖는 가장 차별화되고 비교 우위에 있는 속성은 음료의 가격과 양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들이 전국 커피 프랜차이즈 음료의 비싼 가격과 적은 양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을 파악하여, 가격은 낮추되 양을 늘려 제공하는 현실적 대응 방안을 보여준다. 즉,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들이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에 대해 경쟁력을 갖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반응하고 필요한 선택 속성을 제공한 것으로 해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coffee franchise market in South Korea has been rapidly growing along with developing the global coffee franchises as well as entering domestic franchise companies into the beverage market. Competitions in the markets are getting more accelerated and local franchises and owner-operated cof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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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경쟁이 심화된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대구 지역 자생 커피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이 전국적으로 경쟁 우위에 있는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와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시장점유율에서 우위를 갖는 원인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실제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커피 전문점에 대한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어떠한 선택 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어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의 경쟁력을 유지시키고 있는지 규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지역을 기반으로 한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나 개인 커피전문점의 선전에 기인한 것으로, 소매업의 경우에도 대기업의 시장 잠식이 일반적인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간과되었던 커피전문점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커피전문점을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 개인 커피전문점으로 구별하여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함으로써,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이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를 상대로 어떠한 차별화된 속성을 통해 경쟁력을 높였는지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선행연구의 세분화된 선택 속성을 면밀히 조사하고 유형화하여 대표성 있는 선택 속성을 도출하여 사용함으로써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높였고, 단순 IPA에서 간과할 수 있는 통계적 유의성 확보를 위하여 IPA 결과를 뒷받침하는 통계량과 격차에 대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신뢰성을 증대시켰다.
  • 그러나 도출하고자 하는 선택 속성이 다양한 소비자 계층의 개별적 취향에 의해 변할 수 있다는 선행연구들을 감안하면, 추정하고자 하는 모수(population)를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대구의 대학생으로 한정함으로써 무작위 표본 추출의 실패로 인한 편의를 줄여 분석결과의 신뢰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소비 트렌드에 민감한 대학생이 대상이므로 최근 시장 변화를 반영한 결과를 살펴볼 수있다. 분석에 포함된 선택 속성에 대한 변수설정은 [Table 4]와 같다.
  • 2]와 같다. 우선 IPA를 통해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와 지역 자생 커피전문점(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을 비교하여 어떤 선택 속성들이 지역 자생 커피전문점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지를 살펴본다.
  • 비교적 단순한 분석방법인 IPA의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표본 KS 검정과 호텔링 T제곱 검정을 실시한다. 이때 표본 KS 검정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요 선택 속성에 대해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의 중요도와 만족도, 지역 자생 커피전문점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갖는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다. 결과적으로 표본 KS 검정을 통해 특정 선택 속성이 IPA 사분면의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살펴 볼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경쟁이 심화된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대구 지역 자생 커피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이 전국적으로 경쟁 우위에 있는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와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시장점유율에서 우위를 갖는 원인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실제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커피 전문점에 대한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어떠한 선택 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어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와 개인 커피전문점의 경쟁력을 유지시키고 있는지 규명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종적으로 선행된 분석 과정들을 통해 도출된 지역 자생 커피전문점 경쟁력의 원인이 되는 선택 속성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의 차이에 개별 소비자의 이용행태나 인구사회학적 특성, 커피프랜차이즈 형태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대구 지역의 지역 자생 커피전문점들이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에 비해 어떤 선택 속성에 기인하여 경쟁력을 갖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결과적으로 표본 KS 검정을 통해 특정 선택 속성이 IPA 사분면의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살펴 볼 수 있다. 호텔링 T제곱 검정은 IPA 결과, 지역 자생 커피전문점 경쟁력의 원인으로 나타난 선택 속성들이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다.

가설 설정

  • 속성에 대한 커피 프랜차이즈 형태별 격차, 즉 만족도와 중요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표본 KS(Kolmogorov-Smir- nov) 검정을 실시한다. 귀무가설은 각각의 그룹이 동일 분포의 동일한 모수에서 표본 추출되었음을 뜻하며, 만약 기각하지 못하면 제Ⅱ사분면과 제Ⅳ사분면에 속한 속성들이 통계적으로 중요도와 만족도가 다르지 않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들 속성의 중요도 및 만족도가 각각의 프랜차이즈 형태별로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호텔링(Hotelling)의 T제곱을 통해 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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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들어 비알콜 음료점업의 성장률이 둔화되거나 개별 사업체당 매출액이 소폭 감소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2009년 이후 점포수나 매출액의 증가율이 10%대로 유지되고 있지만, 최근에 들어 10% 초반대로 그 성장률이 둔화되었고, 개별 사업체당 매출액 또한, 2010년의 약 8,100만원을 정점으로 2013년까지 소폭으로 감소하여 2013년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2009년 수준으로 후퇴하였다. 이는 커피전문점 사업체수와 매출액은 아직 증가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사업체수의 증가폭이 매출액의 증가폭보다 더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대변되는 제품 수명주기 단계에서 성장기 이후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Kim OD 1978). 성숙기에 들어선 제품은 매출액 성장률이 둔화되고, 경쟁사들의 최저 가격을 통한 경쟁으로 말미암아 가격 경쟁이 가장 심화되게 된다.
Kim JY & Ahn KM(2010)은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 항목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커피전문점의 주요 선택 속성들은 가장 기본적인 속성들과 시장 트렌드 변화에 맞춰 새로이 추가되고, 개발된 속성들이 있다. 예를 들어, Kim JY & Ahn KM(2010)은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 항목을 커피 맛과 분위기, 브랜드, 가격적 혜택, 쾌적한 공간, 커피 자체 속성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Oh HK & Chung KY(2013)은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으로 인적 서비스, 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제품성, 청결성을 꼽았다.
커피전문점의 창업 형태로 무엇이 있는가? 커피전문점의 창업 형태를 살펴보면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계약에 의한 가맹점 형태(Franchises)와 외부 기업에 대한 의존 없이 개인의 창업에 의해 운영되는 경우(이하 ‘개인 커피전문점’, Perso- nal stores)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또한, 가맹점의 경우에도 대규모 자본을 바탕으로 전국을 사업 확장 지역으로 하는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Large franchises)와 특정 광역시 등 지역에 기반을 둔 지역 자생 커피 프랜차이즈(Local franchi- ses)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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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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