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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프랜차이즈 커피점 입지의 영향요인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for Location of the Franchized Coffee shop in Seoul -focused on the Starbucks Coffee shop- 원문보기

지적과 국토정보 = Journal of cadastre & land informatix, v.48 no.1, 2018년, pp.245 - 253  

정승영 (김포대학교 부동산자산경영학과) ,  최인섭 (극동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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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다중 회귀 분석을 사용하여 스타벅스 커피숍의 위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위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분석을 위한 자료는 522개 서울시 상가 부동산 임대사례에서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타벅스 커피숍의 위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월세, 보증금, 그리고 상가권리금이다. 둘째, 기업과 직원의 수, 지역경제 기반, 위치 특성, 상가보증금, 상가월세, 상가권리금이 서울의 스타벅스 커피숍의 입지에 영향을 준다. 셋째, 커피숍 입지 선정 과정에서 보증금, 월세, 상가권리금, 사업체의 수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factors affecting the location of a Starbucks coffee shop by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is study is based on location theory and the data for this analysis was collected from 522 retail real estate leases in Seoul.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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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연구에서는 커피점이 입지한 토지와 건물특성과 커피점이 위치하고 있는 상권특성을 다루고 커피점과의 접근성, 및 상가건물의 특성을 커피점의 입지에 영향을 주는 핵심변수로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스타벅스 커피점의 입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상권의 부동산가격, 주요산업체의 현황 및 종업원의 수, 거주민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포함한 상권의 특성에 따른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입지에 영향을 파악하여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입지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 입지요인은 상가시장에서 상점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상가시장에서 객관적인 상가 임대료의 결정, 상점매출액의 추정, 상가입지의 선정, 상가마케팅전략의 수립, 상가업종의 선택, 그리고 상가의 매력도 및 상업활성화의 정도를 측정하는데 기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에 입지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임대사례 및 상권내의 인구 및 산업특성에 관한 자료를 이용하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입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제시하는데 있다. 세부적으로는 서울시 주요 상권의 인구의 중요도를 확인한다.
  • <그림 1>의 모형도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각 상권의 평균 부동산가격과 기반산업이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매출액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커피전문점의 입지에도 직·간접적으로도 영향을 준다. 이 논문에서는 상권의 평균 부동산가격 및 산업이 상점의 매출액이 영향을 주고 이 변수들이 커피점의 입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 설명한다. 상권내에 산업체가 증가하여 커피전문점의 고객방문 횟수 및 매출액에 직접 비례하여 증가할 것이며, 지역산업을 통해 입점객수 및 매출액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 끝으로, LOjt는 ‘상권 및 입지’를 대리하는 독립변수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각각의 변수조합으로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입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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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지요인은 상가개발 과정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 최근 입지는 상가임대료의 결정, 임차인의 배합, 상점의 매출액 추정, 그리고 상점거리의 등급결정에서 중요한 사항이다. 입지요인은 상가시장에서 상점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상가시장에서 객관적인 상가 임대료의 결정, 상점매출액의 추정, 상가입지의 선정, 상가마케팅전략의 수립, 상가업종의 선택, 그리고 상가의 매력도 및 상업활성화의 정도를 측정하는데 기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에 입지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임대사례 및 상권내의 인구 및 산업특성에 관한 자료를 이용하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입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제시하는데 있다.
부동산소유자 및 임차인이 좋은 상권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상점매출액은 입지 및 상권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 는다. 따라서 부동산소유자 및 임차인은 사업의 성공하기 위해서 양호한 입지를 선호하며 좋은 상권과 상점의 입지를 찾는데 많은 노력을 한다.
상가임대료는 무엇인가? 입지는상가개발 과정에서 핵심적인 항목이기에 상점의 매출액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가임대료는 상가부동산의 가치평가와 입지선정에서 중요한 척도이며 상권의 활성화 지표이다. 최근 입지는 상가임대료의 결정, 임차인의 배합, 상점의 매출액 추정, 그리고 상점거리의 등급결정에서 중요한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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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im A-Reum, 2011, A Study on the Factors of Selecting Coffee Shop's Location,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Proceedings, p.419-432. 

  2. 김찬호.송지수(2001) 아파트 단지내 근린상가 업종의 입지특성 분석을 통한 용도결정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6권 제3호, 113-129. 

  3. 서정환(2011), 커피전문점의 입지요인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신유진.최승두(2014),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상가입 지요인 분석 연구, 한국주거환경학회, 12권, 3호. pp.15-25. 

  5. 이소영(1997), 도심상업활동의 입지선택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6. 이경춘(1995), 도심상업지역의 입체적 입지특성 분석을 통한 용도결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1-125. 

  7. 정승영 외 4(2015) 부동산입지론, 서울: 부연사. 

  8. 정승영(2005), 상권분석, 서울: 예응 

  9. 정승영.김진우(2006), 횡단면자료를 이용한 상가임대료결정모형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연구, 제12집, 제2호. 

  10. 정승영.홍기용(2006), 상권의 경제력이 소매임대료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학연구, 제12집, 제1호. 

  11. 정정임(2011), 커피 전문점의 입지 요인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12. 조주현(2009), 부동산학원론, 건국대학교출판부. 

  13. 최막중.신선미(2001), 보행량이 소매업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국토계획, Vol. 36, No. 2. 

  14. 홍기용(2005), 도시경제학, 서울:박영사. 

  15. C. Samuel Craig, Avijit Ghosh, Sara Maclafferty(1984), Models of the Retail Location Process: A Review, Journal of Retailing,Vol.60, No.1,pp.5-36. 

  16. Huff, D. L(1963) A probability Analysis of Shopping Centre Trade Areas, Land Economics, pp.81-90. 

  17. Luis C. Mejia and John D. Benjamin(2002), What Do We Know About the Determinants of. Shopping Center Sales? Spatial vs. Non-Spatial Factors,Journal of Real Estate, Vol.10,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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