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가 순천시 도시이미지 변화에 미친 영향
The Impacts on the Change of Urban Image of Suncheon City Hosting of the International Garden Exposition Suncheon Bay Korea 2013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2, 2015년, pp.273 - 285  

이정록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  남기범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지상현 (경희대학교 이과대학 지리학과) ,  안종현 (하이앤솔루션)

초록

이 연구는 2013년 4월부터 10월까지 전남 순천시에서 개최된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순천시 도시브랜드와 도시이미지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순천시의 도시브랜드와 이미지 변화를 살펴본 결과, 전체 응답자의 65.3%가 순천시 도시브랜드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5개 브랜드 지표 중에서 발전가능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다. 순천시의 정주성에 대한 평가도 양호하였으며, 많은 국민들은 순천시를 생태정원도시로 인식하였다. 한편 순천을 대표하고, 순천을 연상시키는 관광명소는 정원박람회가 아닌 순천만생태공원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순천정원박람회 개최는 순천의 새로운 도시이미지를 축적하는 계기를 제공한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impact of formation and change in city brand and image of Suncheon city due to be held the International Garden Exposition Suncheon Bay Korea 2013 from April to October 2013. In order to research purpose, this study adopted a telephone interviews surve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원박람회 개최로 순천시의 도시 이미지에는 일정한 변화가 나타났다(이정록・남기범・지상현, 2015). 그래서 정원박람회 개최로 나타난 순천의 도시이 미지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순천이 갖고 있는 정주성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정주성 평가는 향후 인구증가를 포함한 도시발전 가능성을 추정해 볼수 있는 좋은 지표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 이 연구에서는 2013순천만국제정원회의 개최가 순천시 도시브랜드와 도시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은 순천시와 정원박람회 방문 여부, 순천시 도시브랜드, 순천시 도시 이미지,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으로 구성하였다(표 1).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정원박람회 개최가 순천시의 도시브랜드와 도시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정원박람회를 관람한 방문객의 특성분석, 정원박람회가 순천시 도시브랜드 형성 및 변화에 미친 영향, 그리고 순천시 도시이미지에 미친 영향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전술한 연구목 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그 특징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정원박람회 개최가 순천시의 도시브랜드와 도시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정원박람회를 관람한 방문객의 특성분석, 정원박람회가 순천시 도시브랜드 형성 및 변화에 미친 영향, 그리고 순천시 도시이미지에 미친 영향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정원박람회를 관람한 방문객의 특성분석, 정원박람회가 순천시 도시브랜드 형성 및 변화에 미친 영향, 그리고 순천시 도시이미지에 미친 영향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전술한 연구목 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그 특징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어떤 목적으로 개최되었는가? 전라남도 순천시가 2013년 4월에 개최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이하 정원박람회)는 개최도 시의 장소마케팅과 도시발전을 꾀하기 위한 지역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시작되었고(이정록, 2014), 일정한 성과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순천시가 순천만정원 박람회 개최를 통해 성과를 확보한 배경에는, 어떤 요인이 작용했는가? 특히 도시비전을 환경과 생태로 설정한 순천시는 정원박람회 개최를 계기로 순천 만정원이라는 새로운 도시공원을 확보했고, 도시의 브랜드와 이미지를 생태・환경도시로 재편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이정록, 2014). 특히 순천시가 정원박람히 개최를 통해 일정한 성과를 확보한 배경에는 국내 최고의 명소로 등장한 순천만의 존재, 이를 보전하기 위한 순천시와 시민단체의 노력, 새로운 도시비전을 설정하려는 순천시의 도시정책, 그리고 일관된 도시정책의 연속 성과 지역사회의 리더쉽 등이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한 결과로 알려져 있다(이정록, 2014).
순천만정원이라는 박람회장을 완성시키는데 걸린 시간은? 순천시는 생태도시화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2008년 국제생태정원박람회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관련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2009년 3월 대만에서 열린 AIPH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개최를 확정 시켰다(이정록, 2014). 순천시는 2008년부터 약 6년 동안 진행된 준비작업을 통해 총면적 11만2천m2 (약 34만평)의 박람회장을 완성시켰고, 약 2,45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된 순천만정원으로 명명된 박람회장에는 세계 23개 나라의 작자, 기업, 도시 들이 참가해 83개의 정원을 만들었다(2013순천만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