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2, 2015년, pp.273 - 285
이정록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 남기범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지상현 (경희대학교 이과대학 지리학과) , 안종현 (하이앤솔루션)
이 연구는 2013년 4월부터 10월까지 전남 순천시에서 개최된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순천시 도시브랜드와 도시이미지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순천시의 도시브랜드와 이미지 변화를 살펴본 결과, 전체 응답자의 65.3%가 순천시 도시브랜드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5개 브랜드 지표 중에서 발전가능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다. 순천시의 정주성에 대한 평가도 양호하였으며, 많은 국민들은 순천시를 생태정원도시로 인식하였다. 한편 순천을 대표하고, 순천을 연상시키는 관광명소는 정원박람회가 아닌 순천만생태공원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순천정원박람회 개최는 순천의 새로운 도시이미지를 축적하는 계기를 제공한 것으로 밝혀졌다.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impact of formation and change in city brand and image of Suncheon city due to be held the International Garden Exposition Suncheon Bay Korea 2013 from April to October 2013. In order to research purpose, this study adopted a telephone interviews surve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어떤 목적으로 개최되었는가? | 전라남도 순천시가 2013년 4월에 개최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이하 정원박람회)는 개최도 시의 장소마케팅과 도시발전을 꾀하기 위한 지역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시작되었고(이정록, 2014), 일정한 성과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
순천시가 순천만정원 박람회 개최를 통해 성과를 확보한 배경에는, 어떤 요인이 작용했는가? | 특히 도시비전을 환경과 생태로 설정한 순천시는 정원박람회 개최를 계기로 순천 만정원이라는 새로운 도시공원을 확보했고, 도시의 브랜드와 이미지를 생태・환경도시로 재편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이정록, 2014). 특히 순천시가 정원박람히 개최를 통해 일정한 성과를 확보한 배경에는 국내 최고의 명소로 등장한 순천만의 존재, 이를 보전하기 위한 순천시와 시민단체의 노력, 새로운 도시비전을 설정하려는 순천시의 도시정책, 그리고 일관된 도시정책의 연속 성과 지역사회의 리더쉽 등이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한 결과로 알려져 있다(이정록, 2014). | |
순천만정원이라는 박람회장을 완성시키는데 걸린 시간은? | 순천시는 생태도시화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2008년 국제생태정원박람회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관련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2009년 3월 대만에서 열린 AIPH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개최를 확정 시켰다(이정록, 2014). 순천시는 2008년부터 약 6년 동안 진행된 준비작업을 통해 총면적 11만2천m2 (약 34만평)의 박람회장을 완성시켰고, 약 2,45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된 순천만정원으로 명명된 박람회장에는 세계 23개 나라의 작자, 기업, 도시 들이 참가해 83개의 정원을 만들었다(2013순천만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