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천루의 의미와 상징성에 관한 연구
The Meaning and Symbolism of Skyscrapers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4, 2015년, pp.691 - 703  

구동회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이 논문에서는 마천루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 시대의 마천루가 가지는 상징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마천루의 개념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목적에 따라 마천루의 기준을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는 있겠으나, 마천루를 지칭하는 용어들의 실용적인 의미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밖에 없다. 둘째, 세계 최초의 마천루가 어느 건물인가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이견이 있지만, 여하튼 근대적 마천루의 역사는 180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세계 최고층 건물들은 주로 미국의 도시들(특히 뉴욕과 시카고)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말 이후로는 아시아에 위치한 마천루들이 세계 최고층 건물이 되었다. 셋째, 마천루는 그저 높은 건물이 아니라 상징적 이미지이다. 마천루는 자본주의의 상징이며, 금융의 상징이며, 야망의 상징이다. 마천루의 상징성은 세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다. 높이(규모)의 상징성, 자본(경제)의 상징성, 경관(문화)의 상징성이 그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rious concepts related to tall buildings, the history of skyscrapers, and their symbolism of our time. First, skyscraper is a word used to describe a very tall building, and the "tall" is a relative concept dependent on time and place. There is no firm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높이의 상징성은 마천루에 의해 얻고자 하는 가장 기본적인 상징성이다. 마천루를 기획하는 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또는 한 나라에서 가장 높은 건물, 또는 한 도시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라는 상징성을 얻고자 노력한다. ‘세계(한 나라, 한 도시)최고’라는 상징성이야말로 마천루가 가지는 상징성의 기본이다.
  • 세계화와 국제적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세계의 도시들은 새로이 창출된 경제적 힘을 과시하고, 도시를 “지도상에” 넣기 위한 방편으로 마천루를 건설하고자 한다.
  • 첫 번째 시기는 1853년 승강기의 발명으로 시작되어 1908~1909년까지 지속되었다. 이 시기에 건축가들은 승강기에 의해 가능해진 높은 건물에 르네상스식 궁전과 같은 기존의 건축 형식을 적용하고자 했다. 두 번째 시기는 Singer building 및 Metropolitan Life building과 더불어 시작되었고, 마천루 유형에 내재된 가능성을 왕성하게 탐색하는 시기였다.
  • 마천루란 무엇인가? 마천루는 언제, 어디에, 왜 건설되어 왔는가? 마천루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왜 세계의 도시(국가)들은 마천루의 생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마천루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 시대의 마천루가 가지는 상징성에 대하여 논의하려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마천루란 무엇을 말하는가?, 둘째, 마천루의 역사는 어떠하며, 현황(세계의 마천루, 한국의 마천루)은 어떠한가?, 셋째, 마천루가 가지는 상징성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에서 마천루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 시대의 마천루가 가지는 상징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마천루란 무엇인가? 마천루는 언제, 어디에, 왜 건설되어 왔는가? 마천루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왜 세계의 도시(국가)들은 마천루의 생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마천루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 시대의 마천루가 가지는 상징성에 대하여 논의하려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마천루란 무엇을 말하는가?, 둘째, 마천루의 역사는 어떠하며, 현황(세계의 마천루, 한국의 마천루)은 어떠한가?, 셋째, 마천루가 가지는 상징성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건축법 및 건축법 시행령에 따라, 마천루 또는 고층 건물과 관련된 용어는 어떻게 규정되고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마천루, 또는 고층 건물과 관련된 용어는 건축법 및 건축법 시행령에 규정되어 있다. 건축법 제2조 19에 따르면, ‘고층건축물’이란 층수가 3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120m 이상인 건축물을 말한다. 그리고 건축법 시행령 제2조 15와 15의 2에 따르면, ‘초고층 건축물’이란 층수가 5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200m 이상인 건축물을 말하고, ‘준초고층 건축물’이란 고층건축물 중 초고층 건축물이 아닌 것을 말한다. 즉 준초고층 건축물은 층수가 30~49층이거나 높이가 120~200m 미만인 건축물을 뜻한다.
마천루를 정의하는 기준, 세 가지는 무엇인가? 마천루를 정의하는 기준은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될 수 있다 (Domosh, 1985). 하나는 건물의 높이(height of a building)이다. 다음으로, 마천루에 대한 기술적인 정의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철골구조(steel-frame construction)이고, 다른 하나는 승객용 승강기 (passenger elevator)이다.
상징성은 무엇인가? 상징성(symbolism)은 대상이나 행위의 본래적 의미와 다른 상징적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상징을 사용하는 것이다. 상징은 그것을 사용하는 맥락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며, 상징적 의미는 시간이나 장소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