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2 no.2, 2015년, pp.27 - 39
송인성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장은미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최상방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As a radar based air surveillance hits the limit along with the growing air traffic needs, a new air surveillance technology called ADS-B has emerged. ADS-B provides more accurate position information with a shorter interval, and aircraft equipped with ADS-B transponders can check each other's loc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DS-B의 특징 및 장점은? | 항공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레이더를 이용한 항공 감시가 한계에 다다르면서, 새로운 항공 감시 기술인 ADS-B가 등장하였다. ADS-B는 레이더에 비해 높은 위치 정확도와 빠른 갱신 주기를 제공하며, ADS-B 송수신기를 장착한 항공기간에는 서로의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하지만 모든 항공기가 ADS-B 송수신기를 탑재하지는 않으며, 서로 다른 ADS-B 데이터 링크를 사용하는 항공기 간에는 위치 정보의 송수신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 |
ADS-B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ADS-B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시스템은 CNS/ATM의 통신, 항법, 감시 기술 중 감시 기술에 해당하는 기술로, CNS/ATM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이다. ADS-B 시스템은 기존 항공 감시 기술인 레이더 시스템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효율성과 안정성이 떨어질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레이더 시스템을 보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으로, 항공기의 관점에서 수동적인 형태의 감시 기술인 레이더 시스템과 달리 능동적인 형태의 감시 기술이다. | |
ADS-R이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 ADS-B 시스템을 사용하면 한 항공기가 다른 항공기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항공기 운항안정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모든 항공기가 ADS-B 송수신기를 탑재하지는 않으며, 서로 다른 ADS-B 데이터 링크를 사용하는 항공기 간에는 위치 정보의 송수신이 불가능하고, GNSS의 특성에 따른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ADS-B 시스템이 안고 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TIS-B (Traffic Information Service –Broadcast) 서비스와 ADS-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Rebroadcast) 서비스이다. |
T. J. Chang, "The Trend and forecast of Civil Aircraft Market,"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8, No. 1, pp. 12-22, Jul. 2010.
S. C. Sung, 2012 Aviation Statistics, Korea Civil Aviation Development Association, 2012, pp.173-198.
http://www.faa.gov/nextgen/implementation.
SC-186,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Broadcast (AD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2002.
SC-186,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1090 MHz Extended Squitter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ADS-B) and Traffic Information Service - Broadcast (TI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2009.
SC-186,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Universal Access Transceiver (UAT)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AD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2004.
SC-186,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MASPS) for Traffic Information Service - Broadcast (TIS-B),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2007.
SC-186,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Aircraft Surveillance Application (ASA),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2003.
D. Doukas, Eurocontrol Standard Document for Surveillance Data Exchange-Part 12: Category 021 ADS-B Reports, Eurocontrol, 2011.
A. Engel, Eurocontrol Standard Document for Surveillance Data Exchange-Part 9: Category 062 SDPS Track Messages, Eurocontrol, 2010.
H. S. Jun, D. M. Kim, and C. H. Yeom, "Analysis of CNS/ATM Technology Trend,"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8, No. 2, pp. 113-123, Dec. 2010.
J. Case, M. Fedor, M. Schoffstall, and J. Davin, RFC 1157: A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SNMP), The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1990.
Space & Naval Warfare Systems Command, Military Standard - Software Development and Documentation, United States Department of Defense, 1994.
http://qt-project.org/doc/qt-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