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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ecna BEAR 형 로봇의 견인력 추정을 위한 Lumped 궤도 모델링
Lumped Track Modeling for Estimating Traction Force of Vecna BEAR Type Robo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3, 2015년, pp.275 - 282  

김태윤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사무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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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투에서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부상병을 구조해내는 로봇(Vecna Bear type robot)이 개발되고 있다. Vecna BEAR 형 로봇은 험한 지형을 주행하게 되므로 큰 진동 및 전복에 의해 부상자에게 충격을 가할 수 있다. 이러한 로봇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에 대해 주행 한계속도를 실시간으로 추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요구된다. 따라서 한계속 도추정 알고리즘을 수행하기 위하여 실시간 해석이 가능한 동역학 모델이 필요하다. Vecna BEAR 형 로봇의 구동부인 궤도는 실제로 많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궤도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에 의한 실시간 해석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적은 해석량과 합당한 정확성을 만족하는 lumped 궤도 모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lumped 궤도 모델링을 수행하였고, 다물체 동역학 상용 프로그램인 RecurDyn 을 이용하여 견인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ecna BEAR type robot to save injured individuals from inaccessible areas has been developed to minimize the loss of life. Because this robot is driven on rough terrain, there is a risk of rollover and vibration, which could impact the injured. In order to guarantee its stability, an algo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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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궤도 효과와 지면과의 접촉영역을 고려한 간략화된 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lumped 궤도 모델은 궤도에 의한 접촉력을 직접 구하여 로봇의 운동방정식에 외력으로 넣어주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실시간해석이 가능 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3 과 같이 폭 wt, 길이 lt의 크기를 가지며 요소의 면적은 At(= wt × lt)이다. 이때 각 요소에 작용하는 궤도힘은 요소의 면적에 일정하게 분포하여 작용한다고 가정한다.
  • 기존의 동역학 상용 프로그램인 RecurDyn 은 실험과의 검증이 되어있으므로, 상용 프로그램의 결과를 정해로 가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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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ecna BEAR 형 로봇의 임무수행 환경은 어떤 위험이 있는가? 위험 지역에 투입되는 만큼 Vecna BEAR 형 로봇에 대한 조작은 원격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Vecna BEAR 형 로봇의 임무수행 환경은 시가지 또는 야지로서, 예측을 벗어난 상태의 노면을 주행하게 될 때 충격으로 인한 전복의 위험이 있다. 이와 동시에 부상자에게 2 차 충격을 가할 수 있으므로 조작자의 모니터링을 통한 속도 제어만으로는 로봇 및 부상자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
Vecna BEAR 형 로봇은 무엇인가? 1 은 미국 Vecna 사에서 개발 중인 BEAR(Battlefield Extraction-Assist Robot)의 모습이다. Vecna BEAR 형 로봇은 미래전 상황 시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지역으로부터 부상자의 구조를 목적으로, 구조한 부상자를 들고 안전한 지역까지 이동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 로봇이다. 위험 지역에 투입되는 만큼 Vecna BEAR 형 로봇에 대한 조작은 원격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Vecna BEAR 형 로봇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무엇이 요구되는가? Vecna BEAR 형 로봇은 험한 지형을 주행하게 되므로 큰 진동 및 전복에 의해 부상자에게 충격을 가할 수 있다. 이러한 로봇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에 대해 주행 한계속도를 실시간으로 추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요구된다. 따라서 한계속 도추정 알고리즘을 수행하기 위하여 실시간 해석이 가능한 동역학 모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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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i, K. C., 2009, "Driving Velocity Decision of a 6x6 Autonomous Vehicle Using Dynamic Analysis," M. 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 Jung, Y. S., 2011, "Development of Velocity Decision Algorithm for Autonomous Driving of Unmanned Ground Vehicle in Roughness Terrain," M. 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3. Wills, B. M. D., 1963, "The Measurement of Soil Shear Strength and Deformation Moduli and Comparison of the Actual and Theoretical Performance of a Family of Rigid Tracks," J. of Agricultural Engineering Research, Vol. 8, No. 2, pp. 115-131. 

  4. Bernstein, R., 1913, "Probleme zur Experimentellen Motopflug Mechanic, " Der Motorwagen, 9, pp. 199-206. 

  5. Bekker, M. G., 1956, "Theory of Land Locomotion,"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Michigan, USA. 

  6. Bekker, M. G., 1969, "Introduction to Terrain Vehicle System, "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Michigan, USA. 

  7. Park, W. Y., 1998, "Development of Tractive Performance Prediction Model for Flexible Tracked Vehicle," Ph. 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8. Janosi, Z. and Hanamoto, B., 1961, "The Analytical Determination of Drawbar Pull as a Function of Slip for Tracked Vehicles in Deformable Soils," Proc. of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Mechanics of Soil Vehicle Systems, Edizioni Minerva Tecnica, Torino, Italy. 

  9. McCullough, M. K., Haug, E. J., 1985, "Terra-Dynamics of High Mobility Track Vehicles," Technical Report, University of Iowa, Iowa, USA. 

  10. AUTO JOURN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1, No. 3, p. 25. 

  11. Function Bay, "RecurDyn, Low-Mobility Tracked Vehicle Tutorial (Track_LM)." 

  12. MSC Software, "ADAMS, Manual of Soft Soil Tir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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