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1, 2015년, pp.16 - 27
이내영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 어용숙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 이지원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evaluates the level of cultural competence (CC) and educational need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CC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 instrument was used to measure CC and educational needs for CCN.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by 330 nursing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병원에서 문화적 배경이 다양한 대상자가 증가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문화적 배경이 다양한 대상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는 간호의 대상자가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가진 집단으로 확대되고 있어 간호사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도 다양한 문화를 가진 환자를 간호하게 될 기회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문화는 언어, 사고, 의사소통, 행위, 관습, 신념, 가치를 포함한 인간 행위의 통합적 양상이며, 건강, 치유, 질병에 대한 인식, 건강관리 이용행위, 간호에 대한 이해 및 수용 등에 영향을 준다. | |
2014년 국내거주 외국인은 몇명인가? | 최근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따른 생산인구의 저하로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국제결혼 이민자의 증가 및 외 국인 유학생의 증가 등으로 인해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변 하고 있다. 2014년 국내거주 외국인은 한국 전체 인구의 3. 1%인 1,569,740명으로 웬만한 광역시 인구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Security, 2014). 이들 국내 거주 외국인은 생활환경 변화와 적응상의 건강문제, 열약한 근로환경으로 인한 건강위협, 임신과 출산, 자녀의 건 강관리 및 질병 등으로 의료기관을 찾고 있다(Migrant Health Association in Korea, 2009). | |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따른 생산인구의 저하로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국제결혼 이민자의 증가 및 외 국인 유학생의 증가 등으로 인해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변 하고 있다. 2014년 국내거주 외국인은 한국 전체 인구의 3. |
Andrews, M. M., & Boyle, J. S. (2012). Transcultural concepts in nursing care(6th ed.). Philadelphia: Wolters Kluwer Health/Lippincott, Williams, and Wilkins.
Babbie, E. R. (2007). The practice of social research. Belmont, CA: Thomson Wadsworth.
Caffrey, R. A., Neander, W., Mafkle, D., & Stewart, B. (2005). Improving the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results of integrating cultural content in the curriculum and an international immersion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5), 234-240.
Campinha-Bacote, J. (2007).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The journey continues(5th ed.). Cincinnati, OH: Transcultural C.A.R.E. Associates.
Cronin, M. S. (2005). Enhancing the cultural competence of social work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shiva University, New York.
Giger, J. N., Davidhizar, R., Purnell, L., Harden, J. T., & Strickland, O. L. (2007). American academy of nursing expert panel report: Developing cultural competence to eliminate health disparities in ethnic minorities and other vulnerable population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8(2), 95-102.
Hsieh, F. Y., Bloch, D. A., & Larsen, M. D. (1998). A simple method of sample size calculation for linear and logistic regression. Statistics in Medicine, 17, 1623-1634.
Jeffreys, M. R. (2010). Teach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and health care (2nd ed.). New York: Springer.
Jin, K. N., Kim, J. J., Hwang, S. K., & Jung, W. J. (2010). Cultural competence of global healthcare providers in healthcare setting: Case study of Seoul area.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9(2), 581-598.
Kim, D. H., & Kim, S. E. (2013). Cultural competence and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2(3), 159-168.
Kim, M. K. (2010). A qualitativ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multicultural competence: Focusing on the cultural cognition, cultural knowledge and cultural skill. Journal of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9(6), 945-965.
Koh, S. K., & Rhee, Y. S. (2011).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hild care teacher's cultural cap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4), 2027-2038.
Koskinen, L., Campbell, B., Aarts, C., Chasse, F., Hemingway, A., Juhansoo, T., et al (2009). Enhancing cultural competence: Trans-atlantic experiences of european and canadia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5(6), 502-509.
Leininger, M. M. (2008). Foreword. Advances in Contemporary Transcultural Nursing, 28(1-2), iii-v.
Long, T. B. (2012). Overview of teaching strategie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20, 325-333.
Migrant Health Association in Korea (2009, September). Migrants' right to health through the eyes of human rights "Era of 1,000,000 immigrants, integrated health care policies were disputed". September discussion report. Retrieved May 20, 2011, from http://www.mumk.org/html/05library/ngoLibrary_view.php?number627&start20&key&keyfield.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4, July). Survey results on foreign residents of local governments in 2014. Retrieved July 3, from http://www.mospa.go.kr/frt/bbs/type010/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08&nttId42487.
Park, J. S. (2011). Study on cultural competence of nurses working in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 thesis, University of Keimyung, Daegu.
Park, M. H., & Park, E. A. (2013). Effect of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for nurse.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6(2), 115-133.
Park, S. H., Lee, J. H., & Kim, E. J. (2011). Effects of the multi-cultural program on the promotion of cultural sensitivity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123-145.
Tseng, W. S., & Streltzer, J. (2010). Cultural competence in health care: A guide for professionals. New York: Springer.
Tulman, L., & Watts, R. J. (2008). Development and testing of the blueprint for integration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curriculum questionnair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4(3), 161-166.
Weaver, H. N. (2005). Explorations in cultural competence. CA: Thomson Brooks/Cole.
Yoon, I. J., Song, Y. H., Kim, S. D., & Song, J. Y.(2010). Korean Perception of Immigrant workers and a Multicultural society. Paju: Edambook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