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문화간호역량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for Nursing Students and its Effec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580 - 593  

김선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implement an educational program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for nursing students, and to evaluate its effects on transcultural self-efficacy, intercultur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tate anxiety.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간호역량이란? 각 개인은 자신의 전통, 성적 지향, 사회경제적 상황, 민족, 문화적 배경에 따라 경험과 반응이 다르다. 문화간호역량은 대상자의 이러한 다른 점에 민감한 간호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Meleis, 1999). 또한 모든 사람은 공정하고 공평하게 간호 받을 기회를 가져야 한다.
간호대학생이 문화간호역량을 함양할 기회가 부족한 이유는? 특히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다문화 대상자를 직접 만나고 있지만, 임상 간호사로부터 다문화 간호의 역할 모델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문화간호역량을 함양할 기회가 부족하다. 선행연구에서도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의 문화간호역량은 중간보다 약간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Yang, Lim, & Lee, 2013).
한국의 간호사에게 다문화 대상자 간호가 커다란 도전적 과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그러나 한국의 간호사에게 다문화 대상자 간호는 커다란 도전적 과제가 되고 있다. 이는 간호사가 빠른 다문화 인구의 증가로 인해 문화를 고려한 간호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임상현장에서 이들을 돌봐야 하며, 간호사와 다문화 대상자가 주로 사용하는 언어마저 다르기 때문에 상호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대화의 불편과 오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Kim, 2013). 간호현장에서 이러한 대상자의 문화를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 간호제공과 비효과적 의사소통은 질병의 조기 예방을 불가능하게 하고 질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 August). Tool kit of resources for cultural competent education for baccalaureate nurses. Retrieved June 20, 2012, from http://www.aacn.nche.edu/education-resources/toolkit.pdf 

  2. Andrews, M. M., & Boyle, J. S. (2008). Transcultural concepts in nursing care (5th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kins. 

  3. Berlin, A., Nilsson, G., & Tornkvist, L. (2010). Cultural competence among swedish child health nurses after specific training: A randomized trial. Nursing and Health Sciences, 12(3), 381-391. 

  4. Brathwaite, A. E. C. (2005). Evaluation of a cultural competence cours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6(4), 361-369. 

  5. Campinha-Bacote J. (2007).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The journey continues (5th ed.). Cincinnati, OH: Transcultural C.A.R.E. Associates. 

  6. Carpenter, L. J., & Garcia, A. A. (2012). Assessing outcomes of a study abroad course for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3(2), 85-89. 

  7. Chevannes, M. (2002). Issues in educating health professionals to meet the diverse needs of patients and other service users from ethnic minority group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9(3), 290-298. 

  8. Douglas, M. K., Pierce, J. U, Rosenkoetter, M., Pacquiao, D., Callister, L. C., Hattar Pollara, M., et al. (2011). Standards of practice for culturally competent nursing care: 2011 updat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2(4), 317-333. 

  9. Hawala-Druy, S., & Hill. M. H. (2012). Interdisciplinary: Cultural competency and culturally congruent education for millennials in health professions. Nurse Education Today, 32(7), 772-778. 

  10. Hays, P. A. (2007). Addressing Cultural Complexities in Practice: Assessment, Diagnosis, and Therapy (2nd ed.). (G. Y. Bang, Tran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1. Jeffreys, M. R. (2010). Teach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and health care (2nd ed.).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2. Jeffreys, M., & Dogan, E. (2012). Evaluating the influence of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on students' transcultural self-efficacy perception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3(2) 188-197. 

  13. Kim, J. T., & Shin, D. K. (1978).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Korean STAI. Newest Medicine, 21(10), 1223-1229. 

  14. Kim, S-H. (2013). Transcultural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need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of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1), 102-113. 

  15. Kim, Y. K., Choi, H. M., Kim, K. H., & Seung, S. M. (2012). The change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social welfare policies.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16. Koh, C. K., & Koh, S. K. (2009). Married female migrants' experiences of health care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1), 89-99. 

  17. Kreps, G. L., & Kunimoto, E. N. (1994). Effective communication in multicultural health care setting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8. Meleis, A. I. (1999). Culturally competent car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0(1), 12-12. 

  19. Michaelsen, L. K., Parmelee, D. X., McMahon, K. K., & Levine, R. E. (2007). Team-based learning fo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guide to using small groups for improving learning. Arlington, VA: Stylus Publishing. 

  20. Munoz, C. C., DoBroka, C. C., & Mohammad, S. (2009). Development of a multidisciplinary course in cultural competence for nursing and human service profession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9), 495-503. 

  21. Peek, E-H. (2012). The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al program on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2. Quine, A., Hadjistavropoulos, H. D., & Alberts, N. M. (2012). Cultural self-efficacy of Canadian nursing students caring for aboriginal patients with diabete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3(3), 306-312. 

  23. Redmond, M.V., & Bunyi, J. M. (1993). The relationship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competence with stress and the handling of stress as reported by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17(2), 235-254. 

  24. Renzaho, A. M. N., Romios, P., Crock, C., & Sønderlund, A. L. (2013). The effectiveness of cultural competence programs in ethnic minority patient-centered health care: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25(3), 261-269. 

  25. Ryan, M., & Twibell, R. S. (2002). Outcomes of a transcultural nursing immersion experience: Confirmation of a dimensional matrix.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3(1), 30-39. 

  26. Transcultural Nursing Society. (2011). Transcultural nursing society certification commission. 2011 CTN- Basic exam guide. Retrieved April 10, 2011, from http://www.tcns.org/files/TCNCCBasicExamGuide_2011.pdf 

  27. Ulrey, K. L., & Amason, P. (2001). Intercultural communication between patients and health care providers: An exploration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effectiveness, cultural sensitivity, stress, and anxiety. Health Communication, 13(4), 449-463. 

  28. Yang, E. (2008).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2), 99-107. 

  29. Yang, S. Y., Lim, H. N. & Lee, J. H.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83-193. 

  30. Yoon, I. J., & Song, Y. H. (2011). South Korean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Korean Journal of Unification Affairs, 23(1), 143-1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