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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표면법 및 크리깅을 이용한 아우터 타이로드의 구조 최적화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Outer Tie Rod Using RSM and Krig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27 - 34  

김영준 ((주)센트랄 중앙연구소) ,  안교진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영철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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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로부터 아우터 타이로드는 다른 구조적인 특성보다는 좌굴특성이 가장 극악한 조건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좌굴 성능만을 검토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개박 초기에 검토되었던 강 재질을 알루미늄으로 변경하여 경량화를 구현하였다. 알루미늄 아우터 타이로드에 대해 설계변수를 선정하고 반응표면법크리깅을 적용하여 각각 경량화 설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known that the severest loading condition is the buckling case in the structural design of an outer tie rod. The optimum design of the OTR was suggested considering the buckling performance. The aluminum alloy was investigated as a steel substitute. Then, the structural optimization based 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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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부품은 초기에 강재로 설계되었으나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으로 변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재질에 대한 구조적인 특성인 좌굴강도를 검토하고 이를 고려한 최적화를 수행 하였다. 강재로 된 아우터 타이로드의 초기모델은 1079.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여 구조해석 및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초기 모델에서 구조에 대한 제한 조건과 성능에 대한 제한 조건을 만족하는 동시에 중량을 감소시키는 설계를 제시하였다.
  • 다른 부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량이 작지만 최근 부품 경량화 추세와 더불어 아우터 타이로드도 경량화 대상이 되고 있다. 이 부품은 초기에 강재로 설계되었으나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으로 변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재질에 대한 구조적인 특성인 좌굴강도를 검토하고 이를 고려한 최적화를 수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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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기법을 적용한 경량화 기술의 장점은?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등신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기술은 적용확대를 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새로운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하지만 설계기법을 적용한 경량화 기술은 상대적으로 적용이 용이하여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구동 자동차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동시에 차량의 안전성과 편의성에 대한 요구 증대로 차량에 장착되는 부품의 수 및 중량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기존 부품의 경량화가 필수적이다.
아우터 타이로드의 소재 변화는? 다른 부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량이 작지만 최근 부품 경량화 추세와 더불어 아우터 타이로드도 경량화 대상이 되고 있다. 이 부품은 초기에 강재로 설계되었으나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으로 변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재질에 대한 구조적인 특성인 좌굴강도를 검토하고 이를 고려한 최적화를 수행 하였다.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등신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기술에 발생하는 문제는? 엔진 및 파워트레인의 추가적인 기능향상은 효과 대비 비용이 크다는 단점이 있고 역학적 디자인 기술은 다 양한 용도 및 차량의 형상에 복합적으로 적용하기 힘든 문제가 생긴다.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등신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기술은 적용확대를 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새로운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하지만 설계기법을 적용한 경량화 기술은 상대적으로 적용이 용이하여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구동 자동차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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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K. Kim, Y.J. Kim, W.H. Yang, Y.C. Park, K.H. Lee "Structural Design of an Outer Tie Rod for a Passenger Car,"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2, Issue 3, pp.375-381. DOI: http://dx.doi.org/10.1007/s12239-011-0044-6 

  2. B.K. Seo, J.K. Kim, D.J. Lee, S.M. Seo, K.H. Lee, Y.C. Park "Structural Design of the Outer Tie Rod for and Electrical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9, pp.4171-4177, 2013. 

  3. Song B. C., Park Y. C., Kang S. W., Lee K. H.,"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Upper Control Arm, Considering the Strength,"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3, No. 6, pp. 727-735, 2009. DOI: http://dx.doi.org/10.1243/09544070JAUTO1090 

  4. B.K. Seo, J.K. Kim, D.J. Lee, S.M. Seo, K.H. Lee, Y.C. Park "Structure Design of the Outer Tie Rod for an Electrical Vehicl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9, 2013, pp.4171-4177 

  5. Y. C. Park, S.K. Baek, B. K. Seo, J. K. Kim, K. H. Lee "Lightweight Design of an Outer Tie Rod for an Electrical Vehicle,"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Vol 2014, Article ID 942645, 6pages. 

  6. I. K. Bang, D. S. Han, G. J. Han, K. H. Lee "Structural Optimization for a Jaw Using the Kriging Mode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ume 22, Issue 9, pp 1651-1659, 2008 DOI: http://dx.doi.org/10.1007/s12206-008-0704-2 

  7. B. C. Song, Y. C. Park, S. W. Kang, K. H. Lee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Upper Control Arm, Considering the Strength." Proceeding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3 No. 6, 727-735. 

  8. B. C. Song, K. H. Lee "Structural Optimization of a Circumferential Disk Brake with Consideration of Thermoelastic Inst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0, No. 3, pp321-328, 2009 DOI: http://dx.doi.org/10.1007/s12239-009-0037-x 

  9. Marzbanrad Javed, Abdollahpoor Amir, Mashadi Behrooz "Effects of the Triggering of Circular Aluminum Tubes on Crashworthi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Vol. 14, No. 6, pp.591-599, 2009 DOI: http://dx.doi.org/10.1080/13588260902896458 

  10. Sun G, Li G, Li Q "Variable Fidelity Design based Surrogate and Artificial Bee Colony Algorithm for Sheet Metal Forming Proces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Finite Elements and Computer Aided Engineering, Vol. 59, pp76-90, 2012 DOI: http://dx.doi.org/10.1016/j.finel.2012.04.012 

  11. Xue Guan Song, Kwon Hee Lee, Han Seok Park, Young Chul Park "Application of Response Surface Model and Kriging Model to ADI Lower Control Arm Optimization," Computational Sciences and Optimization, 2009.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Vol. 2, pp.1013-1016, 2009 DOI: http://dx.doi.org/10.1109/CSO.20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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