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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결함 추이분석을 통한 테스트 프로젝트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Study of the Improvement Measurement of Test project through Software Defect trend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691 - 696  

장진욱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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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결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조직, 고객대응 조직, 품질관리 조직 등 다양한 방법과 채널을 이용하여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렇게 수집된 결함 데이터 들을 그 조건과 용도에 맞게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결함을 최소화하고 나아가 제품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결함 추이를 테스트 성숙도 모델을 기반으로 분석하여 결함 예방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106개의 결함이 16개로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품질활동 중 기본이 되는 기존결함에 관심을 가짐으로서 최소한의 자원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est in software defects is growing. Companies are working on reducing them by various ways with a software development part, customer service part and quality management part. The defect data collected from them will be analyzed according to the condition and purpose to minimize the de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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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품질 중 제품품질 개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소프트웨어 제품품질 개선을 위하여 가장 반복적이고 활용이 용이한 결함데이터를 분석하여 결함 예방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를 테스트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 첫째, 소프트웨어 신뢰도 예측, 둘째,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결함 예측, 셋째, 전체 프로젝트 수행단계 중 요구사항 분석단계에서 테스트단계까지 개발 단계별 결함예측 및 결과 분석, 넷째, 프로젝트 수행 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결함 예측,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초기에 보다 정확히 예측하기 위한 모델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결함예방 프로세스를 통하여 결함정보 수집, 보고, 분석을 통한 예방 프로세스를 확립하였다.
  •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품질 중 제품품질 개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소프트웨어 제품품질 개선을 위하여 가장 반복적이고 활용이 용이한 결함데이터를 분석하여 결함 예방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를 테스트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는 결함데이터의 분석을 통하여 테스트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테스트 성숙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소프트웨어의 결함 추이를 분석하였다. 테스트 성숙도 모델 테스트 활동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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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신뢰도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신뢰도는 실제 운영 환경에서 소프트웨어가 일정 기간 동안 실패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확률을 의미한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신뢰도 측정은 시스템 인도 이후 결함을 측정함으로서 판단이 가능하다.
TMMi 레벨1은 무엇이며 레벨 1 테스팅이 수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레벨 1은 테스팅은 정의되지 않거나 테스팅과 디버깅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조직은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테스트는 구현이 완료되고 비정형화된 형태로 이루어지며 테스팅과 디버깅은 시스템에서 버그를 제거하기 위하여 수행된다.
기업은 어떤 조직을 통하여 프로젝트 결함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젝트에서 결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조직, 고객대응 조직, 품질관리 조직 등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과 채널을 이용하여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때 가장 기준이 되는 데이터는 개발과정에서 발견된 결함과 고객들이 사용 중에 발견된 결함 데이터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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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uhammad Javed, Bashir Ahmad, Zaffar Abbas, Allah Nawaz, Muhammad Ali Abid, Ihsan Ullah, "Decreasing defect rate of test cases by designing and analysis for recursive modules of a program structure: Improvement in test cas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Security, Vol. 10, No. 8, August 2012. 

  2. SK C&C, Youngki Hong, "Improve of IT projects productivity through Defect predictive", 2009. 

  3. Erik Van Veenendaal, "Test Maturity Model Integration(TMMi)", Version 1.0 ( February, 17 th 2008) Produced by The TMMi Foundation, 2008. 

  4. NIPA, STA Testing, "Software test practice guide", STA. 2012. 

  5. ISO/IEC 29119 Test Process, 2008. 

  6. ISTQB, Certified Tester Advenced Level Syllabus, 2007. 

  7. Ron Patton, "Software Testing", Global pres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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