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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1, 2015년, pp.45 - 54
This study analyzes the change of MMORPG in terms of conversion of narrative mode and discusses user identity according to the narrative mode, focused on and . These two games represent the conversion of narrative mode from Romance which has ideal story for it's main plot, to Irony, which has no 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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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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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폴의 가장 특수한 게임 시스템은 무엇인가? | <다크폴>에는 6가지 종족이 있지만, 종족에 따른 직업 선택의 차이나 제한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다크폴>의 가장 특수한 게임 시스템은 사용자가 플레이 도중 15분마다 직업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 캐릭터가 전사, 정찰자, 원소술사, 치유사의 네 가지 직업을 모두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다. | |
와스컬의 3P 모델에서 페르소나는 무엇인가? | 플레이어는 페르소나를 플레이하는 게이머로 게임의 규칙을 알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알고 있다. 한편 페르소나는 자아가 외부의 집단세계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행동양식이다. 와스컬은 게임의 심미적 경험을 위해서 사용자는 본래의 자아를 구분하고 환상의 자아를 연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22]. | |
다크폴에서 사용자의 로망스적 영웅성 소멸은 어떤 시스템에 근거하는가? | 한 캐릭터가 전사, 정찰자, 원소술사, 치유사의 네 가지 직업을 모두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다. <다크폴>에서 사용자의 로망스적 영웅성 소멸은 바로 이러한 다중 직업선택 시스템에 근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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