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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의 서사 양식 전환에 따른 사용자 정체성 연구 <블레이드 앤 소울>과 <다크폴>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Identity according to MMORPG's Narrative Mode Focused on and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1, 2015년, pp.45 - 54  

윤혜영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김정연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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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MMORPG에 나타나는 서사 양식 전환과 그에 따른 사용자 정체성의 차이를 <블레이드 앤 소울>과 <다크폴>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그 결과 <블레이드 앤 소울>과 <다크폴>이 각각 이상적 서사를 중심으로 한 로망스 양식과 기반 서사가 부재하는 아이러니 양식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서사 양식의 전환은 사용자로 하여금 서사적 동기로 구성된 허구적 페르소나가 아닌 사용자의 사적 동기가 개입한 수행적 페르소나를 형성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change of MMORPG in terms of conversion of narrative mode and discusses user identity according to the narrative mode, focused on and . These two games represent the conversion of narrative mode from Romance which has ideal story for it's main plot, to Irony, which has no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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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존의 서사 양식을 재매개하며 발전한 MMORPG가 다른 서사 장르와 마찬가지로 양식의 전환을 나타낼 것이라는 전제하에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전환을 통해 변별되는 사용자 정체성 형성의 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 본 논문은 기존의 서사 양식을 재매개하며 발전한 MMORPG가 다른 서사 장르와 마찬가지로 양식의 전환을 나타낼 것이라는 전제하에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전환을 통해 변별되는 사용자 정체성 형성의 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 본 논문은 샌드박스형 MMORPG로 대표되는 MMORPG의 변화를 서사 양식 전환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달라지는 사용자 정체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로망스 양식을 잘 나타내는 <블레이드 앤 소울>과 아이러니 양식을 나타내는 <다크폴>을 비교분석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노스럽 프라이(Northrop Frye)의 원형 비평 이론을 중심으로 MMORPG에 나타나는 서사 양식의 전환과 그에 따른 사용자 정체성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있다.
  • 이에 이 서사 양식의 전환을 살펴보기 적합한 텍스트라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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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크폴의 가장 특수한 게임 시스템은 무엇인가? <다크폴>에는 6가지 종족이 있지만, 종족에 따른 직업 선택의 차이나 제한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다크폴>의 가장 특수한 게임 시스템은 사용자가 플레이 도중 15분마다 직업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 캐릭터가 전사, 정찰자, 원소술사, 치유사의 네 가지 직업을 모두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다.
와스컬의 3P 모델에서 페르소나는 무엇인가? 플레이어는 페르소나를 플레이하는 게이머로 게임의 규칙을 알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알고 있다. 한편 페르소나는 자아가 외부의 집단세계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행동양식이다. 와스컬은 게임의 심미적 경험을 위해서 사용자는 본래의 자아를 구분하고 환상의 자아를 연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22].
다크폴에서 사용자의 로망스적 영웅성 소멸은 어떤 시스템에 근거하는가? 한 캐릭터가 전사, 정찰자, 원소술사, 치유사의 네 가지 직업을 모두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다. <다크폴>에서 사용자의 로망스적 영웅성 소멸은 바로 이러한 다중 직업선택 시스템에 근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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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Janet Murray, Trans by Han Yong-hwan, Byeon Ji-Yeon, "Hamlet on the Holodeck : The future of Narrative in Cyberspace", Ahn Graphics, 2001. 

  2. Marie-Laure Ryan, "Avatars of Story", Minneapolis :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6. 

  3. Neitzel, Britta , "Narrativity in Computer Games", Handbook of Computer Game Studies,Cambridge, Mass.:The MIT press, 2006. 

  4. Dennis D. Waskul, "The Role-Playing Game & The Game of Role-playing", Macfarland & Company, 2006. 

  5. Michelle Nephew, "Playing with Identity - Unconscious Desire and Role-Playing Games", Macfarland & Company, 2006. 

  6. Mark S. Meadows, "I, Avatar: The Culture and Consequence of Having a Second Life", New Readers, 2008. 

  7. Han Hye-won, Ahn Bo-ra "A Study on the Interaction between Self and World of Digital Game",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104, No.-, pp.291-319, 2009. 

  8. Ko Kyu-heun, "Transition from Spectacular Point of View to Contractual Point of View on Video Games - Theatrical Contract between Video Games and Player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4 No.3, 2004. 

  9. Song Ji-hye, Aspects of undesigned formal artistic play activities in construction management simulation game,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p.26, 2013. 

  10.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364, 2000. 

  11.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379, 2000. 

  12.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365, 2000. 

  13.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365, 2000. 

  14.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p.455-460, 2000. 

  15.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455, 2000. 

  16.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455, 2000. 

  17.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457, 2000. 

  18.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457, 2000. 

  19.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p.434-435, 2000. 

  20. Denis D. Waskul, "The Role-Playing Game and The Game of Role-playing", Game as Culture, Macfarland & Company, p.22, 2006. 

  21. Denis D. Waskul, "The Role-Playing Game and The Game of Role-playing", Game as Culture, Macfarland & Company, p.21, 2006. 

  22. Chul-gyun Lyou, Bo-ra An, "A study on the irony of MMORPG character",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9, No.6, p.62, 2009. 

  23. Donna J. Haraway, Trans by Min Gyung -Sook, "Simians, cyborgs, and women: the reinvention of nature", Dong Moon Sun, pp.266-267, 2002. 

  24. Northrop Frye, Trans by Lim Chul-gyu, "Anatomy of Criticism", Hangil Greatbooks, pp.110-111, 2000. 

  25. Ernst Behler, Trans by Lee Gang-hoon, Shin Joo-chul, "Irony and the Discourse of Modernity", Dong Moon Sun, p.99,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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