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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An analytic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Number of increasing and decreasing Trends in first Satellite Cities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4 no.3, 2015년, pp.28 - 37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1기 5개 신도시 초등학교 88개교를 조사 분석한 결과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5개신도시중 학생수용률 최고점에 이르는 기간은 평균적으로 5.7년이 소요되었다. 90%이상을 유지한 구간 평균 수용률은 5.7년, 80%이상은 9.1년, 70%이상은 12.3년, 60%이상은 14.6년, 50%이상은 16.6년, 40%이상은 18.4년, 30%이상은 18.9년, 20%이상은 20.5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기적인 민원해결차원에서의 학교내 학급 증설, 또는 추가 학교신설은 향후 유휴교실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어, 학교신설 과제의 단기적 해법이 아닌 20~30년의 장기적 관점에서 학생수 감소에 대비한 신설학교규모, 형태, 운영에 관한 다양한 해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1기 5개 신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전국적인 학생수 변동요인 전반에 걸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sharp decline of students in our country it has been a surge in new school needs. First, 88 elementary schools survey results, 80 percent plunge and students, and the school was very serious caused by an empty classroom. Second, Students period leading to utilization peaks were consum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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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수의 증감추세를 분석하여 학교신설의 필요성과 신설규모에 대한중장기 학교수용계획1)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첫째, 신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추세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 지 그 특성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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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나라는 학생수 급감에 따른 수많은 학교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현재 우리나라는 학생수 급감에 따른 수많은 학교가 소규모 학교로 전락하고, 이에 따른 기존학교의 대량의 유휴교실 발생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반면, 일부 개발지역에서는 학생수 증가에 따른 신규 학교 신설의 요구 민원이 빗발치고 있는 상황이다.
1기 5개 신도시 초등학교의 학생수용률을 조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기 5개 신도시 초등학교 88개교를 조사 분석한 결과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5개신도시중 학생수용률 최고점에 이르는 기간은 평균적으로 5.7년이 소요되었다. 90%이상을 유지한 구간 평균 수용률은 5.7년, 80%이상은 9.1년, 70%이상은 12.3년, 60%이상은 14.6년, 50%이상은 16.6년, 40%이상은 18.4년, 30%이상은 18.9년, 20%이상은 20.5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기적인 민원해결차원에서의 학교내 학급 증설, 또는 추가 학교신설은 향후 유휴교실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어, 학교신설 과제의 단기적 해법이 아닌 20~30년의 장기적 관점에서 학생수 감소에 대비한 신설학교규모, 형태, 운영에 관한 다양한 해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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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윤용기, 독일의 학교수용계획 사례연구-포츠담시의 학교개발계획에 나타난 학생수용계획, 교육환경계획, 시설투자계획을 중심으로, 교육환경연구, 2012.12 

  2. 이화룡,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별 학교신설 계수에 관한 연구, 한국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2권 4호, 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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