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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 추세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An analytic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Number of increasing and decreasing Trends Type in Korea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3, 2016년, pp.26 - 36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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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도권 4개 도시, 중부권 2개 도시(대전시, 청주시), 남부권 3개 도시 등 전국의 총 9개 시 60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최근 30년간의 학생수 증감추세를 조사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학생수 증감 15가지 유형중 유형5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둘째, 권역별 학생수 증감 유형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수도권은 유형5>유형13>유형10>유형8 순이고, 중부권은 유형5>유형11>유형10>유형13 순이며, 남부권은 유형5>유형10>유형11>유형13>유형2 순으로 권역간 차이가 어느 정도 보이고 있었다. 셋째, 갈등모형1과 갈등모형2에 대한 검증결과 유형1과 유형7은 채택할 필요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도시에서는 유형5, 도시재생지역이나 시가지 확장지역에서는 대부분 유형10인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신설수요와 기설학교의 향후 학생수 변화추세가 어떠한 유형에 가깝게 진행될지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새로운 학교 신설이 필요한지, 또한 기설학교의 장기적 학생배치계획수립 방향 설정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 결과는 신설수요와 기설학교의 향후 학생수 변화추세가 어떠한 유형에 가깝게 진행될지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새로운 학교 신설여부나 기설학교의 장기적 학생배치계획 수립 방향설정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9개시 60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이를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basis for determining when a school established long term school plans accepted by analyzing the trend of increase or decrea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30 years to target of following nine cities, 607 elementary schools in Korea - 4 metropolitan cities(I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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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최근 30년간의 장기 학생수 증감추세 유형 연구를 통하여 향후 각 학교별 학생 수 감소추세를 예측하고 중장기적 학생배치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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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학생배치계획 업무 시스템의 문제점은? 우리나라의 학생배치계획 업무는 각종 지역개발과 도시재생사업 등으로 인하여 학교 신설 민원 압력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존의 학생배치계획 업무는 단지 학교신설에 초점을 두어 세대당 학생수 산정1)를 토대로 한 단기적(5년간) 학생수 산정방식에 의해 주로 이루지고 있으나, 이의 정확성을 검증할 수도 없고, 체계적으로 사후 평가하고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도 없는 상태이다.
우리나라의 학교 신설 민원 압력이 더욱 높아지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학생배치계획 업무는 각종 지역개발과 도시재생사업 등으로 인하여 학교 신설 민원 압력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존의 학생배치계획 업무는 단지 학교신설에 초점을 두어 세대당 학생수 산정1)를 토대로 한 단기적(5년간) 학생수 산정방식에 의해 주로 이루지고 있으나, 이의 정확성을 검증할 수도 없고, 체계적으로 사후 평가하고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도 없는 상태이다.
본 연구자는 학교별 장기적인 학생수 증감추세 분석을 위해 분석 대상을 어떻게 선정했나요?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4개 도시(인천시, 수원시, 성남시, 안양시), 중부권 2개 도시(대전시, 청주시), 남부권 3개 도시(부산시, 양산시, 김해시) 607개교를 대상으로 최근 30년간의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추세를 선행연구의 8개 예측모형에서 조사 분석중에 나타난 새로운 유형들을 더하여 총 19개 유형으로 세분하여 조사 분석한다. 수도권 도시와 중부권 도시, 그리고 남부권도시의 학생수 변화 추세 유형의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고자 수도권 도시는 선행연구 대상지역이었던 일산, 중동, 평촌, 산본 신도시를 제외하고, 원도심지역과 대규모 택지개발지역이 있는 여타 도시로 성남시, 안양시, 수원시, 인천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중부권의 대표적 도시인 대전시와 청주시를, 남부권에서는 부산시와 부산시의 위성도시격인 양산시와 김해시를 연구 대상으로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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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윤용기, 대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6.8 

  2. 윤용기, 중소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6.4 

  3. 윤용기, 1기 신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5.12 

  4. 윤용기, 학생수용시설사업의 학교입지 유형별 조사.분석, 교육개발원, 2015.2 

  5. 이화룡, 동재욱(2010). 공동주택 세대당 학생유발비율에 관한 연구. 계획계, 26(1). 105-112.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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