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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4 no.2, 2015년, pp.14 - 19
서정일 (ETRI 오디오연구실) , 장대영 (ETRI 오디오연구실) , 이태진 (ETRI 오디오연구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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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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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를 중심으로 오디오 서비스와 관련된 산학연 관련 기관에서 3D Audio 표준에 대한 연구와 제품개발에 많은 투자가 필요한 시점인 이유는? | MPEG-H 3D Audio는 AAC부터 시작하여 MPEG에서 표준화 되었던 모든 오디오 코덱툴들과 단말의 스피커환경에 최적으로 재생하기 위한 렌더링 기술들이 총망라되어 있는 표준 기술이다. 방송표준으로의 진입을 통해 전체가 활용될 가능성도 높으며, 바이노럴 렌더러와 같이 독립적으로 활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정부를 중심으로 오디오 서비스와 관련된 산학연 관련 기관에서 3D Audio 표준에 대한 연구와 제품개발에 많은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 |
3DTV와 UHDTV(Ultra High Definition Television)로 대변되는 차세대 실감방송 서비스의 목표는 무엇인가? | 3DTV와 UHDTV(Ultra High Definition Television)로 대변되는 차세대 실감방송 서비스는 대화면 고해상도(4K 또는 8K) 비디오와 다채널 및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를 이용하여 기존의 HDTV에서 제공하는 방송서비스와는 차별된 현장감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본 글에서는 차세대 실감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오디오 기술 등 가운데 MPEG에서 최근 표준화가 활발히 진행 중인 MPEG-H 3D Audio 표준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 |
UHDTV로 대표되는 차세대 실감방송에서 오디오의 역할은 무엇인가? | UHDTV로 대표되는 차세대 실감방송에서 오디오의 역할은 대화면 고해상도 실감 비디오와 부합하면서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없는 공간에서도 오디오를 통해 3차원 공간감을 표현하는데 있다. 따라서 기존의 스테레오 및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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