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RIR
BRIR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HRIR(Head Related Impulse Response, HRTF의 시간영역 신호)에 비하여 상당히 긴길이를 가지기 때문에, 많은 저장용량과 함께 높은 연산 량이 요구된다

이를 BRIR(Binaural Room Impulse Response)이라 부른다. 그러나 BRIR은 일반적으로 HRIR(Head Related Impulse Response, HRTF의 시간영역 신호)에 비하여 상당히 긴길이를 가지기 때문에, 많은 저장용량과 함께 높은 연산 량이 요구된다. UHD나 HMD에서 재생되는 오디오 콘텐츠가 충분한 몰입감을 주지 못하는 주요한 원인이 이러한 높은 연산량과 머리 전달 함수의 개인적 차이 때문 이라고 할 수 있다.

바이노럴 렌더링
바이노럴 렌더링은 어떤 과정을 의미하는가?
머리 전달 함수를 사용하여 모노(mono) 오디오 신호를 필터링하면 바이노럴 (binaural) 신호가 얻어지고, 이를 헤드폰 또는 이어폰으로 재생하게 될 경우 원하는 위치에 음상이 정위된다

머리 전달 함수(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HRTF)은 특정 3차원 공간상의 위치 에서부터 사람의 두 귀까지의 전달함수로서 사람이 어떻게 3차원 공간상에서 소리의 방향을 인지하는데 사용 되는 단서들은 포함하고 있다[3]. 머리 전달 함수를 사용하여 모노(mono) 오디오 신호를 필터링하면 바이노럴 (binaural) 신호가 얻어지고, 이를 헤드폰 또는 이어폰으로 재생하게 될 경우 원하는 위치에 음상이 정위된다. 이프로세스를 바이노럴 렌더링(Binaural Rendering)이라고 한다.

CE(Core Experiment)
CE(Core Experiment)는 무엇인가?
RM 선정 이후 RM을 기반으로 새롭게 제안된 성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을 추가 또는 삽입함으로써 선정된 RM의 성능을 개선하는 과정

MPEG 오디오 표준의 경우 CE(Core Experiment)라는 과정을 거쳐 RM 코덱의 성능을 발전 시켜왔다. CE란 RM 선정 이후 RM을 기반으로 새롭게 제안된 성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을 추가 또는 삽입함으로써 선정된 RM의 성능을 개선하는 과정이다. 당연히 CE 과정에서 새롭게 제안된 기술에 대하여 해당 기술의 당위성을 검증하고 성능을 측정 및 비교하는 과정을 거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