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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5 no.1, 2015년, pp.84 - 96
유정옥 (다운초등학교) , 김정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the motivational, physical and affective benefits of exergaming in community dwelling older adult women.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and post-test design. Sixty-one older adult women over the age of 65 were recr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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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에게 근골격계의 퇴화가 불러오는 영향은 무엇인가? | 노화에 따른 생리적 변화는 매우 다양하며 그 중에 근골격계의 퇴화는 뚜렷한 변화 중의 하나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중은 변하지 않더라도 체성분의 변화가 일어나 체지방은 증가하는 대신 제지방, 즉 근육이 감소하게 된다. 노인에게 근육량이 부족하면 외부 스트레스에 잘 대응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취약한 상태에 놓이게 되고 결국 낙상, 외상, 기능장애, 병원 입원율 증가, 삶의 질 저하 및 궁극적으로 사망률에 영향을 준다[1]. 이에 우리나라 노인 중 신체적 쇠약이나 건강상의 문제 등으로 신체기능이 감소되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제한을 받고 있는 노인은 24. | |
기공체조의 장점은 무엇인가? | 노인의 신체기능유지 및 개선을 위한 운동에 대한 체계적 고찰[6]에서는 노인 운동의 종류로 걷기 등의 유산소운동이나, 탄성밴드를 이용한 저항운동, 기구를 이용한 근력운동, 시니어로빅, 요가, 타이치, 기공체조 등 다양한 중재들이 시행되었으며 노인의 체력 향상 뿐만 아니라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를 낮추고 활력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기공체조는 동작이 느리고 단순하여 신체에 주는 충격이 적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익혀 두면 혼자서도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다. 특히, 노인의 건강상태에 무리하지 않고 수행할 수 있는 저강도의 운동으로 면역기능, 골밀도, 심폐기능, 균형유지를 포함하는 신체기능 및 정서상태에 긍정적 영향[7]으로 인해 최근 지역사회 건강증진 사업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다. | |
고령자에게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 | 노인의 신체적 기능저하와 부정적 정서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간호중재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 중 고령자에 있어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근력, 근지구력, 평형성과 같은 체력을 향상시키고[4], 우울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낮추는[5] 등 신체적 및 정신·심리적 측면에 매우 유용한 건강증진방법이다. 노인의 신체기능유지 및 개선을 위한 운동에 대한 체계적 고찰[6]에서는 노인 운동의 종류로 걷기 등의 유산소운동이나, 탄성밴드를 이용한 저항운동, 기구를 이용한 근력운동, 시니어로빅, 요가, 타이치, 기공체조 등 다양한 중재들이 시행되었으며 노인의 체력 향상 뿐만 아니라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를 낮추고 활력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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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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