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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노인 대상 기능성게임 기반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a Physical Activity Program using Exergame with Elderly Wome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5 no.1, 2015년, pp.84 - 96  

유정옥 (다운초등학교) ,  김정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the motivational, physical and affective benefits of exergaming in community dwelling older adult women.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and post-test design. Sixty-one older adult women over the age of 65 were recr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에게 근골격계의 퇴화가 불러오는 영향은 무엇인가? 노화에 따른 생리적 변화는 매우 다양하며 그 중에 근골격계의 퇴화는 뚜렷한 변화 중의 하나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중은 변하지 않더라도 체성분의 변화가 일어나 체지방은 증가하는 대신 제지방, 즉 근육이 감소하게 된다. 노인에게 근육량이 부족하면 외부 스트레스에 잘 대응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취약한 상태에 놓이게 되고 결국 낙상, 외상, 기능장애, 병원 입원율 증가, 삶의 질 저하 및 궁극적으로 사망률에 영향을 준다[1]. 이에 우리나라 노인 중 신체적 쇠약이나 건강상의 문제 등으로 신체기능이 감소되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제한을 받고 있는 노인은 24.
기공체조의 장점은 무엇인가? 노인의 신체기능유지 및 개선을 위한 운동에 대한 체계적 고찰[6]에서는 노인 운동의 종류로 걷기 등의 유산소운동이나, 탄성밴드를 이용한 저항운동, 기구를 이용한 근력운동, 시니어로빅, 요가, 타이치, 기공체조 등 다양한 중재들이 시행되었으며 노인의 체력 향상 뿐만 아니라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를 낮추고 활력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기공체조는 동작이 느리고 단순하여 신체에 주는 충격이 적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익혀 두면 혼자서도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다. 특히, 노인의 건강상태에 무리하지 않고 수행할 수 있는 저강도의 운동으로 면역기능, 골밀도, 심폐기능, 균형유지를 포함하는 신체기능 및 정서상태에 긍정적 영향[7]으로 인해 최근 지역사회 건강증진 사업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다.
고령자에게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 노인의 신체적 기능저하와 부정적 정서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간호중재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 중 고령자에 있어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근력, 근지구력, 평형성과 같은 체력을 향상시키고[4], 우울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낮추는[5] 등 신체적 및 정신·심리적 측면에 매우 유용한 건강증진방법이다. 노인의 신체기능유지 및 개선을 위한 운동에 대한 체계적 고찰[6]에서는 노인 운동의 종류로 걷기 등의 유산소운동이나, 탄성밴드를 이용한 저항운동, 기구를 이용한 근력운동, 시니어로빅, 요가, 타이치, 기공체조 등 다양한 중재들이 시행되었으며 노인의 체력 향상 뿐만 아니라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를 낮추고 활력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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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Visser M, Schaap LA. Consequences of sarcopenia. Clinics in Geriatric Medicine. 2011;27(3):387-399. http://dx.doi.org/10.1016/j.cger.2011.03.006 

  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Korea health statistics 2011: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2).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3.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1 national survey data of the actual living condition of the elderly [Internet]. Sejong: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cited 2013 January 4]. Available from: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DT_11771_2 011N043&conn_pathI2. 

  4. Warburton DE, Nicol CW, Bredin SS. Health benefits of physical activity: The evidence. CMAJ: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2006;174(6):801-809. http://dx.doi.org/10.1503/cmaj.051351 

  5. Strawbridge WJ, Deleger S, Roberts RE, Kaplan GA. Physical activity reduces the risk of subsequent depression for older adults.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2002;156(4):328-334. 

  6. Chin A Paw MJM, van Uffelen JG, Riphagen I, van Mechelen W. The functional effects of physical exercise training in frail older people: A systematic review. Sports Medicine. 2008;38(9):781-793. 

  7. Jahnke R, Larkey L, Rogers C, Etnier J, Lin F. A comprehensive review of health benefits of qigong and tai chi.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2010;24(6):e1-e25. http://dx.doi.org/10.4278/ajhp.081013-LIT-248 

  8. Kim ML, Lee JH. A qualitative exploration of psychological motivating factors in seniors' keeping on their leisure sports activiti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2009;37:799-809. 

  9. Osorio G, Moffat DC, Sykes J. Exergaming, exercise, and gaming: Sharing motivations. Games for Health Journal. 2012;1(3):205-210. http://dx.doi.org/10.1089/g4h.2011.0025 

  10. Taylor LM, Maddison R, Pfaeffli LA, Rawstorn JC, Gant N, Kerse NM. Activity and energy expenditure in older people playing active video games.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2012;93(12): 2281-2286. http://dx.doi.org/10.1016/j.apmr.2012.03.034 

  11. Song CH, Shin WS, Lee KJ, Lee SW. The effect of a virtual reality-based exercise program using a video game on the muscle strength, balance and gait abilities in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009;29(4):1261-1275. 

  12. Daniel K. Wii-hab for pre-frail older adults. Rehabilitation Nursing. 2012;37(4):195-201. http://dx.doi.org/10.1002/rnj.25 

  13. Lai CH, Peng CW, Chen YL, Huang CP, Hsiao YL, Chen SC. Effects of interactive video-game based system exercise on the balance of the elderly. Gait and Posture. 2013;37(4):511-515. http://dx.doi.org/10.1016/j.gaitpost.2012.09.003 

  14. Maillot P, Perrot A, Hartley A. Effects of interactive physical-activity videogame training on physical and cognitive function in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2012;27(3):589-600. http://dx.doi.org/10.1037/a0026268 

  15. Rosenberg D, Depp CA, Vahia IV, Reichstadt J, Palmer BW, Kerr J, et al. Exergames for subsyndromal depression in older adults: A pilot study of a novel intervention. The American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2010;18(3):221-226. http://dx.doi.org/10.1097/JGP.0b013e3181c534b5 

  16. Rendon AA, Lohman EB, Thorpe D, Johnson EG, Medina E, Bradley B.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 gaming on dynamic balance in older adults. Age and Ageing. 2012;41(4):549-552. http://dx.doi.org/10.1093/ageing/afs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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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Laver K, Thomas S, Deutsch JE, Crotty M. Virtual reality for stroke rehabilitation. Stroke. 2012;43(2):e20-e21. http://dx.doi.org/10.1161/STROKEAHA.111.642439 

  29. Allaire JC, McLaughlin AC, Trujillo A, Whitlock LA, LaPorte L, Gandy M. Successful aging through digital games: Socioemotional differences between older adult gamers and non-gam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3;29(4):1302-1306. http://dx.doi.org/10.1016/j.chb.2013.01.014 

  30. Acree LS, Longfors J, Fjeldstad AS, Fjeldstad C, Schank B, Nickel KJ, et al. Physical activity is related to quality of life in older adults. Health and Quality of Life Outcomes. 2006;4:37. http://dx.doi.org/10.1186/1477-7525-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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