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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기반 자연과학 교육용 디지털 앱북 개발을 위한 사용자 상호작용 라이브러리
User Interaction Library for Natural Science Education Digital App-Book on Android Platform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0 no.1, 2015년, pp.110 - 121  

이강운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멀티미디어공학과) ,  백아람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멀티미디어공학과) ,  최해철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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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앱북은 기존의 전자책에서 발전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로서 동영상, 소리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의 센서를 이용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이러한 디지털 앱북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제작 노력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급이 그 늘어난 수요를 따라가기 힘든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논문은 자연과학 교육용 디지털 앱북의 흥미를 느끼게 해주는 핵심 요소인 사용자-기기간 상호작용 기능들을 라이브러리로 구현하고 검증하였다. 제안 라이브러리는 사용자 동작 인식부, 기기 동작부, 콘텐츠 동작부로 구성되며, 각 부의 명령을 조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 함수를 제공한다. 이러한 설계는 코드의 재사용성, 개발자의 쉬운 이해와 활용성, 넓은 확장성을 지원할 수 있다. 구현된 라이브러리는 상용화를 위한 자연과학 교육용 디지털 앱북 콘텐츠 제작에 직접 이용되었으며, 그 결과 코드 사용량을 크게 줄이고 개발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제작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gital app-book is an advanced form of the electronic book (e-book), which attracts a lot of interests by the help of video, sound, sensors and a variety of interactions. As mobile devices have evolved, the demand of digital app-books is also rising substantially. However, the distribution of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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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기기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으로, 디지털 앱북 제작 효율을 높이고 디지털 콘텐츠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디지털 앱북 상호작용 라이브러리를 설계 및 구현한다.
  • 이는 디지털 앱북이 책의 내용을 단순히 디지털화하는 기존의 전자책과는 달리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제작 노력과 시간이 상당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쉽게 사용 가능한 디지털 앱북 개발용 라이브러리를 제안한다. 제안 라이브러리에서는 사용자 동작 인식, 기기 동작, 콘텐츠 동작으로 구분하여 메소드를 정의하고, 이 메소드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 함수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앱북 개발에서 코드 재사용성, 제작자의 쉬운 이해와 활용성, 라이브러리의 넓은 확장성을 지원하고자 한다.
  • 전자책의 발전된 형태인 디지털 앱북은 전자책보다 많은 기능들을 담을 수 있지만 이에 비례하여 많은 제작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디지털 앱북 제작에서 자주 사용되는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사용자 동작 인식부, 기기 동작부, 콘텐츠 동작부의 체계로 구성하고 조합 명령으로 상호작용 메소드를 지원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라이브러리를 실제 디지털 앱북 제작에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그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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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브러리란 무엇인가? 여러 프로그램이 공통으로 필요로 하는 기능을 별도의 파일로 만든 것을 라이브러리라 한다.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 내부에 메소드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정적 라이브러리 방식과 프로그램의 필요에 따라 메소드를 호출하는 동적 라이브러리 방식이 존재한다.
디지털 앱북의 장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앱북은 기존의 전자책에서 발전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로서 동영상, 소리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의 센서를 이용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이러한 디지털 앱북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제작 노력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급이 그 늘어난 수요를 따라가기 힘든 실정이다.
사용자-기기간 상호작용 기능을 라이브러리로 구현할 시 어떤 장점이 있는가? 제안 라이브러리는 사용자 동작 인식부, 기기 동작부, 콘텐츠 동작부로 구성되며, 각 부의 명령을 조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 함수를 제공한다. 이러한 설계는 코드의 재사용성, 개발자의 쉬운 이해와 활용성, 넓은 확장성을 지원할 수 있다. 구현된 라이브러리는 상용화를 위한 자연과학 교육용 디지털 앱북 콘텐츠 제작에 직접 이용되었으며, 그 결과 코드 사용량을 크게 줄이고 개발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제작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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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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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Jong-Ok Lee, Yong-Moon Kim,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App-Book Purchasing Behavior of Smart phone Users in Korea", Journal of Korea Electronic Commerce, Vol. 18, No. 3, pp.45-67, 2013. 

  16. Kang, Eun-Jin, “Analyzing the Types of Contents and Interactivity of Picture Book Application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Vol. 14, No. 3, pp.1-23, 2013. 

  17. Byeong-Seong Park, Yong-Deok Yu, Hoon Choi, “A Dynamic Reconfiguration Method of Android Platform”,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 38, No. 1, pp.16-24, 2011. 

  18. Android official web site, accessed Aug, 8, http://developer.android.com/guide/appendix/media-forma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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