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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1, 2015년, pp.37 - 5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convergence education through the Delphi survey targeting 19 teaching professionals. The Delphi survey was completed three times, drawing key factors and expected outcomes which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convergence educati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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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이란? | 최근의 ‘융합 기술’, ‘융합 연구’, ‘융합 산업’ 등에 대한 관심은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돌파구로서 ‘융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보여준다. ‘녹아서 하나로 합쳐진 상태’를 의미하는 융합(convergence, 融合) (국립국어원, 2014)의 정의에 따르면, 이러한 관심은 둘 이상의 대상이 완전하게 하나로 합쳐지는 현상이 지니는 긍정적 가치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교육 맥락에서 융합에 대한 논의는 다수의 교과를 연계하는 교육방식에 대한 관심의 연장선에 있다. | |
현재 융합교육의 교육방법은 무엇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가? | 융합교육의 교육방법은 교육 활동의 구체적인 형식과 특정한 교수학습모형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다. 교육방법은 운영 방식을 기준으로, 교과 연계 활동이나 교과 외 활동(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을 포함하는 형식교육 방식과 각종 학교 밖 연계 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포함하는 비형식교육으로 구분된다(백윤수 외, 2012). | |
STEAM의 현장 적용 시 어떤 융합교육 실천의 어려움이 우려되고 있는가? | 결과적으로 융합교육에 대한 관심을 짧은 시간에 고조시킨 것은 사실이나, 한편으로는 교육 실천의 어려움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우선, 과학(S), 기술(T), 공학(E), 예술(A), 수학(M)이라는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프로그램, 실천 방안, 실천 단계들이 우선적으로 현장에 전달되면서(김진수, 2011b), 일부에서는 전문가 집단이 제시한 수업모형에 따라 단편적으로 S, T, E, A, M 각각의 요소를 획일적으로 포함해야 한다는 부담을 호소하기도 하였다(조향숙, 김훈, 허준영, 2012). 혹은 단지 현장에 즉시 적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부족이 융합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문제점이라는 의식이 공유되기도 하였다(최유현 외, 2012). 이러한 미시적이고 실천적인 차원에서의 문제의식이 높아지면서, 융합교육의 방식이 STEAM으로 보편화되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태진미 외,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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