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테마파크 개발을 위한 성공모델 설정 -한국 문화 테마파크를 사례로- Success Model Setting for Historical, Cultural Theme Park Development -With an Example of Korean Culture Theme Park-원문보기
테마파크는 일정한 주제로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연 전시 이벤트가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공간이다.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테마파크를 많이 계획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문화테마파크를 사례로 역사 문화 테마파크를 만들기 위한 방안으로 성공요소를 도출한 후 개발모델을 설정하였다. 문헌 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해 정체성과 일관성 있는 테마 설정, 재미와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편리한 지원시설, 집객력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주변 문화자원과 연계한 입지 및 메시지를 전하는 공간, 민간주도형 사업추진 및 운영주체, 시장세분화 전략에 따른 타깃설정, 수요예측을 성공요소로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요소들이 상호 긴밀하게 연결 및 조화가 되어야만 테마파크가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테마파크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운영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끊임없이 개선해나가야 하며 시대적 상황과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게 콘텐츠 보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테마파크는 일정한 주제로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연 전시 이벤트가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공간이다.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테마파크를 많이 계획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문화테마파크를 사례로 역사 문화 테마파크를 만들기 위한 방안으로 성공요소를 도출한 후 개발모델을 설정하였다. 문헌 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해 정체성과 일관성 있는 테마 설정, 재미와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편리한 지원시설, 집객력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주변 문화자원과 연계한 입지 및 메시지를 전하는 공간, 민간주도형 사업추진 및 운영주체, 시장세분화 전략에 따른 타깃설정, 수요예측을 성공요소로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요소들이 상호 긴밀하게 연결 및 조화가 되어야만 테마파크가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테마파크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운영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끊임없이 개선해나가야 하며 시대적 상황과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게 콘텐츠 보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A theme park is a complex space, in which held is a performance & exhibition event created to make visitors feel fun and a deep impression through a certain theme. Recently, local governments are increasingly planning for theme parks with the aim of local economy revitalization. Accordingly, this pa...
A theme park is a complex space, in which held is a performance & exhibition event created to make visitors feel fun and a deep impression through a certain theme. Recently, local governments are increasingly planning for theme parks with the aim of local economy revitalization. Accordingly, this paper set up a development model for a Korean culture theme park after deducting success factors for creating a successful theme park through the case of Korean culture theme park. To be concrete, this paper deducted the success factors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case research as follows: Setting of themes having identity and consistency; programs that can give fun and a deep impression; convenient support facilities reflecting customers' needs; differentiated marketing for progress in customer attraction power; location linked with cultural resources around a theme park and a space for communicating a message; privately-initiated project promotion and the main body of operation; target setting consequent on market segmentation, and demand forecast, etc. A theme park cannot be successfully operated to contribute to local economy revitalization until such success factors should be closely linked and harmonized with each other. In addition, in order for a theme park to make a continued growth, it's required that problems occurring at the operational stage should be endlessly improved, and contents strengthening should be continuously done in line with circumstances of the times and viewers' eye level.
A theme park is a complex space, in which held is a performance & exhibition event created to make visitors feel fun and a deep impression through a certain theme. Recently, local governments are increasingly planning for theme parks with the aim of local economy revitalization. Accordingly, this paper set up a development model for a Korean culture theme park after deducting success factors for creating a successful theme park through the case of Korean culture theme park. To be concrete, this paper deducted the success factors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case research as follows: Setting of themes having identity and consistency; programs that can give fun and a deep impression; convenient support facilities reflecting customers' needs; differentiated marketing for progress in customer attraction power; location linked with cultural resources around a theme park and a space for communicating a message; privately-initiated project promotion and the main body of operation; target setting consequent on market segmentation, and demand forecast, etc. A theme park cannot be successfully operated to contribute to local economy revitalization until such success factors should be closely linked and harmonized with each other. In addition, in order for a theme park to make a continued growth, it's required that problems occurring at the operational stage should be endlessly improved, and contents strengthening should be continuously done in line with circumstances of the times and viewers' eye lev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지금까지의 연구는 역사·문화, 생활, 산업, 예술, 놀이, 과학, 자연자원 등을 주제로 한 모든 테마파크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성공의 기본요소를 중심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스토리와 역사적 장소성을 강조하는 역사․문화테마파크를 중심으로 테마파크의 기본적인 성공요소에 기반을 두고 개발에서 운영에 이르기 까지 각 요소가 상호작용하는 성공모델을 만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관광객들에게는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민에게는 지역경제 발전의 초석이 되는 테마파크가 될 수 있도록 사례분석과 문헌 연구를 통해 역사․문화 테마파크의 개발모델을 설정하고 한국문화 테마파크의 차별화된 핵심 컨텐츠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한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 테마파크를 사례로 역사·문화 테마파크의 개발 모델설정을 시도 하였다.
이러한 개발 모델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한국문화테마파크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하였다.
제안 방법
16세기 조선시대의 산성여행이라는 주제로 2,000여 개의 산성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지형특성을 공간개념으로 설정하고, 퇴계학파 정립기인 학문의 시대로부터 호국의병이 활동한 임진왜란기인 호국의 시대까지의 16세기 조선시대로의 시간여행을 테마로 설정하였다. 세부적 배경으로는 16세기 임진왜란 전후기를 시간적 배경으로 하고 경북지역의 산성을 공간적 배경으로 설정하였고 평상시 산성마을의 모습과 전란시의 산성마을의 모습을 재현하여 평화와 전시의 극적 상황을 대비시킴으로 인해 관람의 흥미를 높이고 극적효과를 배가하였다.
사업 추진방식은 전통한옥 호텔과 음식 체험촌인 한식 풍류 마당은 민간이 직접 투자하여 건설 및 운영하고 그 외 기반시설과 공연시설, 체험시설 등은 국비 70% 지방비 30%의 재원으로 경상북도 개발공사가 위탁을 받아 공사를 추진한다. 공사 완료 후 운영주체를 새롭게 선정하여 운영을 하게 되는 방식으로 계획하였다.
새롭게 설립한 한국정신문화재단이 운영 주체가 되어 주변지역의 문화 자원과 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으로 운영 방향을 정립하였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차별화된 마케팅을 위해 테마파크의 핵심시설인 전통극 공연장, 설화극장, 의병체험관, 산대극장, 연무대는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연으로 진행하여 재미와 감동을 배가 시키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본 연구는 테마파크 개발 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이론적 분석, 실증분석, 법제 분석, 국내외 현장방문 및 관계자 및 전문가 면담 등을 통해 다음과 같이 진행 하였다, 첫 번째로 이론적 분석을 토대로 테마파크의 특징을 정립하였고 두 번째로 테마파크 개발 동향, 추진 법규, 선행연구, 사례조사 등을 통해 성공요소를 도출하여 개발 모델을 설정하고 세번째로 이를 기반으로 테마파크의 테마 설정, 이벤트 프로그램 개발, 지원시설, 차별화된 마케팅, 입지선정, 사업추진방식 및 운영주체, 지역문화 자원 연계 및 주민참여, 타깃설정, 수요예측에 관한 분석을 하였다.
산성마을은 16세기 산성마을의 주요시설물 들을 재현하여 산성 안팎에서 생활했던 당시 사람들의 상거래, 지방행정, 윤리 교육, 농업 등의 생활문화를 체험하고 역사 속 인물들의 모험과 전쟁, 사랑 이야기를 4D영상 및 공연을 통해 보여주는 공간으로 성안객주거리, 성안 관아거리, 성밖 반가마을로 구성하였고 연무 마당은 챌린지 서바이벌 게임 및 미로 게임을 결합한 의병전쟁 체험장인 연무대, 전통찜질 및 한방 숙박 치유 시설인 활인 심방관, 역비례 디자인의 전통 민속 놀이터인 개구쟁이 놀이터 등의 시설로 구성 하였다. 산성 숲길은 산성 마당과 연무 마당을 연결하는 공간으로 안동설화를 모티브로 한 조형물을 감상하며 이야기를 들어 보는 스토리 산책로와 숲속을 이동하며 다양한 테마 미션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계획 하였다. 한국문화 테마파크는 한국의 역사 및 문화의 정체성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세 번째, 개발 기본구상에 대해 전문가·운영자·관계자 등의 자문과 문제점을 분석을 통해 조정 과정을 거치고 네 번째, 경제적 파급효과·소요예산·환경영향 등의 분석을 바탕으로 개발정책수단 및 성공요소를 도출한 후 개발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16세기 조선시대의 산성여행이라는 주제로 2,000여 개의 산성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지형특성을 공간개념으로 설정하고, 퇴계학파 정립기인 학문의 시대로부터 호국의병이 활동한 임진왜란기인 호국의 시대까지의 16세기 조선시대로의 시간여행을 테마로 설정하였다. 세부적 배경으로는 16세기 임진왜란 전후기를 시간적 배경으로 하고 경북지역의 산성을 공간적 배경으로 설정하였고 평상시 산성마을의 모습과 전란시의 산성마을의 모습을 재현하여 평화와 전시의 극적 상황을 대비시킴으로 인해 관람의 흥미를 높이고 극적효과를 배가하였다. 테마의 전개는 위기에 처한 산성마을을 지키는 의병대의 호국 이야기로 평화스러웠던 산성마을이 임진왜란으로 위기가 닥치게 되자 마을 주민들은 산성의병대를 조직하여 왜군을 물리치기 위해 처절한 전투를 벌이고 마침내 왜적을 물리치고 산성마을을 수호하는 내용으로 설정하였다.
산성의 일상적인 생활모습과 더불어 전쟁시에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평상시에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후학을 가르치는 선비정신을 관객들에게 스토리 텔링을 통하여 재미와 감동을 부여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역사속의 시간여행에 있어서 단순한 관람자의 역할이 아닌 관람객이 시대속의 주인공이 되어서 공연, 이벤트, 전통놀이, 음식, 치유, 숙박을 이야기 속에서 복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고 전체 공간을 하나의 동선으로 연결하여 시설물간 이동시 거리 이벤트를 연출하여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연출하였다. 각 공간별 이벤트 프로그램은 다음 표와 같다.
이를 위해 테마파크와 관련된 문헌연구, 테마파크 개발현황 및 여건과 관련된 실증연구, 국내외 역사·문화테마파크 개발사례조사를 위한 현장방문 연구, 국내외 테마파크 운영자 및 전문가 면담 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한국문화테마파크 이용객 수요 분석은 일반관광시장(국내관광, 외래관광)과 학생단체 시장으로 분류하여 당일관광과 숙박관광으로 수요를 예측하여 보았다. MICE시장과 기업연수 시장은 한국문화 테마파크에 인접한 컨벤션 센타의 이용 고객을 테마파크의 잠재적 이용고객으로 예측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대상 데이터
세 번째, 개발 기본구상에 대해 전문가․운영자․관계자 등의 자문과 문제점을 분석을 통해 조정 과정을 거치고 네 번째, 경제적 파급효과·소요예산·환경영향분석 등의 분석을 바탕으로 개발정책 수단 및 성공요소를 도출한 후 개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성공요소로는 정체성과 일관성있는 테마설정, 재미와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편리한 지원시설, 집객력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주변문화자원과 연계한 입지 및 메시지를 전하는 공간, 민간주도형 사업추진 및 운영주체, 지역문화자원 연계 및 주민참여, 시장세분화 전략에 다른 타깃 설정, 수요예측이다.
성능/효과
또한 마케팅과 관련해서 단체관광객과 가족단위 관광객을 타깃으로 신라라는 컨셉을 기반으로 ‘교육의장’, ‘전통 체험의장’으로 모객을 위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하루에 한번씩 벌어지는 가장행렬은 에도시대의 복장을 한 사람들이 당시의 생활상을 그대로 보여주므로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었고 행렬에 참가하는 사람들 모두가 닛코 에도무라에 입점하여 장사를 하는 사람들로 구성하여 공연단을 별도로 고용하거나 이벤트 회사에 외주를 줌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을 줄임과 동시에 입주민 스스로 에도시대를 체험 하게 함으로 인해 극적인 효과를 배가시켰다.
후속연구
따라서 관람객들이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언론 매체, SNS, 홈페이지 등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두 번째로 찾아오는 관람객이 테마파크에 만족할 수 있도록 단순한 관람 위주에서 벗어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체험거리를 만들어 재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찾아온 관람객에 의한 구전 홍보가 이루어져 다양한 계층의 관광객들이 방문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안동하회마을의 경우 엘리자베스 여왕 방문과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이후로 많은 관광객이 찾아 왔지만 차별화될 전략 부재로 관광객이 서서히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세 번째, 개발 기본구상에 대해 전문가·운영자·관계자 등의 자문과 문제점을 분석을 통해 조정 과정을 거치고 네 번째, 경제적 파급효과·소요예산·환경영향 등의 분석을 바탕으로 개발정책수단 및 성공요소를 도출한 후 개발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성공요소로는 정체성과 일관성 있는 테마설정, 재미와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편리한 지원시설, 집객력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주변 문화자원와 연계한 입지선정 및 메시지를 전하는 공간, 민간주도형의 사업 추진 및 운영주체, 지역 문화자원 연계 및 주민참여, 시장세분화 전략에 따른 타깃설정, 수요예측 등을 들 수 있는데 이에 대하여 철저한 실행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테마파크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개발계획수립과 실시 단계에서 나타나는 각종 문제점을 피드백시켜 개선해 나가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다.
지방자체 단체에서 테마파크 개발목적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 부분임으로 경제성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테마파크가 조성이 되었지만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애물단지로 전락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생산유발, 소득 유발, 부가가치 유발, 고용 유발 효과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해야만 완벽한 모델이 될 수 있음으로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보강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경상북도 북부지역은 문화콘텐츠로써 발전 가능성이 큰 지역인가?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볼 때 경상북도 북부지역은 가장 낙후된 지역으로 청정 자연 환경과 한국 정신문화의 뿌리인 전통유교문화의 보고로 수많은 문화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지로 육성하고, 높아지는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닛코 에도무라의 테마는 무엇인가?
에도시대[江戶時代]초기의 역사를 주제로 한 여러 가지 놀이시설과 볼거리 등을 제공하는 놀이공원으로 1986년 4월에 개장한 닛코 에도무라는 .‘일본의 역사·문화를 지키고, 일본인의 마음을 전한다’라는 테마로 1603년∼1867년 사이의 쇼군시대의 삶을 역사적으로 재현한 곳으로 에도시대의 상가나 마을, 거리, 무사들의 거주터 등을 복원해 놓았으며 관리직원 모두가 에도시대 복장으로 업무를 하여 에도시대의 문화화 풍속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14].
테마파크는 무엇인가?
테마파크는 일정한 주제로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연 전시 이벤트가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공간이다.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테마파크를 많이 계획하고 있다.
참고문헌 (18)
김희진, 일본의 테마파크 사례와 전략, 커뮤니케이션 북수, p.30, 2007.
서천범, 레저백서, 한국레저산업연구소, p.401-404, 2014.
http://www.tour.go.kr/
지역균형개발 및 중소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신발전 지역 육성을 위한 투자촉진 특별법.
관광진흥법.
고석규, "해양 영웅을 소재로 한 테마파크 개발사례연구", 도서문화, 제33집, p.38, 2009.
김창수, 테마파크의 이해, 대왕사, p.312, 2007.
Fontanille and Jacques, "Espace du sens : Morphologies spatiales et structures semiotiques," Internet, p.15, 199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