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elf esteem and stress of students at their universities for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related to school life and guidance. Methods: The survey were carried out in 5 universities located in Gyounggi Do, Gyungbuk Do, Busan city and Daegu cit...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elf esteem and stress of students at their universities for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related to school life and guidance. Methods: The survey were carried out in 5 universities located in Gyounggi Do, Gyungbuk Do, Busan city and Daegu city from 2014. October 1. to November 30. Out of a total of 500 Questionnaires answered by 500 students, 489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with SPSS version 12.0. Results: The total mean of the self esteem point of college student's school living was $3.41{\pm}0.44$ points. The total mean of the general stress point of college students was $2.67{\pm}0.52$ points. Affecting factors of the self-esteem of subjects(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important things of school living(p<0.05), human and friendship(p<0.05), protector's job(p<0.001), home economic states(p<0.001), and friendship(p<0.001). Based 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ffecting factors of the stress of subjects were important things of school living(p<0.05), human and friendship(p<0.05), religion(p<0.001), protector's job(p<0.001), friendship(p<0.001), and arbeit job(p<0.05). Conclus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help to provide a basis for development of a strategy to improve the self-esteem and solve problems of stress for university students. Also relevant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provided by related authorities and universities.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elf esteem and stress of students at their universities for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related to school life and guidance. Methods: The survey were carried out in 5 universities located in Gyounggi Do, Gyungbuk Do, Busan city and Daegu city from 2014. October 1. to November 30. Out of a total of 500 Questionnaires answered by 500 students, 489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with SPSS version 12.0. Results: The total mean of the self esteem point of college student's school living was $3.41{\pm}0.44$ points. The total mean of the general stress point of college students was $2.67{\pm}0.52$ points. Affecting factors of the self-esteem of subjects(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important things of school living(p<0.05), human and friendship(p<0.05), protector's job(p<0.001), home economic states(p<0.001), and friendship(p<0.001). Based 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ffecting factors of the stress of subjects were important things of school living(p<0.05), human and friendship(p<0.05), religion(p<0.001), protector's job(p<0.001), friendship(p<0.001), and arbeit job(p<0.05). Conclus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help to provide a basis for development of a strategy to improve the self-esteem and solve problems of stress for university students. Also relevant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provided by related authorities and universit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과거와 달리 근래 대학구조의 급격한 변화시대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학교생활 적응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정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재학 중 학업과 졸업 후 진로지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정서적인 면을 다듬어서 전문분야에 기여할 수 있고 사회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에 따라 신입생 유치와 학생들의 중도 탈락 방지 그리고 졸업생의 취업률을 높이는 프로그램 개발도 중요함으로 이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는 일부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수준과 이와 관련된 일반적 특성 및 학교생활 관련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학생지도와 진로지도에 도움을 되고자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과거 대학생 관련 조사연구에서 흔히 사용된 일반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종교, 학년, 부모직업, 가정경제상태 등을 포함하여 아르바이트 유무, 자신의 건강상태, 학과 만족도, 대학생활에서 중요 4개 분야(학업, 대인관계, 취업준비, 이성교제)등을 독립변수로 하였다.
넷째,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학교생활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다.
둘째,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학교생활 별 스트레스 수준의 차이를 확인한다.
셋째, 조사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수준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연구 설문자료의 수집은 이 연구자와 사전에 교육을 받은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조사요원으로 하였다. 조사편의를 위하여 임의 선택한 부산과 대구광역시, 경기도, 경상북도 4개 지역에 소재한 일반대학교과 전문대학교 중 일반대학 4개, 전문대학 4개 총 8개 대학교를 선택 방문하여 학교당국에 조사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조사에 대한 동의를 받은 후 학교 내 각종 모임에 참석하거나 수업 후 쉬는 시간에 학생들에게 이 조사 설문의 목적과 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한 후 동의한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직접 자기기입방법으로 응답케 하고 설문지를 회수 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수준은 총 스트레스와 이를 학교. 학업 스트레스와 친구, 인간관계 스트레스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총 스트레스 수준 평균은 5점 만점에 2.
대상 데이터
연구 설문자료의 수집은 이 연구자와 사전에 교육을 받은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조사요원으로 하였다. 조사편의를 위하여 임의 선택한 부산과 대구광역시, 경기도, 경상북도 4개 지역에 소재한 일반대학교과 전문대학교 중 일반대학 4개, 전문대학 4개 총 8개 대학교를 선택 방문하여 학교당국에 조사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조사에 대한 동의를 받은 후 학교 내 각종 모임에 참석하거나 수업 후 쉬는 시간에 학생들에게 이 조사 설문의 목적과 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한 후 동의한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직접 자기기입방법으로 응답케 하고 설문지를 회수 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 대상은 조사편의 위주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경기도, 경상북도에 소재하는 2-4년제 대학교 8개교를 선정하여 재학 중인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4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2개월 간이었다.
회수된 설문지 500부를 부호화하여 무응답이 있는 경우와 ,응답오류가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489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여 부호화 하였고 SPSSWIN 18.0K를 이용하여 전산처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에 대한 변수별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빈도분석과 상관관계,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0K를 이용하여 전산처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에 대한 변수별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빈도분석과 상관관계,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정경제상태별로 스트레스 정도를 보면 상위수준에서 3.15점으로 가장 높았고 하류 2.63점, 중류 2.59점 순위였으며(p<0.001) 수준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가정경제상태별로 자아만족도를 보면, 하류 수준이 3.56점으로 가장 높았고, 중류가 3.38점, 상류가 3.30점으로 가장 낮아 응답자의 자존감은 p<0.01 수준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대학당국이나 학생회차원에서 교우관계가 포함된 인간관계(human relationship)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변수별로 스트레스 수준을 보면, 특히 자기 건강상태 불만족에서 3.18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건강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KAP)부족으로 자기건강관리(self care)를 소홀히 한 결과로 생각되어 학교보건과 건강증진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 깨워주는 결과라고 보겠다.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학교, 수업스트레스 및 친구, 인간관계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자아존중감과는 학교, 수업스트레스((r=-0.364)와 친구, 인간관계스트레스(r=-0.234)와는 부의 관계가 있고 학교관련스트레스는 친구인간관련 스트레스(r=-0.463)와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표 3>.
둘째, 조사대상자의 총 스트레스 수준 평균은 5점 만점에 2.67⩲0.52 점 이었고 친구 등 인간관계 스트레스가 2.96점으로 학업 등 학교관련 스트레스 2.39점 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자신의 건강상태 만족도별, 가정경제상태별, 전공계열별, 보호자 직업별, 종교별, 학과만족도별, 교우관계별, 대학생활에서 중요한 4개 분야별, 아르바이트유무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보호자 직업별로 보면, 회사직원에서 2.74점으로 가장 높았고 자영업과 전문직이 양자 공히 2.69점이었으며, 공무원, 군인과 사업장 직원 및 근로자 2.63점으로 가장 낮았고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셋째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는 부의 관계가 있었다.
아르바이트 유무별로 보면 “하고 싶어도 자리가 없다”는 응답자의 자아존중감이 3.51점 수준으로 가장 높았고 “하지 않는다”는 3.43점, “한다”는 3.37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자신의 건강상태 만족도에 따라서는 “보통“이라는 응답자에서 33.67점으로 가장 높았고 “불만족이다” 3.45점, “만족한다” 3.36점 이었다.
그러나 근래에 이르러 중요한 변수로 부각된 학과 만족도, 교우관계, 대학생활에서 가장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야(학업, 대인관계, 취업준비, 이성교제)와 아르바이트 유무, 자신의 건강상태 만족도등을 변수로 한 연구는 드물다. 이 연구에서 이들 변수를 적용하여 조사한 결과 스트레스수준이 모두 유의하게 높았는데 이는 학생자신은 물론 가정과 학교 당국이 삼위일체가 되어 풀어가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부모의 경제 상태와 직결되는 아르바이트문제는 사회전반에 걸친 경제구조와 학교당국의 협조 하에 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39점 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자신의 건강상태 만족도별, 가정경제상태별, 전공계열별, 보호자 직업별, 종교별, 학과만족도별, 교우관계별, 대학생활에서 중요한 4개 분야별, 아르바이트유무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특히 자신의 건강상태로 인한 스트레스수준이 가장 높았다.
01)으로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었다. 자아존중감에 변수가 기여하는 정도는 보호자직업(Beta=-0.332), 가정경제상태(Beta=-0.272), 교우관계(Beta=0.330), 대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Beta=-0.121), 친구, 인간관계 스트레스(Beta=-0.111)였으며, 자아존중감 설명력(R2)은 25.7%였다<표 4>.
조사대상자 총 489명을 일반적 특성별로 분포를 보면, 성별은 여학생이 54.0%로 남학생의 46.0%보다 높았고 학년별로는 1,2학년이 41.3%로 가장 높았으며, 3,4학년이 38.0%, 대학원생이 20.9%였다. 전공계열별로는 인문사회계열이 35.
조사대상자의 스트레스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 분석한 결과는 보호자직업 (p<0.01), 종교 (p<0.001), 교우관계 (p<0.001), 대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p<0.01)로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었다.
01)로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었다. 조사대상자의 스트레스에 변수가 기여하는 정도는 보호자직업(Beta=0.095), 가정경제상태(Beta=-0.020), 종교(Beta= 0.208), 교우관계(Beta=0.330), 대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학업, 대인관계, 취업, 이성교제)(Beta=-0.121), 그리고 아르바이트 유무(Beta=-0.022)이었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설명력은(R2)는 46.7%였다<표 5>.
조사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수준 평균은 5점 만점에 3.41±0.44점(100점 기준 68.1점)으로 낮았다.
조사대상자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 분석한 결과는 보호자직업 (p<0.001), 가정경제상태 (p<0.001), 교우관계 (p<0.001), 대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p<0.01)으로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었다.
학업 스트레스와 친구, 인간관계 스트레스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총 스트레스 수준 평균은 5점 만점에 2.67점(100점 기준 52.4점)이었으며, 친구, 인간관련 스트레스가 2.96점으로 학교, 학업관련 스트레스 2.39점 보다 높아 대학 공부보다 친구와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있었다. 따라서 대학당국이나 학생회차원에서 교우관계가 포함된 인간관계(human relationship)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32점 순으로 예능계열학생에서 가장 낮았다. 즉 조사대상자의 성별, 학년별, 계열에 따른 자아존중감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수준 평균은 5점 만점에 3.41±0.44점(100점 기준 68.1점)이었으며, 종교별, 보호자 직업별, 가정경제상태별, 학과만족도 수준별, 교우관계별, 대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별, 아르바이트 유무별, 자신의 건강상태 만족도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총 스트레스 수준은 일반적 특성별로 보면, 가장 높은 스트레스 수준은 가정경제상태가 상위수준 학생에서 3.15점이었고 다음은 건강상태의 불만족이 3.04점이었고, 아르바이트 없는 경우 2.98점, 교우관계 2.95점, 학과 불만족 2.93점의 순이었다. 성별로 보면 여학생이 2.
특기할 점은 학업 등 학교관련 스트레스와 친구 등 인간관계 스트레스에서 성별 즉 남녀 간 스트레스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1-2학년과 3년 이상 간에서는 학업, 학교관련 스트레스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성이 있었으나 인간관계에서는 유의성이 없었다. 이는 인간관계는 학년과 관계없이 유지될 수 있으나 학업에서는 3년 이후 졸업이 가까워 취업과 연관되어 .
즉 학업도 중요하나 건강을 위한 보건교육과 교우관계 등 인성교육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이에 적절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저학년부터 건강, 학업, 취업, 대인관계, 이성교제, 아르바이트 자리 등에 관한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하고 학과만족도를 높이는 효율적인 스트레스 해소 관리에도 노력해야 할 것이다.
과거와 달리 근래의 사회환경의 변화로 대학생의 자존감과 스트레스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변화된 대학구조와 사회환경에서 향후 관련분야 전문인으로서 활동 할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정도를 관련 가능성이 있는 여러 변수별(일반적 특성 뿐 아나라 학교생활, 학과만족도, 교우관계, 건강상태별)로 파악하여 이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 연구의 제한점은 조사대상 선정이 일부지역 대학교에 제한되어 전국적인 대학교를 표본으로 일반화 하기는 무리가 있다. 앞으로 전국적인 표본으로 대학교를 선택하고 관련변수를 폭 넓게 적용하여 더욱 깊고 발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연구의 제한점은 조사대상 선정이 일부지역 대학교에 제한되어 전국적인 대학교를 표본으로 일반화 하기는 무리가 있다. 앞으로 전국적인 표본으로 대학교를 선택하고 관련변수를 폭 넓게 적용하여 더욱 깊고 발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떠한 환경변화가 학생들의 행동방식, 습관, 성격 등에 변화를 초래하는가?
과거와 달리 근래에는 저 출산으로 인한 대학의 구조조정으로 대학정원의 감소, 가족구조의 변화, 취업난 등이 이런 어려움을 더 크게 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대학에 들어옴으로 해서 지시와 타율에 의한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생활 방식에서 스스로 책임지며 독자적이고 능동적인 생활 방식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이러한 환경변화가 학생들의 행동방식, 습관, 성격 등에 변화를 초래하고 지각된 사회적 기대가 불안한 경우에도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에서 학점취득은 대학생들이 갖는 심각한 스트레스 요인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인격형성에 중요한 과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인간의행동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Crocker 등, 1994)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인격형성에 중요한 과제가 된다. 청소년 연구에서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은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Baumeister 등, 2005; El-Anji, 2005).
대학생은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생은 불확실한 미래, 치열한 경쟁, 자유로운 이성교제, 기성세대와의 세대차이 등 적지 않은 변화와 갈등을 겪으며,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진로를 결정하며 내면적으로 성숙해가는 등 여러 발달과업을 수행한다. 또한 대학생은 고등학교 때의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생활방식과는 달리 책임감을 가지고 자율적, 독립적인 생활방식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즉 가까운 미래에 사회에 진출하여 사회인으로써 역할을 담당하는 인력으로 이러한 심리적, 사회적 변화에 대해 적응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참고문헌 (25)
김성경.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2003;10(2):215-237.
Crocker JR, Luthanen B, Broadnax S. Collective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 being among White, Black, and Asian college studen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994:20(5):503-513.
Lazarus RS, Forlkman S.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8;48:150-17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