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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분말야금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v.22 no.1, 2015년, pp.60 - 67
김세훈 (자동차부품연구원 소재융합디자인연구센터) , 김진우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변종민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영도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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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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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Fe-B 소결자석이 상온에서 최대한 높은 보자력을 가지게 하여 사용 환경 온도에서도 일정 이상의 보자력을 유지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 일반적으로 영구자석 삽입 형 구동모터는 고정자(Stator)와 회전자(Rotor)로 구성 되어 있으며 고정자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에 의해 영구자석이 삽입되어 있는 회전자가 구동하게 된다. 이때 영구자석의 보자력이 전자석에서 발생하는 자기장보다 크게 되면 잔류자속밀도가 감소되는 모터의 성능 저하가 발생 하지 않으나, 이와 반대가 될 경우는 영구자석의 잔류 자속밀도가 감소하여 모터의 영구적 성능 저하를 초래 하게 된다[2]. 그렇기 때문에 Nd-Fe-B 소결자석이 상온에서 최대한 높은 보자력을 가지게 하여 사용 환경 온도에서도 일정 이상의 보자력을 유지 하게 하는 방법이 사용된다[3, 4]. | |
Nd-Fe-B계 자석이란? | Nd-Fe-B계 자석은 네오디뮴(Nd)으로 대표되는 희토류 원소와 철, 붕소의 화합물인 Nd2Fe14B 물질에 의해 강자성특성이 발현되는 영구자석으로 1983년 M. Sagawa와 J. | |
Nd-Fe-B계 소결자석의 단점은? | HEV/EV용 구동모터는 차량 구동력의 일부 또는 전체를 모터가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고회전·고출력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모터 내부에 많은 열이 발생하여 영구 자석의 높은 열적 안정성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Nd-Fe-B계 소결자석은 큐리 온도가 타 영구자석에 비하여 낮고 온도 상승에 따른 자기적 성능의 열화(thermal degradation)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HEV/EV 자동차의 응용에 있어서는 이를 극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HEV/EV 자동차의 구동모터는 기존에 생산 가능한 고보자력 Nd-Fe-B 소결자석의 성능 열화를 고려하여 200℃ 이하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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