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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및 해양플랜트 구조물의 불안전 파괴방지 설계기술
Design for avoid unstable fracture in shipbuilding and offshore plant structure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1, 2015년, pp.35 - 40  

안규백 (포스코 기술연구원 접합연구그룹) ,  배홍열 (포스코 기술연구원 접합연구그룹) ,  노병두 (포스코 기술연구원 접합연구그룹) ,  안영호 (포스코 기술연구원 접합연구그룹) ,  최종교 (포스코 기술연구원 접합연구그룹) ,  우완측 (한국원자력연구원 중성자과학연구부) ,  박정웅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ve been the increase of ship size and the development of oil and gas in arctic region. These trends have led to the requirements such as high strength, good toughness at low temperature and good weldability for prevent of brittle fracture at service temperature. There has been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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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로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ACS 에서 규정하는 취 성균열전파정지능력(Kca)을 충분히 갖는 강재를 사용하여서 연구를 수행 하였다.
  • . 본 연구에서는 용접부에서의 취성균열 전파 경로에 대한 검토를 위하여 50mm, 80mm의 두 종류의 두께에 대하여 대입열용접(EGW) 및 소입열(FCAW)부에 대한 취성균열 전파 정지 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되는 고강도 극후물 강재의 취성파괴 안전성을 평가 하였으며, 일본에서 주장하는 불안전파괴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이 두께만이 아니라 용접프로세스에 의한 잔류응력의 영향임을 규명 하였으며,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파괴안전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취성파괴 방지기술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hatch side coaming 에서 취성균열이 발생하여 전파되어 선박의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완전 파괴를 방지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상부구조물에서 발생한 균열전파를 deck plate에 도달하기 전에 균열을 정지 시켜서 완전불안전 파괴를 방지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상부 구조물에서 발생되는 불안정파괴 방지를 위하여 개발한 설계 기술에 대하여 설명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hatch side coaming 에서 취성균열이 발생하여 전파되어 선박의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완전 파괴를 방지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상부구조물에서 발생한 균열전파를 deck plate에 도달하기 전에 균열을 정지 시켜서 완전불안전 파괴를 방지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3,000ton 대형 인장시험기를 사용하여서 판 두께 50mm, 80mm에 대하여 온도구배 조건하에서 ESSO 시험을 실시하여 모재의 취성균열 전파정지 성능을 평가 하다. 온도구배와 하중 조건은, 선급용 극후물 강재의 취성균열 정지 성능에 관한 현 수준을 파악하고자, 균열이 정지 가능한 조건으로 설정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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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5mm이상의 극후물 강 재의 용접부에서 취성균열의 정지가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대형파괴시험을 통 하여 극후물 강재 용접부의 취성균열정지 특성을 평가 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며, 65mm이상의 극후물 강 재에 대해서 용접부에서 취성균열의 정지가 어렵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4-6). 극후물 강재 일수록 용접부에서 발생한 취성균열은 용접부를 따라서 직진 전파 하기 쉽고, 40mm 이하와 같은 두께에서처럼 모재쪽으 로 균열의 경로가 바뀌어서 취성균열이 정지되는 것이 아니라, 용접부를 따라서 직진 전파 한다는 것이다. 뿐 만 아니라,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선급협회 에서는 2009년 3월 파괴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관련 규정을 새롭게 개정하였다7).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를 위한 강재의 조건은? 1 에서 알 수 있듯이 컨테이너선의 크기는 2000년 상반기부터 급격하게 증가 되어 2014년에는 19,200 TEU의 최대 컨테이너선의 건조가 진행 중에 있다. 이 러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건조를 위해서는 강재의 강도 및 두께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경우 Hatch side coaming(H/C)에 선박전체에 적용되는 강재 중에서 가장 두껍고 고강도 강재가 적용되며, 19,000TEU급 컨테이너선을 기준으로460MPa이상 항복강도의 80mm 이상의 강재가 적용되고 있다1). 대표적인 컨테이너선의 상부 구조물과 사용되는 강종 및 두께를 Fig.
현재까지 진행된 파괴안전성 연구의 두 가지 관점은? 이처럼 초대형 선박에 적용되는 강재의 고강도화 및 극후물화 에 따라서 선체구조물의 파괴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 가 되고 있으며, 일본선급협회(NK)2)에서는 지난 2006년 7월에 파괴인성 관련 규정을 새롭게 추가 하 여, 극후물 강재의 파괴안전성 확보에 더욱 높은 관심 을 보이고 있다. 파괴안전성은 균열생성의 관점(Crack initiation fracture toughness)과 균열정지의 관점 (Crack arrest fracture toughness)으로 구분되어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종래에는 판 두께 30~ 40mm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수행되었으나3), 최근 몇 년 사이에 일본에서는 균열정지의 관점에서 극후물 강재에 대한 취성균열 정지 특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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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 Hirota, T. Nakagawa, S. Takeda, Y. Hashi, M. tada: World's first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HTSS(high tensile strength steel) with yield stess of 47 kgf/mm2 to actual ship hull structure,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Technicla Review 44-3 (2007), 1-5 

  2. Nippon Kaiji Kyokai: Rules for the survey and construction of steel ship's, (2006) 

  3. The 147th Research Committee: Evaluation of brittle fracture toughness of welded joints of ship under high welding heat input, Report No. 87, The Shipbuilding Research Association of Japan, (1978) 

  4. T. Handa, S. Suzuki, M. Toyoda, T. Yokura, N. Kiji, Y. Nakanishi: Behavior of long brittle crack arrest in Tee joint structure of thick plate, Bulletin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ings, 4 (2007), 461-462 

  5. T. Handa, T. Kubo, F. Kawabata, K. Nishimura, S. Suzuki H. Shiomi, T. Miyata: Effect of Kca value on behavior of brittle crack arrest in Tee joint structure of thick plate, Bulletin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ings, 4 (2007), 459-460 

  6. Takehiro Inoue, Tadashi Ishikawa, Shiro Imai, Tadashi Koseki, Kazuhiro Hirota, Masuo Tada, Yoshiya Yamaguchi Toshiyuki Matsumoto and Hiroshi Yajima: Long crack arrest concept in heavy-thick shipbuilding steel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2007), 3322 

  7. Nippon Kaiji Kyokai: Guidelines of the application of YP47 steel for hull structures of large container carriers, (2008) 

  8. IACS: Requirement for use of Extremely Thick Steel Plates, (2013) 

  9. American Bureau of shipping: Higher-strength hull structural thick steel plate in container carrier, (2008) 

  10. Gremanischer Lloyd, "Supplementary rules for application of steel with yield strength of 460N/ $mm^2$ ". (2008) 

  11. An, G.B., Park, J.S.: Metals and Materials International, 17(5) (2011), 841-845 

  12. Jeong-Ung Park, Gyubaek An, Hae-Woo Lee: Materials and Design, 42 (2012), 403-410 

  13. Joon Sik Park, Bo Young Jung, Gyu Baek An and Jong Bong Lee: Crack Arrest Toughness of Thick Steel Plate Welds for Ship Building,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 Joining Society, 25(4) (2007), 9-14 

  14. Jeong-Ung Park and Gyu-Baek An: Fracture toughness of thick steel plate for ship building,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 Joining Society 25(4) (2007), 15-19 

  15. C. S. Wiesner and B. Hayes: A review of crack arrest tests, models and applications, TWI report (1995) 

  16. The 193th Research Committee: Application of 50kgf/mm2 class high strength steel plates made of new steel manufacturing process, Report No. 100, The Shipbuilding Research Association of Japan,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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