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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학 교과서의 수학사 활용 분석
Analysis on Using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Chinese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8 no.1, 2015년, pp.15 - 29  

장혜원 (Dept. of Math.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the history of mathematics is used in Chinese mathematics textbooks. As a framework for analysis, we categorized nine types of using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textbooks. We analyzed 18 mathematics textbooks for Chines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s a result,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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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중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도 다양한 유형의 수학사 활용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비교적 활용이 간편한 방법 중 하나는 옛 수학책에 나오는 문제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수학 문제의 맥락으로 이용된 역사적 상황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오늘날과 달리 표현되는 수학적 개념이나 절차들에 대한 탐구 활동 역시 동반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어떻게’라는 방법적 측면의 접근으로, 학교 수학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과서 분석을 통해 수학사의 활용 실태를 조사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사의 수학교육적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중국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 교수·학습을 돕기 위해 수학사가 학년별 학습 내용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활용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 사상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의 개정 취지를 읽을 수 있는 중국의 교육 상황에서 수학 교과와 관련하여 수학 교과서에서 수학사를 어떤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지, 특히 중국 전통 수학에 대한 취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학사 활용 방법을 구조화한 분석틀을 설정한 다음, 중국의 의무교육 기간인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지 9년간의 수학 교과서 18권을 대상으로 교과서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교과서에서 수학사의 활용과 관련한 교수학적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 제1장에서 언급한 중국의 교육과정 표준 개정 설명 [26]에 따라 수학교과서에서도 중국 전통 문화의 민족적 우수성을 강조할 것을 기대하였고,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 중 하나를 중국의 수학 교과서에서 중국 전통 수학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에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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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의 주요 이론은 무엇이 있는가?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중요성 및 가치 인식은 오늘날 수학교육의 주요 이슈 중 하나이다. 수학 수업에서 수학사를 활용하는 의의에 대해 옹호한 다수의 연구 [1, 2, 23]에서 확인될 뿐만 아니라, 수학교육의 주요 이론인 Lakatos의 준경험주의,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 Brousseau의 교수학적 상황론을 현대적인 역사발생적 원리로 간주한 [27]의 견해에 의해 대변된다. 또한 다수의 연구에서 수학사를 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3,28,30].
중국의 교과서의 집필 역사는 어떠하였는가? 중국의 교과서는 오랫동안 국가가 집필하고 편집한 통일화된 교재를 제공하는 국정 체제를 유지하다가 제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혁기인 1986〜1996년부터 검정 체제로 전환하여 집필되고 있다. 2011년 현재 80개 정도의 출판사가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고 있지만 이전 국정 당시 전국의 통일화된 교과서 연구 및 제작을 전문적으로 담당하였던 인민교육출판사의 교과서가 교과서 시장의 50% 이상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29], 본 연구에서는 인민교육출판사의 수학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학교 수학에서 교과서의 지위는 어떤 실정인가? 중국의 학교 수학에서 교과서의 지위는 우리나라보다 오히려 더 절대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에서 교과서는 전통적으로 교사의 수업 준비 시 가장 주된 도구였고, 오늘날도 가장 중요한 자원이자 도구로서 이용되며 특히 수많은 빈곤 지역에서는 거의 유일한 자원으로 이용되는 실정이다 [29]. 따라서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학교 교육의 수업 실제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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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A. Arcavi, Two benefits of using history,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1991), 11. 

  2. A. Arcavi,M. Bruckheimer, R. Ben-Zvi, Maybe a mathematics teacher can profit from the study of the history of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982), 30-37. 

  3. E. Barbin, The reading of original texts: how and why to introduce a historical perspective,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1991), 12-13. 

  4. Chang H., Seeing Joseon mathematics in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s and Education, 2009(7/8), 2009. 장혜원, 수학교육적 관점에서 조선 산학 바라보기, 수학과 교육 2009(7/8), 전국수학교사모임. 

  5.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 Research Institute(CTMRI), Shuxue 1-1, People' s education press, 2012.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1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12. 

  6. CTMRI, Shuxue 1-2, People's education press, 2012.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1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12. 

  7. CTMRI, Shuxue 2-1, People's education press, 2013.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2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13. 

  8. CTMRI, Shuxue 2-2, People's education press, 2013.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2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13. 

  9. CTMRI, Shuxue 3-1, People's education press, 2009.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3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09. 

  10. CTMRI, Shuxue 3-2, People's education press, 2008.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3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08. 

  11. CTMRI, Shuxue 4-1, People's education press, 2004.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4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04. 

  12. CTMRI, Shuxue 4-2, People's education press, 2005.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4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05. 

  13. CTMRI, Shuxue 5-1, People's education press, 2009.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5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09. 

  14. CTMRI, Shuxue 5-2, People's education press, 2006.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5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06. 

  15. CTMRI, Shuxue 6-1, People's education press, 2009.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6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09. 

  16. CTMRI, Shuxue 6-2, People's education press, 2009.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6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09. 

  17. CTMRI, Shuxue 7-1, People's education press, 2007.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7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07. 

  18. CTMRI, Shuxue 7-2, People's education press, 2007.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7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07. 

  19. CTMRI, Shuxue 8-2, People's education press, 2008.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8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08. 

  20. CTMRI, Shuxue 8-2, People's education press, 2008.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8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08. 

  21. CTMRI, Shuxue 9-1, People's education press, 2009.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9년급 상책, 인민교육출판사, 2009. 

  22. CTMRI, Shuxue 9-2, People's education press, 2009. 과정교재연구소, 수학 9년급 하책, 인민교육출판사, 2009. 

  23. J. Fauvel, Using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1991), 3-6. 

  24. Jeon Y. J., History of mathematics education in China.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4(2) (2011), 91-108. 전영주, 중국의 수학교육사, 한국수학사학회지 24(2) (2011), 91-108. 

  25. KERIS, RISS, http://www.riss.kr/index.do.2015.2.3 

  2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2 International trends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Taiwan, Signapore, Japan, China, KICE, 20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동향 연구 : 대만.싱가포르.일본.중국,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2-115-1, 2012. 

  27. Min S. Y., A Study on the historico-genetic principle of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Doctoral dissertation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2. 민세영, 역사발생적 수학 학습-지도 원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28. P. Ransom, Whys and how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1991), 7-9. 

  29. Seo J. Y. et al, International Comparison Research of Textbook Policy, 2011. 서지영 외, 교과서 정책 국제 비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RRO 2011-1. 

  30. C. Tzanakis, A. Arcavi et al, Integrating history of mathematics in the classroom: an analytic survey. In J. Fauvel, & J. van Maanen(eds.),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ICMI study, Kluwer, 2000, 20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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