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1 no.5, 2018년, pp.235 - 250
조형미 (School of Mathematical Sciences, East China Normal Univ.) , 장혜원 (Dept. of Math. Edu., Seoul National Univ. of Edu.)
The history of mathematics is an important part of Chinese high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The current 2003 revised curriculum in China refers directly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d presents it as one of the optional series. Moreover, they publish separate history textbooks for mathematics a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할원술이란? | 유휘는 《구장산술》 방전(方田)장 ‘원전술(圓田術)’에서 할원술을 사용해 원주율을 계산하였다. 할원술이란, Figure 5와 같이 원에 내접한 다각형의 넓이는 원보다 그 넓이가 작고 다각형의 변을 배가할수록 정다각형의 넓이는 점차 원의 넓이에 가까워진다는 유휘의 극한 사상을 말한다. 유휘는 육각형을 시작으로 192각형까지 다루어 원주율의 근사값 π ≒ 3. | |
유희는 휘율을 어떻게 계산해 내었는가? | 할원술이란, Figure 5와 같이 원에 내접한 다각형의 넓이는 원보다 그 넓이가 작고 다각형의 변을 배가할수록 정다각형의 넓이는 점차 원의 넓이에 가까워진다는 유휘의 극한 사상을 말한다. 유휘는 육각형을 시작으로 192각형까지 다루어 원주율의 근사값 π ≒ 3.14, 분수로는 로 표현되는 휘율 (徽率)을 계산해내었다. | |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에 관하여 자주 제시되는 문제점 중 교사요인에 대한 내용은? |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에 관하여 자주 제시되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크게 교사요인과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사 자료의 문화적 편중을 들수 있다. 첫째, 교사 요인으로는 수학사를 수학 수업에 활용하기에 교사의 수학사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인데, 이 문제는 수학사 수업을 준비할 때 교사가 교과서나 지도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교육 현장 상황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18, 19]. 이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또는 교사용 지도서에 수학사에 관한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는 문제와 직결된다 [6, 17, 22]. 둘째, 교과서나 지도서에서 제시하는 수학사 자료가 주로 그리스나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한 수학사를 소개하고 있으며, 주로 흥미 위주의 읽기자료 위주라는 점이다. |
CHANG H., Mathematics education using Gu-Jang-San-Sul,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5(2) (2002), 101-112.
CHANG H., Analysis on Gu-il-jip, the mathematical book of Chosun dynasty and its pedagogical applica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4) (2003), 429-446.
CHANG H., Study on the volume of a sphere in the historical perspective and its didactical implication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1(2) (2008), 19-38.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ATERIAL RESEARCH INSTITUTE(CTMRI), Ordinary high school curriculum standard experimental textbook, history of mathematics elective 3-1 A Edition, People' s education press, 2015.
JUNG H.,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for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5(3) (2012), 141-157.
KIM D.,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extbook polic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0(1) (2012), 257-283.
KIM Y., KIM Y., The history of chinese mathematics, Seoul: Mineum-sa, 1996.
KONG G. P., History of mathematical ideology in China, Nanjing: Nanjing University Press, 2015.
LEE M., RIM H., A Design and Effect of STEAM PBL based on the History of Mathema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1) (2013), 159-177.
LIU D., Teaching design of selected historical topics in the new mathematics curriculum of high schools, Master thesis in East China Normal University, 2007.
LIU H., Jiuzhangsuanshu, Jiagnsu: Phoenix Science Press, 2016.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Ordinary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standards (experimental), People's education press, 2003.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Ordinary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standards (2017 Edition), People's education press, 2018.
PARK J. M., RHO Y. S., The mathematics history analysi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focused on function Chapter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8(2) (2005), 445-458.
PARK Y., CHOI K., Comparing and analyzing content of the volume of a sphere in Korean and Chinese mathematics textbook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7(2) (2011), 203-222.
SHIM S. K., A didactical analysis on history of mathematics in simultaneous equations sec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1(3) (2009), 415-429.
SHIM S. K.,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n utilizing history of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4(3) (2010), 831-842.
XU N. N., ZHANG A, N., A comparative study on the mathematical history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Changchun Normal University 37(2) (2018), 107-112.
YANG S. H., LEE K. 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Oriental History of Mathematics in School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1) (2010), 15-37.
ZAO Y. M., LEUNG F. K. S., Chinese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People' s education press, 2018.
ZHANG D. Z., About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d the culture of mathematics, Studies in College Mathematics 11(1) (2008), 18-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