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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8 no.1, 2015년, pp.45 - 62
부덕훈 (Dept. of Math. Edu., Chungnam National Univ.)
This study assumes alternative character of the operation of mathematical club in middle school. The case that operated the voluntary mathematics club for one year was analyzed and the educational effect was considered. First, the examination instrument for choosing the members of mathematics club 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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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동아리를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나라는 어디인가? | 수학동아리를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나라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단연 러시아이다 [32]. 러시아의 수학동아리는 러시아의 수학영재교육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발전하였다 [13]. | |
러시아 수학영재교육은 중요한 사건을 기준으로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러시아 수학영재교육은 중요한 사건을 기준으로 몇 개의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2]. 제1기는 사회주의 교육의 태동기(1917–1929)로서 교육이념과 방법에 새로운 것이 도입이 되어 교육의 기초를 확립한 시기이다. 제2기는 사회주의 교육체제 확립기 (1930–1958)로 교육이론이 정착되는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는 수학영재교육측면에서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제3기는 사회주의 교육의 정비기(1959–1969)로 수학영재교육의 황금기를 이루는 시기이다. 본격적인 수학영재교육이 시작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19]. 1959년에 교육부와 과학원의 지원을 받아 모스크바의 425개 학교에 수학영재를 위한 특별 학급을 운영하였고, 1961년부터는 여름캠프를 1개월간 개최하여 우수아에 대한 집중적인 훈련을 실시하였다. | |
국어사전에서 정의하는 '동아리'란 무엇인가? | 국어사전에서 동아리의 뜻은 ‘같은 목적으로 한패를 이룬 무리 또는 단체 [11]’ 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수학동아리는 ‘수학학습이라는 목적으로 모인 무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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