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사 기반 학습자 중심 수학동아리 효과 분석 연구
A Study on Effect of Learner Centered Mathematical Club Based on Mathematics History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8 no.1, 2015년, pp.45 - 62  

부덕훈 (Dept. of Math. Edu., Chungnam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umes alternative character of the operation of mathematical club in middle school. The case that operated the voluntary mathematics club for one year was analyzed and the educational effect was considered. First, the examination instrument for choosing the members of mathematics club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동아리를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나라는 어디인가? 수학동아리를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나라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단연 러시아이다 [32]. 러시아의 수학동아리는 러시아의 수학영재교육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발전하였다 [13].
러시아 수학영재교육은 중요한 사건을 기준으로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러시아 수학영재교육은 중요한 사건을 기준으로 몇 개의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2]. 제1기는 사회주의 교육의 태동기(1917–1929)로서 교육이념과 방법에 새로운 것이 도입이 되어 교육의 기초를 확립한 시기이다. 제2기는 사회주의 교육체제 확립기 (1930–1958)로 교육이론이 정착되는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는 수학영재교육측면에서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제3기는 사회주의 교육의 정비기(1959–1969)로 수학영재교육의 황금기를 이루는 시기이다. 본격적인 수학영재교육이 시작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19]. 1959년에 교육부와 과학원의 지원을 받아 모스크바의 425개 학교에 수학영재를 위한 특별 학급을 운영하였고, 1961년부터는 여름캠프를 1개월간 개최하여 우수아에 대한 집중적인 훈련을 실시하였다.
국어사전에서 정의하는 '동아리'란 무엇인가? 국어사전에서 동아리의 뜻은 ‘같은 목적으로 한패를 이룬 무리 또는 단체 [11]’ 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수학동아리는 ‘수학학습이라는 목적으로 모인 무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Beck S. Y.,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d the Mathematics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Research 16 (1990), Science Education Center,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백석윤, 수학사와 수학 교육과정, 과학교육연구 16 (1990), 경남 :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 C. B. Boyer, U. C. Merzbach, A History of Mathematics, John Wiley & Sons, Inc., 199 

  3. S. I. Brown, M. I. Walter, The Art of Problem Posing, Lawrence Erlbaum, 1990. 

  4. A. Dresden, (trans. Van der Waerden. B. L.), Science Awakening, Science Editions, 1963. 

  5. T. Dreyfus,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rocesses, In D. Tall (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Dordrecht: Kluwer, 1991, 25-41. 

  6. P. M. Erdniev, Han I. K., Mathematics Inquiry through analogy, Sung San, 2005. P. M. Erdniev, 한인기, 유추를 통한 수학탐구, 승산, 2005. 

  7. P. Ernest, Social Construction and as a Philosophy of Mathematic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98. 

  8. H. Eves,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Harcourt Brac, 1962. 

  9. H. Eves, Great moments in mathematics (Before 1650), MAA, 1983. 

  10. H. Freudenthal,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Netherlands: D. Reidel Publishing Co., 1973. 

  11. Han Gul Society, Korean Great Dictionary, Eoe Mun Gak, 1992. 한글학회, 우리말 큰 사전, 어문각, 1992. 

  12. Han I. K., History for Teacher, Kyo-Woo Sa, 2003. 한인기, 교사를 위한 수학사, 교우사, 2003. 

  13. Han I. K., Moscow Early Mathematics Competitions and Talented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8(3) (2004), 57-71. 한인기, 초창기 모스크바 수학경시대회와 영재교육, 수학교육논문집 18(3) (2004), 57-71. 

  14. T. L. Heath, A history of Greek mathematics (Vol. 1), Adamant Media Corporation, 2008. 

  15. T. L. Heath, A history of Greek mathematics (Vol. 2), Adamant Media Corporation, 2008. 

  16. Kim K. M.,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Inquiry Skills i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3(1) (1986), 1-33. 김광명, 과학학습에 있어 탐구능력의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과학교육연구 13(1) (1986), 1-33. 

  17. Kim K. M.,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Ability, Doctoral thesis(unpublished),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2. 김광명, 과학적 사고력 발달을 위한 초등학교 자연교과서 분석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2. 

  18. Kim S. D., Joe J. S.,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Materials Homework Assignment for Students Used in the Classroom and Extra-curricular Activitive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4(1) (2001), 115-124. 김승동.조재승, 클럽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연계한 과제학습 자료 개발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1) (2001), 115-124. 

  19. Kolmogorov, F-M-S pri M-GE-U, Moskba: Znanie, 1981. 

  20. V. A. Krutetskii,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childre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6. 

  21. Kwon O. N., Park J. S., Kim E. J., Instructions of History of Mathematics with Mathematical Machines,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6(4) (2014), 301-320. 권오남.박정숙.김은지, 수학기계를 활용한 수학사 수업,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6(4) (2014), 301-320. 

  22. G. Polya,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Vol. I,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3. 

  23. Seo B. E.,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American and Russian Mathematics Curriculua for Gifted Students, Master's thesis(unpublished),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7. 서보억, 한국 미국 러시아의 수학영재교육과정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24. Seo B. E., Kwon Y. I., The Analysis of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Law of Cosines and the Study of the Extension through the Demonstration,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0(3) (2007), 147-166. 서보억.권영인, 코사인 법칙의 발달과정 분석과 논증을 통한 확장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20(3) (2007), 147-166. 

  25. Seo B. E., A Study on Comprehension Level of Mathematical Basic Knowledge by 2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2(1) (2009), 131-149. 서보억, 중학교 영재학생의 수학기초지식의 이해 정도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1) (2009), 131-149. 

  26. Seo B. E., Invsestgation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and Curriculum for Teachers, Kyo Woo Sa, 2013. 서보억, 교육과정과 중학교 교직수학의 탐구, 교우사, 2013. 

  27. Shin Y. M.,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d the Mathematics Education, Master's thesis( unpublished),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3. 신영미, 수학사와 수학교육 : 중.고등학교 수학교육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3. 

  28.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OST. 2011.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2011. 

  29.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roviding Opportunities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K-12, Virginia: NCTM, 1987. 

  30.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irginia: NCTM, 1989. 

  31.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Learning mathematics for a new century, Virginia: NCTM, 2000. 

  32. Unesco Korea, World Gifted Education II, Bae Young sa, 1983.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세계의 영재교육 II, 배영사, 1983. 

  33. Yang S. H., Lee K. Y.,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Oriental History of Mathematics in School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1) (2010), 15-37. 양성호.이경언, 수학 교수-학습에서의 동양 수학사 활용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49(1) (2010), 15-37. 

  34. Yeon S. 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High School Science Club, Master's thesis(unpublished),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4. 윤성희,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를 위한 융합인재교육 STEAM 교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14. 

  35. You K. S., Nam Y. M., The Effect of Math and Learning Attitude in a Math History Applied Lesson,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8(4) (2012), 383-401. 유금순.남영만,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시아저널 28(4) (2012), 383-4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