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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 PB제품 속성이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the PB Products attribute of the Large-sized Discount Stores on the Consumer Attitude and the Purchase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2, 2015년, pp.51 - 60  

한동여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최근 대형할인점을 중심으로 PB제품의 매출액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요즈음은 고가의 프리미엄 PB제품이 등장하면서 유통업체의 매출액이 급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PB제품의 어떤 속성이 PB제품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첫째, PB제품의 속성요인으로 점포이미지, 지식 및 정보, 품질지각, 경제적 가치 등이 PB제품 경험 후의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둘째, PB제품의 경험 후 태도가 구매행동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는 PB제품의 다양한 속성 중에서 점포이미지, 정보 및 지식, 경제적 가치 등이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PB제품 경험 후의 태도는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ales of PB products attribute shows a steady growth day by day. The consumers buy them due to low prices, however, lately they buy the high premium PB products. And thus the large distributors made a rapid growth of sal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at the PB products attri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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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PB제품과 관련한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으로 PB제품의 속성요인을 다양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B제품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첫째, PB제품의 경험 후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둘째로 소비자들의 최종 PB제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데에 연구의 목표가 있다. 또한 유통업체의 PB제품에 대한 마케팅 측면의 활성화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학계 및 실무계에 조금이라고 기여하고자 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PB제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PB제품 구매행동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려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그래서 PB제품 구매행동의 선행요인으로 추정되는 유통업체의 점포이미지, PB제품의 정보 및 지식, PB제품의 지각적 품질, PB제품의 경제적 가치 등과 PB제품의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표본의 인구통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과 척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모형의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고, 가설검증에 대해서는 구조방정식 분석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B제품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첫째, PB제품의 경험 후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둘째로 소비자들의 최종 PB제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데에 연구의 목표가 있다. 또한 유통업체의 PB제품에 대한 마케팅 측면의 활성화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학계 및 실무계에 조금이라고 기여하고자 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 홈플러스 역시 2013년 PB제품 비중만 25%에 달하며, 1만 3,000여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PB제품이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호의적인 점포이미지는 PB제품 사용경험 후의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 PB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은 PB제품 경험 후의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3: PB제품의 지각된 품질은 PB제품 사용경험 후의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4: PB상표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PB제품 사용 경험 후의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PB제품 사용경험 후의 태도는 PB제품의 구매 행동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소비자는 제품의 품질을 판단하거나 어떤 제품에 대해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게 될 때, 점포이미지와 같은 정보 단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점포이미지는 반복구매를 유발하며,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점포이미지를 획득한다는 것은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점포이미지가 높을수록 유통업체 상표의 지각된 품질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었고, 좋은 점포이미지는 PB제품의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추론하여 다음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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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제품의 속성을 어떤 항목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는가? 첫째, 점포이미지를 측정(점포분위기, 점포이미지, 사회적 공헌활동, 양심적 경영활동 등)하기 위해서 Grewal and Parasuraman (1994)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으며[15], 둘째, PB제품의 정보 및 지식을 측정(광고, 신제품 출시, 구전, 가격 등)하기 위해서는 Park, Nothersbaugh, and Feick(1994)의 연구를 참조하였고[16], 셋째, PB제품의 품질지각을 측정(진열위치, 다양한 종류, 저가격, 다양한 포장 등)하기 위해서는 Pappu and Quester (2005)의 연구를 바탕으로[5], 넷째, PB제품의 경제적 가치(우수한 품질, 품질유지 등)는 Sinha and DeSarbo (1998)의 연구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17]. 또한 PB제품의 사용경험후 태도(긍정적 생각, 계속구매의사, 추천의향, 지속적 관심 등)는 Shamdasani, Stanaland, and Tan(2001)의 연구를 참고하였고[18], PB제품의 구매행동은 James and Thorson(2001) 연구를 참고하여 측정하였다[19].
PB제품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대형할인점의 PB제품은 제조업체 브랜드 제품에 비해 20-30% 저렴한 편이다. PB제품은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으며, 별도의 광고나 촉진활동이 거의 없어 마케팅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품질 지각이란 무엇인가? 품질 지각은 어떤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주관적․감성적으로 판단하는 인지적 제품의 품질을 의미하며,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품질민감도는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개념이다. 제품의 품질은 제품자체의 물리적 속성이나 기능과 관련된 객관적 품질과 그 제품 자체의 물리적 속성이나 기능에 대한 구매자 개인의 지각과 관련된 주관적 품질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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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eng, Julian Ming-Sung, Lily Shui-lien Chen, Julia Ying-Chal Lin, Deward Shih-Tse Wang, Do Consumers Perceive Differences among National Brands, International Private Labels and Local Private Label? The Case of Taiwan,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16(6), pp.368-376, 2007. 

  2. Ailawadi, Kevin Lane Keller, Understanding Retail Branding: Conceptual Insights and Research Priorities, Journal of Retailing, 80(4), pp.331-342, 2004. 

  3. Blackwell, Roger D., Paul W. Niniard, and Jame F. Engel, Consumer Behavior, 10th ed. New York: The Dryden Press, 2006. 

  4. Thang, Doreen Chze Lin and Benjamin Lin Boon Tan, Linking Consumer Perception to Preference of Retail Stores: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Multi-attributes of Store Image, Journal of Retailing & Consumer Services, 10(4), pp.193-200, 2003. 

  5. Pappu, Ravi, Pascale G. Quester, and Ray W. Cooksey, Consumer-Based Equity: Improving t he Measurement-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14(3), pp.143-154, 2005. 

  6. Collins-Dodd, Colleen and Tara Lindley, Store Brands and Retail Differentiation: the Influence of Store Image and Store Brand Attitude on Store Own Brand Percept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0(6), pp.345-353, 2003. 

  7. Erdem, Tulin and Joffre Swait, Brand Equity as a Signaling Phenomenon,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7(2), pp.131-157, 1998. 

  8. Miquel, Salvador, Eva M. Caplliure, and Joaquin Aldas-Manzano, The Effect of Personal Involvement of the Decision to Buy Store Brand,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11(1), pp.6-18, 2002. 

  9. Sinha, I. and R. Bata, Consumer-level factors moderating the success of private label brands, Journal of Retailing, 76(2), pp.175-181, 2000. 

  10. Keller, Kevin Lane,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Hall, 2008. 

  11. Zeithaml, Valarie 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July), pp.2-22, 1998. 

  12. Hoch, Stephen J., How Should National Brands Think about Private Labels?, Sloan Management Review, 37(Winter), pp.89-102, 1996. 

  13. Richardson, Paul S., Alan S. Dick, and Arun K. Jain, Extrinsic and Intrinsic Cue Effects on Perceptions of Store Brand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8(October), pp.28-36, 1994. 

  14. Garretson, Judith A., Dan Fisher, and Scot Burton, Antecedents of Private Label Attitude and National Brand Promotion Attitud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Journal of Retailing, 78(2), pp.91-99, 2002. 

  15. Baker, Julie, Dhruv Grewal, and A. Parasuraman, The Influence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the Adademy of Marketing Science, 22(4), pp.328-339, 1994. 

  16. Park, C. Whan, David L. Motheersbaugh, and Lawrence Feick, Consumer Knowledge Assess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June), pp.71-82, 1994. 

  17. Sinha, Indrajit and Wayne S. DeSarbo, An Integrated Approach Toward Spatial Modeling of Perceived Customer Valu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5(May), pp.236-249, 1998. 

  18. Shamdasani, Prem N., Andrea J. S. Stanaland, and Juliana Tan, Location, Location, Location: Insights of Advertising Placement on the Web,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41(4), pp.7-21, 2001. 

  19. James R. Coyle and Esther Thorson, The Effects of Progressive Levels of Interactivity and Vividness in Web Marketing Sities, Journal of Advertising, 30(3), pp.65-77, 2001. 

  20. Seo-Il Chae, Social Researh Method and Analysis, BMM Books, 2003. 

  21. Hee-Kyun Oh, Kyoo-Yup Chung, The Effect of Boutique Hotel Employees' Person -Environment Fit on Organizational Behavior, Korea Academic Society of Hotel Administration, 22(3), pp.75-9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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