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eneral Characteristics,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Self-Control Ability on the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1, 2015년, pp.163 - 185  

김영선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이숙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general characteristics,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self-control ability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 total of 416 children in the fifth and sixth grades responded to questionnaires, which included items related to their social compet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춘기에 진입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기초로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성별, 학년 및 경제수준을 선정하였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을 선정하여 이들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사회인구학적 변인이나 어머니의 양육태도,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중 한두 가지 변인과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를 주로 분석하였을 뿐 이러한 변인들을 포괄적으로 선정하여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해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보고한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 뿐만 아니라 자기조절능력은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요인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각 요인 중 사회적 유능성에 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도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향상을 위한 지도방안을 모색하는데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변인들을 선정하여 그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사회적 유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학년과 관련된 연구를 보면, Park (1987), Kang(2010)과 Ahn(2005)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유능성이 증가함을 보고하고 있으며, 가정의 경제수준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들(Kim, 2014; Lee & Han, 2003) 또한 대체로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가정의 아동들이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의 아동들보다 사회적 유능성이 더 높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사회인구학적 변인들 중에서도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다고 꾸준히 보고되어온 아동의 성별, 학년, 경제수준 변인을 선정하여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능력이란? 한편,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 관계를 지닌 아동의 개인적 요인 중에서 자기조절능력은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바람직한 행동은 하고, 그렇지 않은 행동은 억제하여 스스로 문제를 신중하게 계획, 해결, 평가할 수 있는 능력으로(Heo, 2003),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Dodge, 1991). 자기조절을 잘하는 사람은 사회적 상황에서 정보를 과거 경험과 연계하여 해석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신뢰하며 충동성을 조절하는 등 사회적으로 유능한 행동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기조절을 잘하는 사람의 특징은? 한편,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 관계를 지닌 아동의 개인적 요인 중에서 자기조절능력은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바람직한 행동은 하고, 그렇지 않은 행동은 억제하여 스스로 문제를 신중하게 계획, 해결, 평가할 수 있는 능력으로(Heo, 2003),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Dodge, 1991). 자기조절을 잘하는 사람은 사회적 상황에서 정보를 과거 경험과 연계하여 해석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신뢰하며 충동성을 조절하는 등 사회적으로 유능한 행동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데 그동안 자기조절능력과 사회적 특성에 관해 이루어진 연구들(Y.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중요한 이유는? 또한,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 오랫동안 꾸준히 제기되어온 중요한 영향변인 중 하나가 어머니의 양육태도라 하겠다. 아동은 어릴 때부터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능력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을 살펴본 연구결과들은 어머니가 온 정적이고 친밀한 태도로 자녀를 양육할수록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Choi, 2002; Park, 2001; Woo, 2002). 또한 애정적, 수용적, 합리적, 일관적 행동을 포함한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행동은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유능성과 정적인 관계가 있는 반면에 거부적, 강압적, 통제적인 행동을 포함한 어머니의 부정적인 양육행동은 아동이 또래에게 거부되는 정도나 낮은 사회적 유능성과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Choi, 2010; Ham, 2011; Joo, 2009; Kim, 2002; Lee & Hyun, 2008; Moon, 2013; Park, 2005a; D. Ryu, 2012; K.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Ahn, R. R.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individual variables, mother's emotionality and the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Choi, J. H.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parental attitudes and the peer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3. Choi, J. M. (2002). Maternal variables that influence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Association Child Studies, 22(3), 205-216. 

  4. Do, H. S. (1994). Social competence of kindergartner and sixth grades: Its relationship to parental attention parental protectiveness, the children's sex, and their birth categ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 Dodge K. A. (1991). Emotion and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J. Garber and K. A. Dodge (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Combridge: Combridge University Press. 

  6. Ham, S. M. (2011).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play behavior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7. Han, E. G.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parenting and children's social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8. Han, S. H. (1985).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 and role embrace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9. Han, Y. J. (2004). Children's motive and competence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3), 65-77. 

  10.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P. H. Mussen & E. M. Hethe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rd ed. New York: Wiley. 104-196. 

  11. Heo, J. K. (2003). A study on the scal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and the related variables of children in the school a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2. Heo, M. Y. (1999).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3. Joh, B. H. (1997). The relationships of maternal attachment, social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solving skill in kindergarten children. Korean Journal of Home Economics Association, 35(6), 249-259. 

  14. Joh, M. J. (2011). The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playfulness, self-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shin University, Korea. 

  15. Joo, Y. R.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characteristic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Korea. 

  16. Kang, H. Y.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intellectual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17. Kim, B. M. (2009). Effect of mothers' accepting attitude toward infants' emotional expression and of infants' self-control ability on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18. Kim, H. J.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verbal abuse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19. Kim, J. A. (1990). A study on social competence and it's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0. Kim, J. H. (2008). A study on the preschool children's peer populatiry social ability according to their attach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1. Kim, K. N. (2011). A study about relationship between nurturing behavior and sociality development of parents with tardy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2. Kim, K., Park, S., & Kwon, S. (2003).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concept, prosocial behaviors. Korean Journal of Open Associ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8(1), 253-270. 

  23. Kim, O.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mother's emotional reactivity and social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4. Kim, Y. J.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nursing belief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Korea. 

  25. Kwon, Y. H. (2003). Children's social competence: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during mother-child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6. Lee, B. R. (1996). The relation of children's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the popularity in a peer group.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7. Lee, C., & Hyun, E. (2008).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temperament, social competence, emotional intelligence, morality,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Association Child Studies, 29(3), 223-238. 

  28. Lee, H. S. (2012).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ticipation of fathers in nurturing and the children's initia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nam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9. Lee, H. Y. (1986). A study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Korea. 

  30. Lee, J., & Yang, O. (2003).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nd related variables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society Early Childhood Education, 23(2), 69-88. 

  31. Lee, J., & Han, J. (2003). Child abuse and child, parent, and family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Association Child Studies, 24(2), 43-55. 

  32. Lee, L. S. (2008). Research on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peer competence based on the family interaction syst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of Long-life Education, Korea. 

  33. Lee, T. Y. (2000). A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effectiveness of the developmental program for social competences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Korea. 

  34. Lee, Y. S. (2011). A Study for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from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layfulness and Children's Leadership. Korean Journal of Society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7(2), 101-135. 

  35. Lym, S. H. (198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 children and children's self-concept and socia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36. Lym, Y. J. (2002).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1), 113-122. 

  37. Moon, S. O. (2013). (A)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and child's social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Korea. 

  38. Noh, S. Y. (2003).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relation to parental role satisfaction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39. Noh, H., Choi, Y., & Park, I. (2010). The effects of the person-centered group Art therapy with theraplay on the emotional and social adaptability of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Association, 17(4), 767-792. 

  40. Park, B. S. (1987). The study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the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41. Park, J. H. (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peer rel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2. Park, J. O. (2005). Effects of mother's object relation and maternal behaviors on their children's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43. Park, K. O. (1998). A study of adolescent's self 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degree and academic achievement, social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Korea. 

  44. Park, M. R. (2011). The effect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o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Peer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of Social Education, Korea. 

  45. Park, S. H. (2005a). The relation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46. Park, S. H. (2005b). A study of parental role affect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47. Park, S., & Kang, J. (2005).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Association Child Studies, 26(1), 1-14. 

  48. Parker, J., & Asher, S.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49. Ryou, J. I. (2000). The correlation of an infants' popularity level with emotion prospect receptivity &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Korea. 

  50. Ryu, D. H. (2012).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 stress coping strategie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of immigrant families in south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51. Ryu, K. Y. (2012). Relations of mother's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 and parenting efficacy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Society Child Education, 21(3), 231-240. 

  52. Shin, H. S. (2006).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relation to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53. Song, N., & Park, S. (1993). The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only children. Korean Journal of Association Child Studies, 14(1), 91-107. 

  54.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55. Woo, H. Y. (2013). Effects of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re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orea. 

  56. Woo, S. K. (2002). A structural analysi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and its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