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자율성 및 관계성 만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개인 주의-집합주의 가치관에 따른 차이
Autonomy and Relatedness Satisfaction Predicting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Focusing on Individualism-Collectivism Cultural Value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2, 2017년, pp.5 - 16  

홍승빈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role of cultural values in the associations between autonomy and relatedness satisfaction of adolescents on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Methods: A total of 506 high school students(M age = 16.2) in Korea completed self-reported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최근 자기결정이론의 기본 심리적 욕구와 안녕감과 관련된 변인 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국외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10대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도모할 수 있는 관련 변인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둘째, 같은 문화권 내에서도 개인의 문화적 가치관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자율성과 관계성의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국가 간 또는 문화집단(예: 개인주의/집합주의) 간 비교연구가 주류를 이루어져왔다.
  • 인간은 누구나 자율성을 발휘하려는 유기체적 성향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하고자 하는 행동을 실행하려는 것은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경향이다. 또한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수용되는 심리적 느낌을 얻고자 하는 관계성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한다. 특히 자율성과 관계성 욕구는 인간의 긍정적 기능을 촉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욕구이자, 두 욕구가 사회적 맥락이나 대인관계에서 지지될 때, 유능함을 느끼게 되고 심리적 안녕감은 증대된다(Chirkov, Ryan, Kim, &Kaplan, 2003; Jeon, Sihn, & Yoo, 2011; E.
  • 둘째, 같은 문화권 내에서도 개인의 문화적 가치관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자율성과 관계성의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국가 간 또는 문화집단(예: 개인주의/집합주의) 간 비교연구가 주류를 이루어져왔다. 본 연구는 같은 문화권에 있는 청소년을 개인주의 가치관 청소년과 집합주의 가치관 청소년으로 나누어 비교함으로써, 같은 문화권 내에서도 개인의 문화적 가치관에 따라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의 상대적 영향력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율성 만족 및 관계성 만족이 이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한편, 이러한 영향력이 이들의 개인주의 또는 집합주의 가치관에 따라 달라지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결과를 제시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 2006).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이론을 바탕으로 자율성의 개념을 외부의 통제를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반해, 비교문화적 입장을 반영한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대체로 자율성을 독립, 타인과의 분리, 개인화 등으로 개념화하기 때문에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 특히 같은 문화권 내에서도 개인주의와 집합주의 가치관이 공존할 수 있음(Kagitcibasi, 2005;Park, 2012)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문화적 가치관을 개인주의와 집합주의 가치관 두 측면을 고려하여 자율성 및 관계성 만족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율성 만족 및 관계성 만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는 한편, 청소년이 지닌 개인주의-집합주의 가치관 지향 정도에 따라 자율성 및 관계성 만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종합하면, 대체로 문화보편적인 욕구인 자율성과 관계성 욕구의 만족은 인간의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입증되고 있는 한편, 문화적 가치관에 따라 또는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자율성과 관계성 만족의 영향력의 상대적 크기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이 시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청소년들의 자율성 만족 및 관계성 만족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어 문화적 가치관의 영향을 고려하고자 한다. 특히 같은 문화권 내에서도 개인주의와 집합주의 가치관이 공존할 수 있음(Kagitcibasi, 2005;Park, 2012)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문화적 가치관을 개인주의와 집합주의 가치관 두 측면을 고려하여 자율성 및 관계성 만족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가설 설정

  • 즉, 자기결정이론에 자율성의 개념은 자신의 의지에 의한 자발적인 행동으로 정의하는 반면, 비교문화적 입장에서는 자율성을 독립 또는 분리의 개념으로 이해한다. 따라서 자기결정이론의 바탕을 둔 자율성의 개념을 적용한다면 자율성과 관계성의 욕구는 문화보편적 특성이며, 이 두 욕구의 충족은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된다.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에서 자율성과 관계성의 욕구는 서로 긍정적인 상관이 있으며(La Guardia, Ryan, Couchman,& Deci, 2000; Soenens & Vansteenkiste, 2005), 이 두 요소는 서구에서는 물론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문화에서도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과 긍정적인 관련이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Deci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에는 발달적으로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다양한 발달과업 수행이 요구되면서 심리적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은 중 · 고등학교시기에 들어서면서 학교 환경이 보다 경쟁 지향적으로 변화하고, 학업에 대한 집중이 강요됨에 따라 더 많은 스트레스와 갈등을 경험하면서 심리적 안녕감에 위협을 받게 된다.
자기결정이론에서 강조하는 세 가지 욕구의 관계는? 또한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수용되는 심리적 느낌을 얻고자 하는 관계성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한다. 특히 자율성과 관계성 욕구는 인간의 긍정적 기능을 촉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욕구이자, 두 욕구가 사회적 맥락이나 대인관계에서 지지될 때, 유능함을 느끼게 되고 심리적 안녕감은 증대된다(Chirkov, Ryan, Kim, &Kaplan, 2003; Jeon, Sihn, & Yoo, 2011; E. J.
우리나라 청소년이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발달적으로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다양한 발달과업 수행이 요구되면서 심리적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은 중 · 고등학교시기에 들어서면서 학교 환경이 보다 경쟁 지향적으로 변화하고, 학업에 대한 집중이 강요됨에 따라 더 많은 스트레스와 갈등을 경험하면서 심리적 안녕감에 위협을 받게 된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2006년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가 실시한 각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삶의 만족도 조사에서 핀란드는 8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Thousand Oak, CA: Sage Publications. 

  2. Chirkov, V. I., & Ryan, R. M. (2001). Parent and teacher autonomysupport in Russian and US adolescents: Common effects in well-being and academic motivation.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2(5), 618-635. Retrieved from https://scr.hse.ru/data/2011/06/04/1212176229/Chirkov_Ryan_2001.pdf 

  3. Chirkov, V. I., Ryan, R. M., Kim, Y., & Kaplan, U. (2003). Differentiating autonomy from individualism and independence: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internalization of cultural orientations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1), 97-110. doi:10.1037/0022-3514.84.1.97 

  4. Cross, S. E., & Gore, J. S. (2003). Cultural models of the self. In M. R, Leary & J. P. Tangney (Eds.), Handbook of self and identity (pp. 536-564). New York: Guilford Press. 

  5.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doi:10.1207/S15327965PLI1104_01 

  6. Deci, E. L., Ryan, R. M., Gagne, M., Leone, D. R., Usunov, J., & Kornazheva, B. P. (2001). Need satisfaction, motivation, and well-being in the work organizations of a former Eastern bloc country: A cross-cultural study of self-determin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8), 930-942. doi:10.1177/0146167201278002 

  7. Hahn, J., & Oishi, S. (2006). Psychological needs and emotional well-being in older and younger Koreans and America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4), 689-698. doi:10.1016/j.paid.2005.09.001 

  8. Joussemet, M., Landry, R. L., & Koestner, R. (2008).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parenting. Canadian Psychology, 49(3), 194-200. doi:10.1037/a0012754 

  9. Kagitcibasi, C. (2005). Autonomy and relatedness in cultural context: Implications for self and famil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6(4), 403-422. doi:10.1177/0022022105275959 

  10. Kitayama, S., & Markus, H. R. (1998). Yin and Yang of the Japanese self: The cultural psychology of personality coherence. In D. Cervone & Y. Shoda (Eds.), The coherence of personality: Social-cognitive bases of consistency, variability, and organization (pp. 242-302). New york: Guildford Press. 

  11. La Guardia, J. G., Ryan, R. M., Couchman, C. E., & Deci, E. L. (2000). Within-person variation in security of attachment: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attachment, need fulfillment,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3), 367-384. doi: 10.1037/0022-3514.79.3.367 

  12. Levesuque, C., Zuehlke, A. N., Stanek, L. R., & Ryan, R. M. (2004).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1), 68-84. doi:10.1037/0022-0663.96.1.68 

  13. Lynch, M. (2010). Basic needs and well-be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view. Retrieved from http://counsellingoutfitters.com/vistas/vistas10 /Article_70.pdf 

  14. Markus, H. R., & Kitayama, S. (2003). Models of agency: Sociocultural diversity in the construction of action. In M. B. V. Murphy-Berman & J. J. Berman (Eds.),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perspectives on the self. volume 49 of the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pp.1-57).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5. Oishi, S. (2000). Goals as cornerstones of subjective well-being: Linking individuals and cultures. In E. Diener & E. M. Suh (Eds.), Culture and subjective well-being (pp.87-112). Cambridge: The MIT Press. 

  16. Petegem, S. V., Beyers, W., Vansteenkiste, M., & Soenens, B. (2011). On the association between adolescent autonomy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Examining decisional independence from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48(1), 76-88. doi:10.1037/a0025307 

  17. Rudy, D., & Grusec, J. E. (2001). Correlates of authoritarian parenting in individualist and collectivist cultures and implications for understanding the transmission of value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2, 202-212. doi:10.1177/0022022101032002007 

  18.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doi:10.1037110003-066X.55.1.68 

  19.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3-33). Rochester, NY: 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20.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s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Retrieved from http://midus.wisc.edu/findings/pdfs/830.pdf 

  21. Sheldon, K. M., Eliot, A. E., Kim, Y., & Kasser, T. (2001). What is satisfying about satisfying events? Testing 10 candidate psychological need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2), 325-339. doi:10.1037//0022-3514.80.2.325 

  22. Soenens, B., & Vansteekiste, M. (2005). Antecedents and outcomes of self-determination in 3 life domains: The role of parents' and teachers' autonomy suppor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6), 589-604. doi:10.1007/s10964-005-8948-y 

  23. Triandis, H. C. (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Boulder, CO: Westview Press. 

  24. Vansteekiste, M., Lens, W., Soenens, B., & Luyckx, K. (2006). Autonomy and relatedness among Chinese sojourners and applicants: Conflictual or independent predictors of well-being and adjustment? Motivation & Emotion, 30(4), 273-282. doi:10.1007/s11031-006-9041-x 

  25. Veronneau, M. H., Koestner, R. F., & Abela, J. R. Z. (2005). Intrinsic need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n application of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4(2), 280-292. doi:10.1521/jscp.24.2.280.62277 

  26. Ahn, D. H., Park, K. H., & Jung, J. W.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support, basic need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Youth Research, 15(5), 315-33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952307 

  27. Cha, K.-H. (1999). Relationships between subjective well-being and idiocentrism-allocentrism of college students. Korean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30, 193-21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0032190 

  28. Han, S., & Shin, H. (2009).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in parent-child relationship on subjective well-being i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2), 439-46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0555 

  29. Jeon, S. H., Sihn, M., & Yoo, M. S. (2011).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monitoring, selfdetermination, and happines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2), 73-8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90442 

  30. Kang, S. H. (2010).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attachment,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o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8(3), 1-2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69653 

  31. Kim, A., & Lee, M.-H. (2008).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depressive tendency,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and highschoo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2), 423-44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750120 

  32. Kim, E. J. (2007).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1(3), 539-55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750226 

  33. Lee, M., & Kim, A.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57-17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29694 

  34. Lee, S. (2009). The effect of sense social connectedness and autonomy on college adjust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a mediation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2), 229-24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3055 

  35.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0). NYPI 2010 adolescents statistics brief: Quality of life of Korean adolescent. Retrieved from http://www.nypi.re.kr/ 

  36. Park, S. (2007). Mother's life satisfaction and parenting behavior as related to child social competenc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908723 

  37. Park, S. (2012). Relations between adolescent's emotion, individualism-collectivism cultural disposition and prosocial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648429 

  38. Shin, Y. J. (2011).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4306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