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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의 역동성에 적용된 상대적 균형감 - 뮤지엄 건축을 중심으로 -
Counterbalance applied to the Dynamics of Daniel Libeskind's Architecture - Focused on Libeskind Museum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1 = no.108, 2015년, pp.64 - 71  

이다경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조자연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인테리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isclose the dynamics of Daniel Libeskind Museums by the principles of counterbalance. Balance as a dynamic concept is the settlement of instability and tension and to draw overall sense of balance by controlling new perception elements that may cope with the unbalance element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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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리베스킨트 뮤지엄 건축의 역동성이 상대적 균형 원리 적용의 결과임을 규명하는 연구로서 선행연구와 차별화할 수 있다.
  • 상대적 균형 원리는 수직·수평의 방향성뿐만 아니라 3차원적 공간에서도 적용됐으며, 이를 통해 역동적인 공간을 창출했다. 본 연구를 통해 리베스킨트 뮤지엄 건축의 역동성은 상대적 균형 원리를 적용한 결과임을 밝히고자 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리베스킨트의 뮤지엄 건축에 나타나는 역동성이 상대적 균형 원리를 통해 구현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 유대인을 상징하는 다윗의 별을 왜곡시켜 놓은 모양으로 자신의 설계에 ‘Between the Lines’라고 명명하며 사고와 조직, 관계에서 어긋나는 두 개의 선을 표현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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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르노 제비는 리베스킨트의 뮤지엄건축 중 완공된 8개 작품의 도면과 외관을 보고 뭐라고 언급하였는가? 부르노 제비(Bruno Zevi)는 “건축의 공간 표현방법으로 평면, 외관, 단면, 모형, 사진 그리고 영화(비디오) 등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수단들이 단독으로는 건축공간을 완벽하게 표현하지 못하지만, 상호 보완적으로 건축공간의 이해를 돕는다.”4)고 언급했다. 본 연구에서는 평면과 단면 그리고 외관을 분석대상으로 했다.
다니엘 리베스킨트는 누구인가? 다니엘 리베스킨트1)는 1989년 독일의 베를린시 유대인 뮤지엄(Jewish Museum Berlin)당선으로 유명세를 탄 건축가로서, 그 뮤지엄을 매우 독특하게 설계했다. 해체주의계열의 건축가인 그는 자신의 모든 작품들에서 평면뿐만 아니라 단면에도 다양한 사선을 사용하여 역동적인 공간을 창출하고 있다.
다니엘 리베스킨트는 어떤 계열의 건축가이며 작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다니엘 리베스킨트1)는 1989년 독일의 베를린시 유대인 뮤지엄(Jewish Museum Berlin)당선으로 유명세를 탄 건축가로서, 그 뮤지엄을 매우 독특하게 설계했다. 해체주의계열의 건축가인 그는 자신의 모든 작품들에서 평면뿐만 아니라 단면에도 다양한 사선을 사용하여 역동적인 공간을 창출하고 있다. 복잡한 평면에서 예측되는 것처럼 실제로 그의 건물에 들어가면 길 찾기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사선으로 구성된 복도, 기울어진 벽과 천정 등, 역동감 넘치는 공간은 기존 건축에서 못 느꼈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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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홍인, 선법 대위, 초판, 현대음악출판사, 서울, 2007 

  2. 동정근 편저, 조형구성심리, 초판, 태림문화사, 서울, 1993 

  3. 월간미술, 세계미술용어사전, 초판, 출판사월간미술, 서울, 1998 

  4. 유희준, 건축공간과 형태의 이해, 초판, 문운당, 서울, 2007 

  5. Daniel Libeskind and Paul Goldberger, Counterpoint: Daniel Libeskind, 1st ed., Random House Inc, New York, 2008, 

  6. Bruno Zevi, Architecture as Space, 공간으로서의 건축, 최종현외 역, 2판, 세진사, 서울, 1974 

  7. D. Libeskind, Breaking Ground, 낙천주의 예술가, 하연희 역, 초판, 마음산책, 서울, 2006 

  8. Rudolf Arnheim, Art and Visual Perception, 미술과 시지각, 김춘일 역, 중판, 미진사, 서울, 1995 

  9. 김영희, 20세기 건축과 음악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9권 4호, 2000 

  10. 송진호,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 공간사고와 디자인 수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1 

  11. 안지혜, 메를로-퐁티 '살(flesh)'로 본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공간,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3권 3호, 2007 

  12. 유희준, 건축 디자인상의 상대적 균형감의 활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3권 4호, 1997 

  13. 이도희,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적 사고와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3권 1호, 2004 

  14. 이영선 외, 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공간에 나타난 잠재적 선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권 2호, 2013 

  15. http://www.pscohen.com/ 

  16. http://www.zaha-hadi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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