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주거지 주차환경개선을 위한 녹색주차사업 참여확대 및 인식제고 방안 A Study on Expanding Participation in and Raising Awareness of the Green Parking Project for Improvement of Parking Conditions in Urban Residential Area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information on how to expend participation in and raise awareness of the Green Parking Project. A survey was conducted for this study among two groups. One group consisted of 38 residents of the Green Parking Zone in Nam-gu, Ulsan, and the other group cons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information on how to expend participation in and raise awareness of the Green Parking Project. A survey was conducted for this study among two groups. One group consisted of 38 residents of the Green Parking Zone in Nam-gu, Ulsan, and the other group consised 129 residents with no experience with the Green Parking Project. For analysis, the frequency and means were calculated, and t-test, analysis of variance, and chi-square test were performed. The results showed, first, that general residents tended to think that parking on the street in front of one's house is a divine right, while residents living the Green Parking Zone thought that the street is a public space. Second, general residents regarded fences as means of security to protect their private property, while people living in the Green Parking Zone tended to think of their yards as semi-private spaces and allowed access to neighbors. Third, general residents had concerns about maintenance and administration fees, noise and dust, security of houses, and privacy. However, residents of the Green Parking Zone evaluated those conditions positively. Fourth, people who were well-informed about the Green Parking Project had low anxiety about security and invasion of privacy, results from the project. Therefore, effective public relations are very important for expanding participation and raising aware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information on how to expend participation in and raise awareness of the Green Parking Project. A survey was conducted for this study among two groups. One group consisted of 38 residents of the Green Parking Zone in Nam-gu, Ulsan, and the other group consised 129 residents with no experience with the Green Parking Project. For analysis, the frequency and means were calculated, and t-test, analysis of variance, and chi-square test were performed. The results showed, first, that general residents tended to think that parking on the street in front of one's house is a divine right, while residents living the Green Parking Zone thought that the street is a public space. Second, general residents regarded fences as means of security to protect their private property, while people living in the Green Parking Zone tended to think of their yards as semi-private spaces and allowed access to neighbors. Third, general residents had concerns about maintenance and administration fees, noise and dust, security of houses, and privacy. However, residents of the Green Parking Zone evaluated those conditions positively. Fourth, people who were well-informed about the Green Parking Project had low anxiety about security and invasion of privacy, results from the project. Therefore, effective public relations are very important for expanding participation and raising awar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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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울산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와 일반거주자를 중심으로 도로, 주차공간, 담장에 대한 의식을 분석하고 실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들이 평가하는 사업효과와 일반거주자들이 제시하는 기대와 우려는 무엇인지를 비교 검증해보았다. 이를 통해 울산시의 녹색주차사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참여기회 확대 및 주민의 긍정적 인식제고 방안을 모색해봄으로써 사업의 실현을 위한 과제를 풀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녹색주차마을 거주자와 일반거주자를 중심으로 도로, 주차공간, 담장에 대한 의식을 분석하고 실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들이 평가하는 사업 효과와 일반거주자들이 제시하는 기대와 우려는 무엇인지를 비교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울산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와 일반거주자를 중심으로 도로, 주차공간, 담장에 대한 의식을 분석하고 실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들이 평가하는 사업효과와 일반거주자들이 제시하는 기대와 우려는 무엇인지를 비교 검증해보았다. 이를 통해 울산시의 녹색주차사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참여기회 확대 및 주민의 긍정적 인식제고 방안을 모색해봄으로써 사업의 실현을 위한 과제를 풀어보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울산시 녹색주차사업에 대한지역주민의 참여기회 확대 및 긍정적 인식 제고 방안을 모색해보고 사업의 실현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남은 과제는 지역주민의 의식제고를 통해 사업의 참여기회를 확대 시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녹색주차사업 시행시지역주민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해 봄으로써 주민의식 제고 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미를 둔다.
가설 설정
1)a,b: The means of the two groups are statistically different.
제안 방법
낯선 사람이 집으로 접근할 때 불안감을 느낄 것 같은 위치를 선택하는 질문을 통해 사적영역의 허용범위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낯선 사람이 마당 안까지 들어와야 불안감을 느끼는 경향이 컸지만, 일반 거주자는 대문 앞에 접근했을 때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주차마을 거주자 38명과 내집 주차장갖기 사업경험이 없는 일반거주자 129명에 대하여 일반사항을 조사하였다[Table 4]. 녹색주차마을 거주자 가운데 남자는47.
설문조사는 2014년 8월 30일부터 9월 20일까지 3주 동안 이루어졌다. 녹색주차마을 거주자에 대해서는 개별방문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고 일반거주자는 울산시 남구옥동주민센터 주민강좌 및 프로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설문내용은 [Table 2]와 같다.
녹색주차사업에 대한 효과와 기대를 비교하기 위한 12문항에 대하여 평균을 산출하였다. 일반거주자는 이웃과의 교류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4.
Shin and Shin(2011)의 연구에서는 그동안 시행되어 온 서울시의 녹색주차사업이 계획 및 설계, 사업체계, 주민참여와 유지관리 부분에서 크게 미흡함을 지적하였다. 이를 위해사업의 방향이나 내용, 다양성 및 전문성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체계적 부실에 대한 제도적 개선을 제안하였다. Noh(2007)는 서울 녹색주차사업 참여자를 중심으로 사후평가와 함께 사업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조사하였는데, 가장 문제로 지적된 것은 방범카메라의 효과와 관리에 관한 것이며 가장 보완되어야 할 점은 주민자율에 의한 관리와 운영체계인 것으로 밝혔다.
대상 데이터
이에 대한 통계적 비교집단으로 사업을 경험하지 않은 남구의 일반거주자를 선정하였는데 이들이 갖고 있는 녹색주차사업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감을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녹색주차시범마을은 울산시남구 옥동에 위치한 곳으로 총 30가구에 대하여 주차공간 50면을 골목단위로 조성한 사례이다.
본 연구를 위한 사례대상은 울산의 녹색주차시범마을거주자와 녹색주차사업을 경험하지 않은 일반거주자이다. 녹색주차사업을 경험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이유는 시범마을 거주자는 녹색주차사업에 대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집단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사례대상지 거주자 38명을 대상으로 녹색주차사업 전반에 대한 의견과 거주특성을 알아보았다[Table 3]. 이들이 사업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사업효과에 대한 기대가 58.
사례대상지인 녹색주차시범마을은 울산시 남구에 위치하며 2009년 30가구가 참여하여 50개 면의 주차공간을 조성한 곳이다. 사업의 주요내용은 대문과 담장을 제거한 후, 주차공간 확보, 전선 지중화, 도로 정비, 조경, CCTV설치, 문패달기 등이다.
설문조사는 2014년 8월 30일부터 9월 20일까지 3주 동안 이루어졌다. 녹색주차마을 거주자에 대해서는 개별방문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고 일반거주자는 울산시 남구옥동주민센터 주민강좌 및 프로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담장의 기능, 높이, 투시정도, 사적영역의 허용 범위를 비교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증을 실시하였다[Table 6]. 전반적으로 담장은 사유지 경계를 확실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사생활보호를 위한 것이라고 여기는 비율이 36.
그러나 나머지 항목의 평균에 대해서는 두 집단이 서로 달랐다. 실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들이 평가하는 사업효과와 일반거주자들이 제시하는 기대 및 우려는 무엇인지 t-test를 통해 비교 검증하였다[Table 7]. 검증 결과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는 기대하는 것보다 효과가 없거나 우려하는 것과 달리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도로와 주차공간에 대한 인식 차이가 어떠한지 녹색주차마을 거주자 집단과 일반 거주자 집단으로 구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도로는 공공시설이라는 생각과 집 앞 도로주차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유의미한차이가 있었다.
일반거주자의 녹색주차사업 인지도에 따라 방범 및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불안감이나 우려정도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8].사업의 내용을 매우 잘 알고 있는 집단은 사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집단에 비해 주택보안과 골목의 감시카메라에 대해 매우 안심하는 경향이 강하고 프라이버시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척도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측정하였다.
최종 분석에 이용한 사례수는 녹색주차마을 주민 38명, 일반거주자 129명이며, SPSSwin 21.0을 이용하여 빈도와 평균분석을 비롯하여 두 집단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t-test와 분산분석, 카이제곱검증이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넷째, 사업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일반거주자는 전혀 모르는 거주자보다 방범이나 프라이버시 등에 대한 불안감은 낮았다. 이는 홍보의 중요성을 뒷받침해주는 결과로서 사업에 대한 기피감을 감소시키고 참여의 확대를 도울 방안으로 지역주민에 대한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함을 뜻한다.
낯선 사람이 집으로 접근할 때 불안감을 느낄 것 같은 위치를 선택하는 질문을 통해 사적영역의 허용범위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낯선 사람이 마당 안까지 들어와야 불안감을 느끼는 경향이 컸지만, 일반 거주자는 대문 앞에 접근했을 때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거주자는 주택내 마당을 완전한 사적영역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큰 반면, 녹색주차마을거주자는 마당을 반사적 영역으로 여겨 타인 또는 이웃의 접근을 허용하고 큰 불안감을 인지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녹색주차사업에 대하여 매우 잘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81.8%였고, 28.2%는 전혀 알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독주택 거주자에 한하여 사업 참여 의사를 알아본 결과 고려할 생각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61.
사업의 내용을 매우 잘 알고 있는 집단은 사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집단에 비해 주택보안과 골목의 감시카메라에 대해 매우 안심하는 경향이 강하고 프라이버시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녹색주차사업이 생소한 거주자 집단은 주차문제해결이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담장철거로 인한 방범과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해서는 매우 불안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업의 인지도가 사업 후 예상되는 보안 및 사생활 침해 문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작용함으로써 주민의 사업 참여에 대한 고려 및 결정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뜻한다
담장의 높이에 대해서는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경계표시만 하거나 허리 높이 이하로 낮아도 괜찮다고 여기는 반면, 일반 거주자는 허리높이 이상 또는 눈높이 이상의 높은 담장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컸다. 담장의 개방 정도 또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마당이 다 보여도 된다는 응답이 많지만 일반거주자는 어느 정도 가려져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다.
(2011)은 범죄예방환경설계 측면에서 담장허물기 사업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사업시행 이후 변화된 물리적 환경의 다양한 요소가 방범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담장허물기는 범죄예방효과에 영향을 주었으며 방범만족도 또한 긍정적으로 나타나 담장허물기의 실효성이 검증되었다. 두 관련 연구에서처럼 담장을 허무는 것에 대한 거주자의 인식은 상반된 결과로 나타났지만 방범에 대한 우려문제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해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거주자들은 주차공간 확보에 대해서 동의하는 편이고 담장제거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무조건꺼리는 경향은 아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볼 때, 지역주민의 사업에 대한 관심과 인식 또한 매우 유동적일 수 있다.
둘째, 담장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뚜렷하여 일반거주자는 담장은 거주자와 사유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방범수단으로서 안전의 기능이 강해야 한다고 여기며 다소 높이가 있고 마당이 조금 가려지는 담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담장은 사생활 보호를 위한 것이라고 여기면서 경계표시만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투시 가능한 담장을 선호하며 담장은 높아야 하고 마당을 가려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있다.
즉, 일반거주자는 녹색주차마을 거주자에 비해 내 집 앞 도로에 주차하는 것을 당연한 권리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컸다. 또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집 앞도로는 사유지가 아닌 공공시설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매우 높았다. 녹색주차마을 조성사업을 경험한 거주자들은 집 앞 도로주차에 대하여 바람직하지 않다는 인식이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6%만이 자동차 훼손을 경험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86.8%가 선진 주차문화조성에 기여했다는 자부심을 느끼고 있었으며 92.1%는 녹색주차사업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권유하거나 홍보할 의향을 갖고 있었다. 사업완료 5년이 경과한 2014년 현재,주차장에 대하여 용도변경 의지 여부를 알아보고자 담장재설치 여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96.
일반거주자의 녹색주차사업 인지도에 따라 방범 및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불안감이나 우려정도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8].사업의 내용을 매우 잘 알고 있는 집단은 사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집단에 비해 주택보안과 골목의 감시카메라에 대해 매우 안심하는 경향이 강하고 프라이버시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녹색주차사업이 생소한 거주자 집단은 주차문제해결이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담장철거로 인한 방범과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해서는 매우 불안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울산시 지역주민의 의식분석결과는 주택의 담장을 제거하는 것에 대한 인식변화 가능성이 높고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녹색주차사업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이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도시주거지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녹색주차사업에의 참여확대를 위해서는 담장허물기의 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실효성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일반거주자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사업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유지관리비용 증가와 소음 및 먼지, 주택 보안, 프라이버시 측면에서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들은 이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어 일반거주자가 우려하는 측면과 달리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클 수 있다.
담장의 기능, 높이, 투시정도, 사적영역의 허용 범위를 비교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증을 실시하였다[Table 6]. 전반적으로 담장은 사유지 경계를 확실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사생활보호를 위한 것이라고 여기는 비율이 36.1%, 일반거주자는 도난 및 범죄 피해를 막기 위한 것이라고 여기는 비율이 37.0%로 높아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 거주자들은 상대적으로 담장이 거주자와 사유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방범수단으로서 안전의 기능이 강해야 한다고 여기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 결과 도로는 공공시설이라는 생각과 집 앞 도로주차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유의미한차이가 있었다. 즉, 일반거주자는 녹색주차마을 거주자에 비해 내 집 앞 도로에 주차하는 것을 당연한 권리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컸다. 또한,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는 집 앞도로는 사유지가 아닌 공공시설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매우 높았다.
녹색주차마을 거주자들도 실제로 이상의 내용들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사업에 대한 일반거주자의 기대와 실제 경험자가 평가하는 효과 측면에서 차이가 없었다. 즉, 주차난 해결, 안전한 보행, 개성 있는 주택과 마을로의 변화, 이웃 교류의 증가, 개방감 확보에 대한 기대만큼 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첫째, 도로 및 주차공간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불법주차에 대한 철저한 단속과 차량소유자의 주차장 확보, 선진주차문화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인정하는 반면, 집 앞도로가 공공시설임을 인지하지만 내 차를 집 앞 도로에 주차하는 것을 당연한 권리라고 여기는 이중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특히, 일반거주자가 집 앞 골목에 주차하는 것 을 당연한 권리라고 여기는 경향이 더 강했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는 울산시 유일의 녹색주차사업시범마을 거주자와 일반거주자를 대상으로 의식조사 및 분석이 이루어졌으나 두 집단의 사례수 비율 차이가 크므로 통계결과에 대한 일반화의 한계가 있다. 그리고 녹색주차사업에 대하여 주변 환경조건이나 자가 여부 등 다양한 거주특성에 따른 세부적인 인식차이 분석이 향후과제로 남아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울산시 유일의 녹색주차사업시범마을 거주자와 일반거주자를 대상으로 의식조사 및 분석이 이루어졌으나 두 집단의 사례수 비율 차이가 크므로 통계결과에 대한 일반화의 한계가 있다. 그리고 녹색주차사업에 대하여 주변 환경조건이나 자가 여부 등 다양한 거주특성에 따른 세부적인 인식차이 분석이 향후과제로 남아있다.
따라서 도시주거지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녹색주차사업에의 참여확대를 위해서는 담장허물기의 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실효성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사업추진에 대해 일방적으로 관이 주도하는 사업보다 주민조직과의 협력에 의한 홍보가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민·관 협력의 매개체 역할을 함으로써 사업추진의 촉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 녹색주차사업을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거주자들은 담장이 무조건적으로 폐쇄적이고 높아야 한다고 여기는경향이 아니므로 담장제거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홍보방식이 요구된다. 또한, 담장 허물기를 통한 녹색주차의 목적과 내용을 알고 있는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담장제거에 대한 불안감과 거부감이 낮으므로 시범사례를 직접 둘러보는 기회를 만들고 간접적으로는 다양한 시각자료를 통해 사업의 존재를 인식하도록 하는 실질적인 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담장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주택의 담장은 외부공간을 한정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공간의 분리 기능과 동시에 연결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공간에 영역성을 제공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있다. 그리고 사유재산의 보호와 안전에 대한 방어적 표현이라는 측면에서 담장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Kim etal., 2000; Kim, Jung, & Lee, 2006).
녹색주차사업 시행 시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고려해 보아야 할 점과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이상과 같이, 녹색주차사업 사후평가 및 만족도 등에 대한 분석과 사업의 제도적 개선을 제시하는 연구가 상당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서울의 녹색주차사업에 대한 평가이거나 대구의 담장 허물기에 대한 만족도 분석으로 제한되어 있다. 지역의 녹색주차사업 현황이나 성과는 물론 주택의 담장과 주차공간 확보의 의미나 중요성에 관한 지역주민 의식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녹색주차사업 시행시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고려해 보아야 할 점이 무엇이며 사업의 실현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녹색주차사업이란 무엇인가?
녹색주차사업은 주거지의 악화된 주차환경을 개선하기위해 담장을 허물고 개별 세대마다 주차장을 확보하고자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이웃과의 교류를 증대시키고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주차정책이다(Jang, 2009). 서울의 경우, 2013년 12월 현재 23,902가구가 참여하여 46,729면의 주차공간을 조성하였다(서울시녹색주차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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