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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케이블 고장이 고객 불만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s of Optical Cable Fault on Customer Complaints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0 no.2, 2015년, pp.325 - 333  

정소기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s & Technologies,) ,  차경천 (Dong-A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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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케이블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예상 피해 고객과 고장 처리 지연시간이 고객 불만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광케이블 고장을 복구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 근무 요일여부, 계절성을 함께 고려하였고, 작업자 부주의로 인한 고장, 외부 공사, 코어 단선 및 밴딩 등 관리 가능 항목 고장과 자연재해, 차량추돌, 화재 등 관리 불가능한 변수를 구분하였다. 광케이블 고장 증가의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케이블 고장에 의한 피해 고객수와 복구 시간에 대해서 생산 함수를 이용하였을 때 고객 불만이 무차별하게 증가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광케이블 고장처리 뿐만이 아니고 현장에서 관리 가능한 변수인 작업 장애, 외부 공사, 코어 단선이 발생하면 고객 불만을 증가 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re aim to analysis the effects of optical cable fault on customer complaints. We considered several causes: the elapse time to allow repair from the optical cable fault, whether working day or not, seasonality and human error, external construction, optical cable cutting or core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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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obb-Douglas의 수학적 산출식의 총 산출량, 자본소득, 노동소득 등의 변수들을 이용하여 고객 불만의 영향 요인으로 변환하여 생산함수를 추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총 산출량을 고객 불만으로 하고, 노동 소득은 예상 피해 고객, 자본소득은 고장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으로 변형 시켜 생산함수에 대입했을 때의 무차별한 관계가 있는지를 추정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통신망 네트워크 생존성(Network Survivability)을 위해 고장 발생, 유지관리 하는 능력, 네트워크 고장으로 부터 서비스 중단 시간 최소화 등에 대해 Cobb-Douglas 생산함수를 이용하여 고객 불만의 생산함수를 추정하고자한다. 네트워크 고장 중에서도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광케이블의 피해가 발생하게 되면 고객 불만이 증가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광케이블 고장은 통신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 규모와 처리 지연 시간에 따라 고객 불만이 증가하는 요인이다.
  • 광케이블 고장이 발생을 하였을 때에 고객 불만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예상되는 피해고객의 수도 중요하지만 복구 지연 시간도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유지보수 근무일 여부, 계절 변수, 관리 가능한 작업인 외부 공사와 코어 단선 등도 고객 불만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예상피해 가입자와 장애처리 시간, 계절요인 중 봄철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 본 연구는 Cobb-Douglas의 수학적 산출식의 총 산출량, 자본소득, 노동소득 등의 변수들을 이용하여 고객 불만의 영향 요인으로 변환하여 생산함수를 추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총 산출량을 고객 불만으로 하고, 노동 소득은 예상 피해 고객, 자본소득은 고장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으로 변형 시켜 생산함수에 대입했을 때의 무차별한 관계가 있는지를 추정해 보았다.
  • 본 연구는 통신망의 전달 매체인 광케이블의 고장이 고객 불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생산함수의 연구모형을 인용하여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는 광선로 고장으로 인한 예상 피해가입자와 선로 고장 복구 시간의 두 변수가 고객 불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서로 무차별한 관계로 증가하는 Cobb-Douglas 생산함수 모델 식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광케이블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고객 불만과 각각의 변수들이 생산함수에 유의함을 설명하였다. 광케이블 고장은 Cobb-Douglas의 생산함수 모형의 관련 변수인 예상 피해 가입자와 고장 처리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고객 불만이 증가하는 것에서 유의함을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신망 네트워크 생존성(Network Survivability)을 위해 고장 발생, 유지관리 하는 능력, 네트워크 고장으로 부터 서비스 중단 시간 최소화 등에 대해 Cobb-Douglas 생산함수를 이용하여 고객 불만의 생산함수를 추정하고자한다. 네트워크 고장 중에서도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광케이블의 피해가 발생하게 되면 고객 불만이 증가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셋째, 예산 피해 고객수와 예상 복구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광케이블에 수용된 회선을 분산 시키고, 시간을 줄여서 고장처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위해개소 점검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서비스 전달매체인 광케이블의 고장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피해 가입자 규모와 복구 시간이 고객 불만과의 상관관계를 생산함수의 모형을 사용하여 객관화 하도록 연구하였다. 그리고 생산함수의 수학적 정의에 의해서 시간의 경과에 따라 기술 진보가 발생한다고 정의하였다[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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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생존성이란 무엇인가? 통신망에서 네트워크 생존성(Network Survivability)은 다양한 기술과 고장 발생을 대비하여 연속적인 유지관리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네트워크 장애로부터 고객의 서비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다[1]. 고객 서비스 중단은 통신망의 장비 고장, 광선로 절단, 화재와 작업자에 의한 오류, 파괴 등에 의해 발생 할 수 있다[1].
고객 서비스 중단의 원인은 무엇인가? 통신망에서 네트워크 생존성(Network Survivability)은 다양한 기술과 고장 발생을 대비하여 연속적인 유지관리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네트워크 장애로부터 고객의 서비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다[1]. 고객 서비스 중단은 통신망의 장비 고장, 광선로 절단, 화재와 작업자에 의한 오류, 파괴 등에 의해 발생 할 수 있다[1]. 고객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생존성을 보존하여햐 한다.
네트워크 생존성을 보존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은? 고객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생존성을 보존하여햐 한다.생존성 보존을 위해서는 장비 설치가 된 통신국사와 지중과 가공에 설치된 광케이블, 가입망에 설치된 장비 등을 연속적인 유지보수를 해야 한다. 유지보수는 데이터 전송을 하는 전송장비와 음성통화를 전달해주는 교환기, 방송 신호 송출하는 방송 장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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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J. C. Kim, T. M. Ann, J, S, Lee, and Y. G. O, "A study on service connection maintenance for network fault," ETRI, pp. 10- 83, 1999. 

  2. L. N. Cassel and C. Partridge, "Network management architectures and Protocols: problems and approaches," IEEE J. Sel. Areas in Commun., vol. 7, no. 7, pp. 1104-1114, Sept.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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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B. W. Meeusen and J. van den Broeck, "Efficiency estimation from cobb-douglas production functions with composed error," Int. Economic Rev., vol. 18, no. 2, pp. 435- 443, Jun. 1977. 

  9. E. W. Anderson, C. Fornell, and D. 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orm sweden," The J. Marketing, vol. 58, no. 3, pp. 53-66, Jul. 1994. 

  10. C. W. Cobb and P. H. Douglas, "A theory of production," Am. Econ. Rev., vol. 18, no. 1, pp. 139-165, 1928. 

  11. Y. G. Lu, X. P. Zhang, Y. M. Dong, F. Wang, and Y. H. Liu, "Optical cable fault locating using brillouin optical time domain reflectometer and cable localized heating method," J. Physics: Conf. Series, vol. 48, no. 1, pp. 1387-1394, 2006. 

  12. S. K. Kim, "Cost-Savings in mergers between piano manufacturers," Korea Econ. Res. Inst., vol. 17, no. 2, pp. 83-95, Dec. 2008. 

  13. A. N. Hiroijji and H. S. Jung, New element&industrial 10 : Fiber?Optical Cable Carrying a dream of multimedia, Iljinsa, Jun. 2010. 

  14. L. L. Berry and A. Parasuraman, Marketing services: Competing through qual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15. S. O. Kim, S. C. Kim, H. T. Kim, and B. S. Sung, Service Operation Management, Hangyeongsa, pp. 182-186, 2004. 

  16. VOC Management Research Society, Voice of The Customer, KMAC, pp. 4-140, Apr. 2013. 

  17. J. M. Henderson and R. E. Quandt, Microeconomic theory: A mathematical approach, NY: McGraw-Hill, pp. 67-70, 1971. 

  18. G. S. Shim, C. S. Park, Y. H. Lee, T. H. Lee, J. P. Chu, J. G. Cha, and H. J. Hwang, Microeconomics, Beomhanseojeok, pp. 260-270, Sept. 2011. 

  19. J. W. Kim, K. H. Kim, D. Y. Jeon, G. B. Lee, S. H. Seok, and B. D. Chung, "A study on SOP for efficient resolution of trouble tickets," in Proc. KICS Summer. Conf., pp. 1279-1280, Jun. 2009. 

  20. I. C. Kim, China.The West let out a big burp of innovation(2013), Retrieved Dec., 1, from http://news.mk.co.kr/column/view.php?year2013&no1214418. 

  21. S. W. Chang, Fiber Line Monitoring and Management System(2010), Retrieved Oct., 18, from http://www.koi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31. 

  22. http://en.wikipedia.org/wiki/Learning_c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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