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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전문기관의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Improvement Strategy of Specialized Institution for Efficient Operations of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Schem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1 = no.66, 2015년, pp.18 - 24  

김영두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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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가 도입(2009.11)된 후 운영 중 나타난 제도상 운영 측면에서의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제도의 효율성제고 및 종합 관리를 위해 해상교통안전진단시행지침 전부개정(2012.3)을 통해 선박안전기술공단내 해사안전연구센터가 전문기관으로 지정되었다. 하지만, 개정된 관련 해사안전법령에는 안전진단서 사전검토, 진단대상사업에 대한 검토 의견 제시 등 유사 국내 평가제도에서의 전문기관과 비교하면 역할과 업무가 명확하지 제시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SWOT분석을 통해 전문기관 발전을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처분기관, 사업자, 안전진단대행업자 등 관련 전문가 의견수렴 및 국내 유사 평가제도의 전문기관의 역할 및 운영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진단제도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진단사업에 대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스크린 스코핑, 컨설턴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전문기관의 조직 구성과 운영체제 개선과 진단관련 주체들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화하기위해 해사안전법 개정 등 전문기관의 발전과 해양개발사업에 대한 통합관리를 위한 제도상 운영상의 개선사항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and modify the problems in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MTSA) Scheme, "Maritime Safety Research Center(MSRC)" in Korea Ship Safety and Technology Authority(KST) was designated as specialized institute for MTSA through general revision of "Enforcement of MTSA"(March 2012). However, the 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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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 제도의 안전진단 운영실태, 전문기관의 운영에 따른 SWOT분석 및 국내외 유사제도에서의 전문기관의 역할 및 현황 분석하고, 해사안전법상 해상교통안전진단 전문기관(이하 “전문기관”이라 한다)의 제도상·운영상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정책제언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진단제도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진단사업에 대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문기관의 중요성과 위상에 적절한 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해 국내 유사제도에서의 전문기관의 역할 등의 비교/분석을 통해 진단제도·운영상 개선사항 및 전문기관의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 및 운영체계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Fig. 3과 같이 전문기관의 조직 및 주요기능에 대해 개선(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안전진단서의 내용을 전문적으로 검토·검증/평가할 수 있는 인원(최소8명)과 안전진단사업별 전체적인 내용을 총괄하는 인력(최소 4명) 및 관련 제도를 지원하고 관련 부처와의 협력을 전담할 수 있는 인원(최소 2명) 등 단기적으로는 최소 14여명 이상의 전문인력이 확보되어야 하고 향후 업무 등을 고려하여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 제도의 안전진단 운영실태, 전문기관의 운영에 따른 SWOT분석 및 국내외 유사제도에서의 전문기관의 역할 및 현황 분석하고, 해사안전법상 해상교통안전진단 전문기관(이하 “전문기관”이라 한다)의 제도상·운영상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정책제언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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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부 개정된 해상교통안전진단시행지침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전부 개정된 해상교통안전진단시행지침(이하 시행지침이라 한다) 제8조(전문기관의 지정 등)에는 전문기관의 업무영역의 불확실성, 조직과 인력 등 지원사항 등 관련 근거나 역할이 명시되지 않았다.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를 만든 목적은 무엇인가? 항만 경쟁력 및 해상물류 운송 기능의 확장을 위한 인프라 확충공사가 해상에서 이루어졌으며, 해당 사업의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사회적 갈등 해소를 위해 낭비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해양사고 개연성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등의 제도적인 장치를 위해 세계 최초로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이하 “진단제도”라 한다)를 도입 (2009.11)하였다(Cho, 2011).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의 효율성을 올리고 업무가 잘 수행되도록 만든 진단업무 전문 기관은? 21)이 되었고, 그 중에서 기존업무의 원활한 수행과 진단제도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진단업무 전문기관을 운영하는 방안이 대두되었다. 이에 안전진단업무의 중추적 수행주체로서 선박안전법 제45조에 따라 설립된 「선박안전기술공단(해사안전연구센터)(이하 공단(센터)이라고 한다)」을 전문기관으로 지정(국토해양부고시 제2012-129호,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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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 I. S.(2011),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Maritime Safety Aud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4, pp. 399-405. 

  2. Cho, K. M., G. Y. Kong and I. S. Cho(2013), A study on the Design of Metaevaluation Model for the Maritime Traffic Safety Assessment Sche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4, pp. 382-390. 

  3. Kim, G. Y., D. I. Lee, K. A. Jeon, K. H. Eom and Y. S. Woo(2009), Diagnosis for Review of Statement and System Improvement of Consultation on the Coastal Area Utiliz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4, pp. 345-354. 

  4. Lee, D. I., K. H. Eom, G. Y. Kim and J. H. Jang(2008), Improvement of Review System on Sea Area Utilization-Impact by Marine Environmental Management La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1, No. 1, pp. 55-62. 

  5. Lee, S. I. and I. S. Cho(2014), A study on Connectivity between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Scheme and Sea Area utilization Impact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2, pp. 165-171. 

  6. ME(2011), Ministry of Environment, Guidebook for Scoping in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to set the Criteria for Asses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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