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5년, pp.15 - 3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student teachers' conceptions about the mechanism of the greenhouse effect, the greenhouse gases, the global warming, and their learning experiences of the greenhouse effect and the global warming. Participants were 82 student teachers in thei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이나 교사 모두 온실효과에 대한 정확한 개념적 이해를 갖추는 게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사실 온실효과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메커니즘과 관련된 핵심 개념들, 예를 들어 태양복사와 지구복사, 복사 평형, 온실기체의 지구복사에너지의 흡수 등 많은 추상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Kwak, 2004), 학생이나 교사 모두 온실효과에 대한 정확한 개념적 이해를 갖추는데 어려움을 준다. 따라서 온실효과의 메커니즘과 관련된 핵심 개념들에 대한 학생이나 교사의 인식을 체계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음에도 이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은 실정이다. | |
지구에 입사하는 태양복사에너지는 왜 일부만 표면에 도달하는가? | 지구에 입사하는 태양복사에너지는 대기의 흡수, 반사, 산란으로 인해 그 일부(주로 가시광선)만이지표면에 도달한다. 이러한 개념 Ⅰ의 첫 번째 과정, 즉 ‘태양복사에너지 중 일부 만이 지구 대기를 통과하여 지표면에 도달한다. | |
지구온난화와 온실효과의 차이는 무엇인가? | 한편, 지구의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지구온난화와 온실효과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용어이지만 서로 다르다. 온실효과는 지구상의 생명체가 살아가기에 적절한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대기의 중요한 기능인 반면에, 지구온난화는 온실기체의 과도한 증가와 그에 따른 온실효과의 심화로 인해 지구의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즉, 지구온난화는 온실효과가 증가할 때 나타나는 현상일 뿐이다(Kook, 2003). 따라서 온실효과에 대한 이해는 지구온난화에 대한 이해에 기초가 되고, 지구온난화에 대한 이해는 기후 변화에 대한 이해에 기반이 된다(Shepardson et al. |
Boyes, E. & Stanisstreet, M. (1998).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how major global environmental effects might cause skin cancer.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2), 21-36
Ekborg, M. & Areskoug, M. (2006). How student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greenhouse effect develops during a teacher education programme. NorDiNa, 5, 17-29.
Groves, F. H. & Pugh, A. E. (1999).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 conceptions of the greenhouse effec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8(1), 75-81.
Han, J., Jeong, Y. & Noh, T.(2000). The con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about acid rain, ozone layer, and greenhouse eff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3), 364-370.
Je, K.-Y. & An, H.-S. (1999). The analysis of students' ideas about the greenhouse eff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4), 585-594.
Kaarkkaainen, S., Keinonen, T., Kukkonen, J., Hurri, A. & Vesala, P. (2009). What is the greenhouse effect?: Fifth graders' idea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16(6), 415-429.
Khaid, T. (2001). Pre-service teachers' misconceptions regarding three environmental issues. Canadi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6, Spring, 102-120.
Kook, D.-S. (2003). An analysis of 10th grade science textbook as an origin of misconception on greenhouse effect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5), 592-598.
Kwak, Y. (2004). Korean fifteen-year-olds' alternative conceptions on the greenhouse effect revealed in PISA test resul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3), 668-674.
Loughland, T., Reid, A., Walker, K. & Petocz, P. (2003). Factors influencing young people' conceptions of environmen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9, 3-20.
Michail, S., Stamou, A. G. & Stamou, G. P. (2007). Greek prim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of current environmental issues : An exploration of their environmental knowledge and image of nature. Science Education, 91(2), 244-259.
Ocal, A., Kisoglu, M., Alas, A. & Gurbuz, H. (2011). Turkish prospective teachers'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n global warming.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3), 215-226
Papadimitriou, V. (2004). Prospective primary teachers' understanding of climate change, greenhouse effect, and ozone layer deple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2), 299-307.
Ratinen, I. K. (2013). Primary student-teacher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the greenhouse effect: A mixed method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6), 929-955.
Shepardson, D. P., Choi, S., Niyogi, D. & Charusombat, U. (2011). Seventh grade students' mental models of the greenhouse effec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7(1), 1-17.
Shin, H. Y. & Lee, D. G. (2006). A research on the correct concept of the greenhouse effec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9(2), 122-132.
Yun, S.-J. (2009). The current state and tasks of school climate change educati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2(2), 1-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