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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6 no.1, 2015년, pp.125 - 135
권우진 (한국교원대학교부설미호중학교) , 김영재 (한국교원대학교부설미호중학교) , 변정호 (삼척고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sample particulate matter and analyze its elements and microorganisms for secondary school science project. The particulate matter was sampled on the rooftop a four-store building at a university in Chungju province. A simplified capturing system was developed w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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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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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험과 중심적 아이디어를 통한 과학학습에는 어떤 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가? |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인접국가와의 기후문제, 지구과학과 다른 과학분야, 공학적 경험 등을 전반적으로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활동으로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 포함된 물질을 분석하는 활동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란 공기 중에 장기간 떠다니는 입경 10 µm 이하의 미세한 먼지로서(PM10), 자동차나 공장의 매연 등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황, 질소 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탄소, 황산염, 일부 토양성분 등이 만드는 수많은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한 가지이다(Kim et al. | |
미세먼지란? |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인접국가와의 기후문제, 지구과학과 다른 과학분야, 공학적 경험 등을 전반적으로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활동으로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 포함된 물질을 분석하는 활동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란 공기 중에 장기간 떠다니는 입경 10 µm 이하의 미세한 먼지로서(PM10), 자동차나 공장의 매연 등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황, 질소 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탄소, 황산염, 일부 토양성분 등이 만드는 수많은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한 가지이다(Kim et al., 2012; Moon et al. | |
관통개념으로 제시되는 7가지는? | 미국의 차세대과학교육표준에서는 관통개념(crosscutting concept)으로 규칙성, 원인과 효과, 규모·비례 그리고 양, 시스템과 시스템의 모형, 에너지와 물질, 구조와 기능, 안정성과 변화라는 7가지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들은 과학과 공학을 하나로 통합하는 개념으로써 융합적 과학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관통개념들은 특히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을 매우 중요시 하고 있으며, 과학학습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경험과 중심적 아이디어를 통한 과학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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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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