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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등학교에서 사용 가능한 미세먼지 포집 장치 제작을 통한 대기 중 중금속 및 미생물 분석
Analysis of Heavy Metal Element and Microorganism by Manufacture of Particulate Matter Sampler for Science Project of Second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6 no.1, 2015년, pp.125 - 135  

권우진 (한국교원대학교부설미호중학교) ,  김영재 (한국교원대학교부설미호중학교) ,  변정호 (삼척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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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세먼지 포집 장치를 직접 설계 및 제작하고 이를 통해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 및 미생물을 분석하는 활동이 가능한지 여부를 탐색하고자 한다. 중등학교 현장의 과학 탐구활동을 위해 청주지역에서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방법과 그 속에 포함된 중금속 및 미생물을 분석하였다. 미세먼지의 포집장소는 청주지역 대학교의 4층 건물 옥상에서 포집하였다. 모터 펌프, 인넷, 지름 $1.0{\mu}m$ 테프론필터, 필터 홀더 등을 이용하여 포집장치를 제작하였다. 이 포집장치를 이용한 미세먼지 포집은 2013년 12월-2014년 6월까지 진행하였다. 포집한 미세먼지의 중금속 성분과 미생물 포함 여부를 분석하였다. 중국에서 날아온 미세먼지 속에는 Cu, Zn, Cd, Ni, Pb 등인위적인 오염물질로 판단되는 중금속 성분이 국내 기원 미세먼지 보다 많았다. 더 나아가, 미세먼지 속에는 중금속 뿐만 아니라, 곰팡이나 세균같은 미생물도 다량 포함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미세먼지가 중금속 뿐만아니라 미생물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모니터링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중등학교 과학실험의 사례로 제공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sample particulate matter and analyze its elements and microorganisms for secondary school science project. The particulate matter was sampled on the rooftop a four-store building at a university in Chungju province. A simplified capturing system was develop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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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 중심의 자유로운 통합적 탐구활동의 경험을 위해서는 탐구에 사용되는 장치를 중등학교 수준에 적합하게 직접 제작하는 활동이 무엇보다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세먼지 포집 장치를 직접 설계 및 제작하고 이를 통해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 및 미생물을 분석하는 활동이 가능한지 여부를 탐색함으로써 제작된 장치의 효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육안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미세먼지 속 세균과 곰팡이 배양을 통해 미세먼지 속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부가적으로 확인할 것이다.
  • 뿐만 아니라 제작된 간이포집장치를 통해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 및 미생물을 분석하는 활동이 가능한지 여부를 탐색함으로써 제작된 장치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학생 스스로 제시한 과학적 아이디어의 구체화와 실물 제작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아이디어의 생성과 설계단계에 머무르는 기존의 융합 과학 활동과 달리 공학적 장치 실현이 가능함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중등학생들의 통합적 과학 활동에서 제시된 아이디어의 구체화와 실물 장치 제작 과정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대기 중의 PM10과 PM2.5 미세먼지를 직접 포집하기 위해서 미세먼지 간이포집장치를 설계하여 제작하였다. 먼저 미세먼지 간이포집 장치의 제작은 ‘진공청소기의 구조’ 등을 참고하여 요구되는 부품들을 정리하고 수치정보가 기입되지 않은 간이 설계도를 작성하였으며, 간이설계도를 기반으로 각 부분의 세밀화 및 수치 정보를 기입한 정밀 설계도를 작성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미세먼지에 세균이나 박테리아 같은 미생물이 들어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미세먼지를 특정 미생물만 배양하는 패트리필름(3MTM PetrifilmTM Plate, 3M)을 사용하여 미세먼지를 배양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미세먼지에 중금속이 들어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포집한 미세먼지를 총 중금속 측정 키트(B50-Meta, Industrial Test System)를 사용하여 총 중금속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세먼지 간이포집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여 포집된 미세먼지 내의 중금속과 미생물을 분석함으로서 제작한 미세먼지 포집장치의 활용 및 분석활동을 수행하였다. 특히 융합적 과학 활동을 위해 직접 미세먼지 포집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여 사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세먼지 간이포집장치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써 과학과 공학이 융합된 통합적 탐구활동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제작된 간이포집장치를 통해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 및 미생물을 분석하는 활동이 가능한지 여부를 탐색함으로써 제작된 장치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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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험과 중심적 아이디어를 통한 과학학습에는 어떤 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가?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인접국가와의 기후문제, 지구과학과 다른 과학분야, 공학적 경험 등을 전반적으로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활동으로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 포함된 물질을 분석하는 활동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란 공기 중에 장기간 떠다니는 입경 10 µm 이하의 미세한 먼지로서(PM10), 자동차나 공장의 매연 등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황, 질소 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탄소, 황산염, 일부 토양성분 등이 만드는 수많은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한 가지이다(Kim et al.
미세먼지란?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인접국가와의 기후문제, 지구과학과 다른 과학분야, 공학적 경험 등을 전반적으로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활동으로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 포함된 물질을 분석하는 활동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란 공기 중에 장기간 떠다니는 입경 10 µm 이하의 미세한 먼지로서(PM10), 자동차나 공장의 매연 등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황, 질소 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탄소, 황산염, 일부 토양성분 등이 만드는 수많은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한 가지이다(Kim et al., 2012; Moon et al.
관통개념으로 제시되는 7가지는? 미국의 차세대과학교육표준에서는 관통개념(crosscutting concept)으로 규칙성, 원인과 효과, 규모·비례 그리고 양, 시스템과 시스템의 모형, 에너지와 물질, 구조와 기능, 안정성과 변화라는 7가지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들은 과학과 공학을 하나로 통합하는 개념으로써 융합적 과학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관통개념들은 특히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을 매우 중요시 하고 있으며, 과학학습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경험과 중심적 아이디어를 통한 과학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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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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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eon, E .M., Kim, H. J., Jung, K., Kim, J. H., Kim, M. Y., Kim, Y. P., Ka, J-O., 2010, Impact of Asian dust events on airborne bacterial community assessed by molecular analyses. Atmospheric Environment, 45, 4313-4321. 

  8. Jeon, E. M., Kim, H. J., Jung, K., Kim, J. H., Kim, M. Y., Kim, Y. P., and Ka, J., 2011, Impact of Asian dust events on airborne bacterial community assessed by molecular analyses. Atmospheric Environment 45, 4313-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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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H. S., Byun, K. T., Chung, Y. S., Choi, H. J., and Kim, M. J., 2012, An Analysis of Aerosol Mass Concentrations and Elemental Constituents Measured at Cheongwon depending on the Backward Trajectories of Air Parcel in East Asia in 2011. Journal of the Korean Environmental Sciences Society, 21(7), 855-863. 

  11. Kim, H. S., Yoon, M. B., and Sohn, J. J., 2010, An Analysis on the Episodes of Large-scale Transport of Natural Airborne Particles and Anthropogenically Affected Particles from Different Sources in the East Asian Continent in 2008.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1(6), 600-607. (in Korean) 

  12. Kim, H.S. and Chung, Y.S., 2008, Satellite and ground observations for large-scale air pollution transport in the Yellow Sea Region. Journal of Atmospheric Chemistry, 60(2), 103-116. 

  13. Kobayashi, F., Morosawa, S., Maki, T., Kakikawa, M., Yamada, M., Tobo, Y., Hon, C., Matsuki, A., and Iwasaka, Y., 2011, Atmospheric Bioaerosol, Bacillus sp., at an Altitude of 3,500 m over the Noto Peninsula: Direct Sampling via Aircraft. Asian Journal of Atmospheric Environment, 5(3), 164-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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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oon, Y. S., Koo, Y. S., Jung, O. J., 2014, Analysis of Sensitivity to Prediction of Particulate Matters and Related Meteorological Fields Using the WRF-Chem Model during Asian Dust Episode Day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5(1), 1-18. (in Korean) 

  16. Na, D. J., and Lee, B. G., 200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M10 and Air-borne Metallic Elements Produced in the Industrial C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16(1), 23-35. (in Korean) 

  1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National Academies Press. 

  18.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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