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발생한 선박 화재 폭발 사고사례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통계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2009~2013년간 사고 종류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중 화재 폭발로 인한 선박 사고는 2012년 7.58% (55건)으로 가장 높았고, 2009년 4.70% (34건), 2010년 3.39% (25건), 2011년 6.03% (57건), 2013년 6.74% (43건)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선박 화재 폭발 사고의 대부분의 원인은 안전의식 결여로 인해 발생하였다. 사고발생 장소가 바다이므로 자체의 소화설비와 인근의 소화설비의 부재와 공공소방대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바람 등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영향이 크게 작용해 화재의 확대가 용이하다. 이는 특수한 화재 폭발사고로써 일반 건축물 화재 폭발사고와 비교되며 위험성 또한 높기 때문에 예방차원의 대처방안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신속하고 정확한 인명피난계획을 연구하고 피난할 시간을 더 확보하기 위해 내화성능을 강화할 수 있는 선박구조 및 자재를 개발하고, 철저한 안전교육을 시행해 국민들의 안전의식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발생한 선박 화재 폭발 사고사례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통계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2009~2013년간 사고 종류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중 화재 폭발로 인한 선박 사고는 2012년 7.58% (55건)으로 가장 높았고, 2009년 4.70% (34건), 2010년 3.39% (25건), 2011년 6.03% (57건), 2013년 6.74% (43건)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선박 화재 폭발 사고의 대부분의 원인은 안전의식 결여로 인해 발생하였다. 사고발생 장소가 바다이므로 자체의 소화설비와 인근의 소화설비의 부재와 공공소방대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바람 등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영향이 크게 작용해 화재의 확대가 용이하다. 이는 특수한 화재 폭발사고로써 일반 건축물 화재 폭발사고와 비교되며 위험성 또한 높기 때문에 예방차원의 대처방안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신속하고 정확한 인명피난계획을 연구하고 피난할 시간을 더 확보하기 위해 내화성능을 강화할 수 있는 선박구조 및 자재를 개발하고, 철저한 안전교육을 시행해 국민들의 안전의식을 향상시켜야 한다.
This study analyzed recent cases of ship fires explosions and investigated their problems and coping plans. Through analysis on the statistical figures, it was found that our nation's situations of maritime accidents by kind during the period of 2009~2013 showed the ratios of ship accidents caused b...
This study analyzed recent cases of ship fires explosions and investigated their problems and coping plans. Through analysis on the statistical figures, it was found that our nation's situations of maritime accidents by kind during the period of 2009~2013 showed the ratios of ship accidents caused by fires explosions was the highest in 2012 with 7.58% (55 cases) followed by year 2009 with 3.39% (34 cases), year 2010 with 3.39% (25 cases), year 2011 with 6.03% (57 cases) and year 2013 with 6.74% (43 cases), which indicates a steady increase in the number of ship accidents. Majority of reasons for ship fires explosions were lack of safety awareness. Since those accidents happen on the sea, fires, once they happen, tend to get serious due to absence of on board & nearby fire extinguishing facilities, public fire service's uneasy access to them and great influences of natural factors such as wind and etc. Ship fires explosions are special cases unlike what happens to general edifices. So, their coping plans should focus on preventive measures since the damages those cases bring about can be detrimental. For this reason, it's necessary to research precise evacuation plans, develop ship structure & materials reinforcing fire resistance to secure more time for evacuation and enhance people's safety awareness by implementing thorough safety training.
This study analyzed recent cases of ship fires explosions and investigated their problems and coping plans. Through analysis on the statistical figures, it was found that our nation's situations of maritime accidents by kind during the period of 2009~2013 showed the ratios of ship accidents caused by fires explosions was the highest in 2012 with 7.58% (55 cases) followed by year 2009 with 3.39% (34 cases), year 2010 with 3.39% (25 cases), year 2011 with 6.03% (57 cases) and year 2013 with 6.74% (43 cases), which indicates a steady increase in the number of ship accidents. Majority of reasons for ship fires explosions were lack of safety awareness. Since those accidents happen on the sea, fires, once they happen, tend to get serious due to absence of on board & nearby fire extinguishing facilities, public fire service's uneasy access to them and great influences of natural factors such as wind and etc. Ship fires explosions are special cases unlike what happens to general edifices. So, their coping plans should focus on preventive measures since the damages those cases bring about can be detrimental. For this reason, it's necessary to research precise evacuation plans, develop ship structure & materials reinforcing fire resistance to secure more time for evacuation and enhance people's safety awareness by implementing thorough safety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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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발생했던 화재 · 폭발로 인해 일어난 사고 사례 분석을 통해 선박 사고에 대한 위험성을 널리 알려 국민 안전의식을 향상시키고 국민들의 안전 및 재산과 신체를 보호하고자 한다.
폭발에서 사고사례는 예방대책을 세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토대가 되며, 현재까지도 폭발 사고는 선박에서 화재와 함께 많이 일어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최근에 발생한 사고사례를 함께 살펴보고 그에 대한 폭발 이론과 대처방안을 구상해본다.
제안 방법
국민안전처 국가화재정보센터에서는 화재에 관한 포괄적인 범위를 정해 연도별 수치가 아닌 누적되어 합한 수치로 나타냈지만, 통계청은 화재 · 폭발 범위를 별도로 나타내었고, 연도별 수치를 각각 제시해 더 정확한 통계자료라고 판단하여 본 논문에서는 통계청(10)에서 나타낸 통계치를 분석했다.
Figure 2에서는 선박 종류에 따른 화재 건수를 나타내었다. 여기에서는 크게 화재가 발생했던 어선, 바지선, 화물선, 유조선, 기타선박으로 구분해 나타냈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작은 부분을 차지한 수상레저기구, 함정, 특수작업선, 외항선, 유람선의 화재건수를 그 외 선박으로 묶어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두 번째, 선박 구조는 전도가 매우 빠른 강재로 되어있어 연소 확대가 용이하므로 FRP(강화플라스틱) 이외의 화재저항이 강한 신 재료를 개발하고, 기관실이나 연료탱크 등이 있는 발화와 연소 확대 가능성이 높은 장소는 내화도료 도포 등 일정시간 이상의 내화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기관실과 취사 공간, 기타장소 등에 자동식 소화시스템을 설치하고, SOLAS와 FSS Code에서 규정하고 있는 열 · 화염 · 연기 탐지기 등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세 번째, 철저한 안전교육과 안전의식이 강화되어야 한다. 선장 및 선원들은 안전 불감증에서 벗어나 방송매체를 통해 기상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배의 성능에 맞는 항해계획을 수립한다.
후속연구
대부분 사고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는 유증기 폭발은 담뱃불, 정전기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스파크에도 쉽게 폭발할 수 있는 위험성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안전관리 규정이나 매뉴얼이 부족해 사고의 반복성은 꾸준히 일어나고 있다. 이에 유증기 폭발에 관한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하고, IMO나 OCIMF에서 공통적으로 권장하고 있는 유증기 검출기를 유증기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 설치해 유증기의 농도를 주기적으로 측정해야 한다. 그리고 선박 안전관리 규정이나 매뉴얼이 조성되어 법적인 제재에 따라 규제 및 단속을 철저히 시행해 사고 반복의 재현성을 막아야 한다.
첫 번째, 선장 및 승무원들의 피난대처 교육 및 신속한 인명피난계획을 세우고, 사고 발생 시 효율적인 인명구조를 위해 소방정과 구조선이 체계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법적인 규정을 세워야 하며, 사고 발생 시 선박의 종류와 사고 발생 위치, 조류 및 해상 상태 등을 파악하고 임무를 빠르게 분담해 협력 기관과의 정보 교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화재 폭발 사고의 대부분의 원인은 무엇인가?
74% (43건)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선박 화재 폭발 사고의 대부분의 원인은 안전의식 결여로 인해 발생하였다. 사고발생 장소가 바다이므로 자체의 소화설비와 인근의 소화설비의 부재와 공공소방대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바람 등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영향이 크게 작용해 화재의 확대가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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