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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하이패스 이용시 승용차 연료소모 및 연료비용 절감효과
Effect of Passenger Car Fuel Consumptions and Fuel Cost Savings by Hi-Pass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1, 2015년, pp.94 - 102  

곽진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김동녕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애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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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률은 59.4%(2013년말 기준)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영업소를 이용하는 승용차의 연료소모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4개 차종을 대상으로 차대 동력계를 이용한 탄소균형법을 적용하였고, 일반 영업소와 하이패스 영업소의 주행 모드 18개를 설정하여 실험하였다. 그 결과 폐쇄식 구간의 경우 차종에 따라 21.0~56.4ml/veh, 개방식 구간의 경우 10.5~28.1ml/veh의 연료소모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하이패스 이용률에 따른 연간 연료비용 절감효과는 이용률 70%일 경우 282~573억원, 80%일 경우 322~655억원, 90%일 경우 362~737억원, 100%일 경우 403~819억원으로 산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pass(brand name of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utilization trend on the highway continues to grow as 59.4% (by the end of 2013). In this study, we applied the carbon balance method using a fuel chassis dynamometer with the four passenger car classes in order to measure the fuel cons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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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고속도로 폐쇄식 구간과 개방식 구간의 하이패스 연료소모 절감 및 하이패스 이용률에 따른 연료비용 절감효과를 추정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 운영되고 있는 하이패스 시스템을 이용하는 승용차의 연료소모 및 연료비용 절감효과를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3) 본 연구에 이용된 진입 및 진출속도 뿐만 아니라 통과속도는 실측속도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속도를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 일반 영업소 폐쇄식 진입 모드는 40km/h, 60km/h, 80km/h 속도로 각각 진입하여 고속도로 통행권 수령시 정차(서비스 시간 6초) 후 출발하여 40km/h, 60km/h, 80km/h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로 가정하였다. 또한, 진출 모드는 40km/h, 60km/h, 80km/h 속도로 각각 진입하여 통행요금 지불시 정차(서비스 시간 13초) 후 출발하여 40km/h, 60km/h, 80km/h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로 가정하였다.
  • 일반 영업소 폐쇄식 진입 모드는 40km/h, 60km/h, 80km/h 속도로 각각 진입하여 고속도로 통행권 수령시 정차(서비스 시간 6초) 후 출발하여 40km/h, 60km/h, 80km/h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로 가정하였다. 또한, 진출 모드는 40km/h, 60km/h, 80km/h 속도로 각각 진입하여 통행요금 지불시 정차(서비스 시간 13초) 후 출발하여 40km/h, 60km/h, 80km/h 속도에 도달하는 경우로 가정하였다.
  • 하이패스 영업소의 경우 진입 속도는 40km/h, 60km/h, 80km/h이고, 통과 속도는 30km/h 이상부터 진입 속도 이하(10km/h 간격)이며, 진출 속도는 진입 속도와 동일한 경우로 가정하였다.
  • 하이패스 영업소의 연료절감 효과를 비교하는 방법은 진입·진출 속도별로 구분하였는데 이 때 통과속도별로는 구분하지 않고 여러 통과속도의 평균 연료소모량을 적용하였다. 즉, 하이패스 이용차량들은 다양한 통과속도로 통행하며 그 분포는 균일할 것이라는 가정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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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시 연료소모 절감효과는 얼마나 되는가? 첫째, 하이패스 시스템을 이용하는 승용차는 폐쇄식 영업소의 경우 21.0~56.4㎖/veh, 개방식 영업소의 경우 10.5~28.1㎖/veh의 연료소모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행료자동지불시스템이란 무엇인가? 4%에 달한다. 하이패스(Hi-Pass)라고 불리는 통행료자동지불시스템(ETCS,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은 자동차가 고속도로 등의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게이트와 자동차 내 단말기 간의 통신으로 자동적으로 요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으로 일단 정지할 필요가 없어 이용자의 연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률 추세는 어떠한가?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률은 59.4%(2013년말 기준)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영업소를 이용하는 승용차의 연료소모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4개 차종을 대상으로 차대 동력계를 이용한 탄소균형법을 적용하였고, 일반 영업소와 하이패스 영업소의 주행 모드 18개를 설정하여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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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K. Lee, K. Y. Lee, Y. H. Choi, J. H. Kwak, and J. N. Sung, "Evaluation on the Fuel Efficiency of Hi-Pass Syste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3, pp.59-66, June. 2010. 

  2. I. K. Yoo, J. W. Kim, S. H. Lee, and K. H. Ko, "Comparison of Fuel Consumption Estimation for Passenger Ca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4, pp.167-175, Dec. 2011. 

  3. K. H. Ko, "The Change Rate of Fuel Consumption for Different IRI of Paved Ro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2, no. 1, pp.55-59, Mar. 2010. 

  4. M. S. Do, S. H. Choi, "Effect of Road Gradient on Fuel Consumption of Passenger Ca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3, no. 4, pp.48-56, Aug. 2014. 

  5. S. G. Lee, Y. S. Lee, S. C. Oh, "Performance Analysis for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Hi-Pa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9, no. 4, pp.59-69, Aug, 2001. 

  6. J. S. Kang, S. G. Baek, and S. Y. Jung, "Evaluation on Fuel Consumption and Amount of money of Expressway Vehicle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6, no. 1, pp.97-106, 2009. 

  7.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Design Manu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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