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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포장의 종류에 따른 보행자의 안전성 및 쾌적감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and Comfort of Pedestrians according to the Type of Sidewalk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1, 2015년, pp.66 - 71  

최재진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resilience and comfort of pedestrian were assessed by the British Pendulum Test and SB/GB factor test at 8 kinds of sidewalk pavement. Sidewalk paving materials were normal concrete, porous concrete, concrete block, soil concrete, asphalt, rubber chip/resin mixture, wood chip/resin mixtur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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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도포장의 종류에 따른 재료 특성으로 미끄럼 저항성, 탄력성 및 쾌적성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을 하였으며 보도포장의 재질에 대한 보행자의 지각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보도의 안전성은 BPT(British Pendulum Test) 측정결과로부터 평가하고, 탄력성과 쾌적성은 GB계수와 SB계수 측정에 의해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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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활동량 증가를 위한 정부의 시책은? 현대 사회는 산업화와 기술화로 인해서 인간의 육체적 노동시간이 단축되고 신체 활동량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 환경으로 변화되면서 많은 사람이 건강유지를 위해 운동으로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최근에는 정부의 시책도 보행자 전용도로 및 자전거 도로를 크게 확충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으며 이를 이용하는 인구가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안전사고의 발생빈도 또한 증가하여 국가건강정보포털의 건강 질병 정보에 의하면 도로에서 발생하는 낙상 사고의 비율이 전체 낙상 사고의 20%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노년층의 증가와 함께 도로에서의 낙상사고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 사회가 노력하고 있는 것은? 현대 사회는 산업화와 기술화로 인해서 인간의 육체적 노동시간이 단축되고 신체 활동량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 환경으로 변화되면서 많은 사람이 건강유지를 위해 운동으로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최근에는 정부의 시책도 보행자 전용도로 및 자전거 도로를 크게 확충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으며 이를 이용하는 인구가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보도에서의 안전성이 강조됨에 따라 현재 사용, 개발되고 있는 것은? 보도에서의 안전성이 강조되면서 보도의 표층재료는 노면 충격력을 완화시키고 노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종래의 일반콘크리트 및 투수콘크리트, 아스팔트, 콘크리트 블록 등에서 벗어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강조한 새로운 재료를 선호하게 되었다. 현재는 보도의 표층 재료로서 흙 성분을 혼입시킨 흙콘크리트 포장과 고무칩을 수지와 결합시킨 탄성포장이 널리 사용되고 있고 또한 우드 칩을 우레탄 수지와 결합시킨 목질 계 재료 등도 개발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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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ational Health Information Portal, Health/Disease Information, http://health.mw.go.kr/HealthInfoArea, 2013.11.12. 

  2. H. Tokushige, M. Kawakami, Y. Kurimoto, H. Yamauchi and T. Sasaki, "Porous Polymer Concrete Using Polyurethane Resin and Chipped Aggregates Made of Wood Wastes," RILEM International Symposium on Environment- Conscious Materials and System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eptember 6-7, Koriyama, Japan, pp.321-328, 2004. 

  3. J. J. Choi and K. H. Lee, "Performance of Sidewalk Pavement Containing Waste-Wood Chips," Journal of Testing and Evaluation, Vol 42, No. 1, pp.1-10. 2014. 

  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S F 2375 : Testing Method for Measuring Surface Frictional Properties Using the British Pendulum Tester, 2001. 

  5. Japan Road Association, Technique Handbook for Pavement Materials, 1996. 

  6. TRRL, Instructions for Using the Portable Skid Resistance Tester, Road Note 27, 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 HMSO, 1969. 

  7. Ed Bran, "Temperature Influence on Skid Resistance Measurement," 3rd International Surface Friction Conference, Safe Road Surfaces-Saving Lives, Gold Coast, Australia, 2011. 

  8. Seoul City, Seoul-type Sidewalk Pavement Skid Resistance Standard, 2010. 

  9. European Standard, prEN 1341 : Slabs of Natural Stone for External Paving -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2001. 

  10. Health and Safety Executive (United Kingdom), The Assesment of Pedestrian Slip Risk, 2010. 

  11. C. Morita, "Study on the Basic Performance as a Paving Material of the Waste Wood-In Terms of the Physical and Chemical Properties," Proceedings of Center for Environmental Information Sciences, Vol 21, pp.631-636, 2007. 

  12. Y. Takeuchi, K. Sato, M. Aoki and H. Yaginuma, "Hardness Evaluation of the Sidewalk Pavement Using Portable FWD Tester," The Proceeding of the 64th JSCE Annual Meeting of the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D-ROMS), 2008. 

  13. M. Higuchi, Y. Takeuchi, H. Okazawa, K. I. Sato, "Study on Evaluating the Hardness of the Sidewalk Pa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Rural Development 2-1, pp.77-8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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