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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1, 2015년, pp.17 - 20
오상진 (충북발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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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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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이 가지는 의미는? | 오송역은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으로서 국가 고속철도망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고, 우리나라 국가행정의 중심인 세종시의 관문역인 동시에, 첨단의료복합단지, 보건의료분야 국책기관의 입주로 국가 의료산업의 중심지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철도종합 시험선로와 철도 완성차시험시설(녹색교통시스템 평가센터)이 구축 되는 등 KTX 오송역 주변이 미래철도 신교통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 |
오송역의 접근체계의 문제점 중 가장 큰 문제는? | 오송역의 접근체계의 문제점 중 가장 큰 문제는 청주도심에서 오송역간 통행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이는 청주시 관내에 위치하고 있어 세종정부청사 보다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간선도로 경유로 인해 많은 신호교차로 대기시간에 의하여 소요되기 때문이다. | |
오송역에서 충북선 관련 문제는? | 오송역은 고속철도 분기역이면서 일반철도 충북선과의 환승역으로, 충북선으로 환승할 수 있도록 환승통로와 승강설비가 설치되어 운영중에 있다. 충북선의 운행횟수는 대전~오송~제천간 운행횟수가 1일 8회, 서울~오송~제천간 1일 1회 운행으로 운행횟수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밖에 세종시·대전시 방면 BRT, 청주방면 시내버스 정류장, 승용차 및 택시 주차장으로 환승할 수 있도록 환승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나, 오송역의 위치상 청주도심으로 접근하는 통행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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