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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1, 2015년, pp.64 - 69
김희권 (포스코엔지니어링) , 인성윤 (포스코엔지니어링) , 안상용 (포스코엔지니어링)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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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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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 관광 지역의 단점은? | 국토 면적의 약 70%가 산악지인 우리나라에는 아름다운 산과 골짜기가 어우러진 관광지가 많고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산악 관광 지역은 타교통수단으로 접근이 어려워 자동차 중심의 교통망을 가지고 있으나, 이러한 교통망은 폭설과 결빙으로 인한 교통 마비, 자동차의 매연으로 인한 환경 훼손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최근 산악 관광지의 이러한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산악철도가 주목을 받고 있다. | |
산악철도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산악철도의 종류에는 케이블 철도, 스파이럴식 철도, 스위치백 철도, 랙앤피니언 철도 등이 있다. 어느 경우나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며, 현재 스위스 알프스를 중심으로 관광용 산악철도가 많이 부설되어 있다. | |
케이블 철도의 운행원리는 무엇인가? | 본 사업에 적용된 산악철도는 케이블 철도로써 고도차 극복을 위해 로프를 이용하여 차량을 이동시키는 매커니즘을 가진 장치구조물이다. 동력식의 권양기로 차량에 연결된 케이블을 감아올리거나 내려 레일 위를 운행하며, 현재 세계 각국의 유명 관광지에 보급되어 있는 산악철도 시스템이다(그림 3). |
서승일(2014), "산악철도 도입 및 운영을 위한 현안 및 대책",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제 17권, 제 4호, pp.30-33.
인성윤(2012), "국내 도입 가능한 산악철도 시스템의 종류와 이해", 포스코엔지니어링 기술자료집
000리조트 산악철도 차량운행 시스템 구축사업 기술제안서, 03장 시스템 구축계획, pp.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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