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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자아존중감, 쇼핑동기 및 쇼핑성향이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esteem, Shopping Motivations, and Shopping Tendencies on the Clothing Purchase Behavior of the MZ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308 - 321  

이명진 (동덕여자대학교 패션학과) ,  이민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학과) ,  김혜경 (동덕여자대학교 패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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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MZ세대의 자아존중감, 쇼핑동기, 쇼핑성향이 의복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MZ세대의 타인구매 동기, 유행추구 쇼핑성향, 쾌락추구 쇼핑성향은 의복구매 행동의 하위요인 중 개인적 욕구에 정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MZ세대의 실질구매 쇼핑동기, 유행추구 쇼핑성향, 쾌락추구 쇼핑성향, 편의추구 쇼핑성향은 의복구매 행동의 하위요인 중 실제적 필요에 정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MZ세대의 사회적 자아존중감, 타인구매 쇼핑동기, 편의추구 쇼핑성향은 의복구매 행동의 하위요인중 의복마케팅전략에 정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적 자아존중감은 의복구매 행동의 마케팅 전략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MZ세대가 자신의 개성과 소신에 맞게 의복구매를 할 것이라는 기대와 다르게 나타났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가 의복을 구매하는데 있어 유행과 관련된 정보에 쉽게 접하며 이는 신념이나 행동까지 변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MZ세대의 의복구매 행동에 많은 변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새로운 소비자 집단으로 바라보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self-esteem, shopping motivations, and shopping tendencies affect the clothing purchase behavior of the so-called "MZ generation," a cohort that includes both millenials and Generation Z and exerts significant influence in various areas. The result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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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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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전 세대들과 동질적인 집단이 아닌 새로운 대상으로 바라보고 분석함으로써 자아존중감, 쇼핑동기, 쇼핑성향이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MZ세대만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소비자 시장에 전략적으로 이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기성세대와 라이스프타일이 다른 MZ세대는 기성세대와 쇼핑성향, 쇼핑동기 및 의복구매행동이 다를 것으로 예상되므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따라서 이전 세대들과 동질적인 집단이 아닌 새로운 대상으로 바라보고 분석함으로써 자아존중감, 쇼핑동기, 쇼핑성향이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MZ세대만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소비자 시장에 전략적으로 이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패션분야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본 연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MZ세대의 자아존중감, 쇼핑동기, 쇼핑성향이 의복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따라서 기성세대와 라이스프타일이 다른 MZ세대는 기성세대와 쇼핑성향, 쇼핑동기 및 의복구매행동이 다를 것으로 예상되므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 본 연구는 현재 패션산업에서 주요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는 MZ세대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이 실제로 의복을 구매할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MZ세대를 주목하는 이유는 단순히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새로운 대상에 대한 마케팅을 어떻게 할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대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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