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5년, pp.53 - 64
This research was performed of high school science classes. These science classes progressed by using Scratch, and surveyed students' perception after finishing each clas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of male students who want to choose department of natural science in the next grade. Those classe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크래치는 어떤 도구인가? | , 2012). 스크래치는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어린학생들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자신이 생각한 아이디어를 디지털로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다(Kim, Han, & Kim, 2010; Kim, Han, & Kim, 2012). | |
스크래치가 기술과 공학적 설계를 포함한 융합 과학수업에 활용할 가치가 높은 교육 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 연구에서는 가장 단순한 CT 프로그램 중 하나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과학 수업을 운영하였을 때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배양과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추는 효과적인 교수법 중 하나로 스크래치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스크래치는 학습자 중심의 디지털 교육의 일환으로 제안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과 공학적 설계를 포함한 융합 과학수업에 활용할 가치가 높은 교육 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다. 스크래치는 2007년 5월 MIT Media Lab의 연구팀과 UCLA 대학의 협력연구와 인텔, 미국과학재단의 공동 연구로 Squeak Etoys에 그 기초를 두고 개발되었으며 Mitchel Resnick에 의해 디자인 되었다(Oh, et al. | |
융합적 지식과 사고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21세기에는 환경오염, 식량문제, 에너지 고갈 등 융합적 지식과 사고를 기반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문 분야의 영역을 넘나드는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디지털 시대로의 진입과 함께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지식을 활용하고 창의적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지닌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Ahn & Ma, 2013; Park, 2011). |
Ahn, K., Sohn, W., & Choy, Y. (2011). The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flow and programming ability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1), 1-10.
Baek, Y., Han, H., Lee, J., Park, H., Park, J., Noh, S., Choi, Y., Kim, Y., & Jeong, J.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Park, H., Kim. Y., Noh, S., Lee, J., Jeong. J., Choi, Y., Han, H., & Baek, Y. (2012). Components of 4C-STEAM education and a checklist for the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533-557.
Cho, S., Song, J., Kim, S., & Paik, S. (2008). The effect of a programming class using scrat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4), 375-384.
Kang, I., Jin, S., & Yeo, H. (2014).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e-pbl as a pedagogy for enhancing the core competences of learners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4), 331-363.
Kim, S., Han, S., & Kim, H. (2010). A study on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programming skill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2), 319-326.
Kim, S., Han, S., & Kim, H. (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15-23.
Lee, Y., Paik, S., Sin, J., You, H., Joung, I., Ahn, S., Choi, J., Jun, S. (2014). Research for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BD1406001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The upcoming future, South Korea, being improved by creative human resources and advanced scientific technology. Retrieved from http://www.mest.go.kr.
Mitchel Resnick. (2010). Learning by designing. Retrieved from http://info.scratch.mit.edu/sites/infoscratch.media.mit.edu/docs/learning-bydesigning.pdf
Natalie Rusk, Mitchel Resnick, & John Maloney. (2010). Learning with scratch. Retrieved from http://info.scratch.mit.edu/sites/infoscratch.media.mit.edu/docs/Scratch-21stCenturySkills.pdf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Oh, J., Lee, J., Kim, J., Kim J.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based education program using Scratch - Focus on 6th graders'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3), 11-23.
Park, Y., & Lee, S. (2011). The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1), 93-100.
Yang. G. (2010). The Effect of scratch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4), 547-553.
Yoon, C. (2011). Thought and language. Kyungki: Educational Science Publication C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