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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 하이비젼 카메라 기술을 이용한 철도차량 차륜형상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ofile Measurement for Railway Wheels using High Speed Camera and Vision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1 = no.86, 2015년, pp.1 - 7  

원시태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versity) ,  권석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허성범 (Graduate School of Railroad of Mechanical Engineering system,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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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철도차량에 사용되고 있는 주요 부품의 유지와 보수를 위한 검사장비는 대부분 외국으로부터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특히 차륜형상 측정장비 등과 같은 일부 검사장비는 외국의 장비를 벤치 마킹하여 제작한 국산화 장비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이들 국산화 장비는 신뢰성과 성능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철도차량 차륜의 유지 및 보수를 위한 차륜형상 측정장치의 정밀도와 신뢰도 향상을 위하여 최신의 고속 하이비젼 카메라 기술과 최적화된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차륜형상 측정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신뢰성 평가 실험결과 개발된 차륜형상 측정시스템의 신뢰도는 기존 시스템에 비하여 약 10.4%의 신뢰도 향상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tenance and repair devices used for the inspection of the main parts of domestic railway vehicles have been imported from abroad. Especially, one of the representative domestic devices, the 'Wheel Profile Inspector System (WPIS)', was made by benchmarking foreign devices; this vehicle has been 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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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주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차륜의 형상을 고속 하이비젼 카메라기술 적용과 차륜형상 측정시스템의 최적화된 알고리즘 개발을 통하여 차륜형상 측정기술 향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존 차륜형상 측정장치에 비해 차륜프로파일의 정확도를 2배 향상시키고 측정 신뢰성을 90%에서 95%로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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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철도 운영기관에서 운용 중인 비접촉식 검사장치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국내 철도 운영기관에서는 차량 검수의 효율성 증대 목적으로 일상점검이 자동화된 비접촉식 검사장치를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이들 검사장치를 해외 수입에 의존하여 설치 운영되고 있으나, 장비의 노후화와 유지보수의 어려움, 신뢰성의 확보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차륜형상 측정장치의 차륜관리 프로그램의 처리 시퀀스는 어떻게 되는가? 4와 같다. 차륜관리 프로그램을 구동한 후 차량진입 센서로부터 차량의 진입 상태에 대한 정보를 받아 모든 차륜에 대하여 차륜 답면, 측면의 프로파일을 촬영하고, 취득 영상데이터 필터처리, 분석,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하여 차륜의 각부의 치수(차륜두께, 플렌지 두께, 플렌지 넓이)를 산출한다.
기존 차륜형상 측정장치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기존의 차륜형상 측정장치는 레이저광과 화상처리를 이용해 차륜 각부를 자동적으로 측정하며, 필요에 따라 과거로부터 최신데이터를 뽑아 화상표시, 출력, 마모경과 표시등의 각종 데이터처리를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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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G. Kim, S.J. Kwon, S.T. Won, H.S. Lee (2010)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389-395. 

  2. H.M. Hur, W.H. You (2005) A study on the wear characteristics of wheel profile for high speed rolling-st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5), pp. 477-482. 

  3. H.M. Hur, J.H. Park, W.H. You, T.W. Park, et al. (2009)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wheel flange wear on the vibration of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2), pp. 230-235. 

  4. S.G. Lee, D.W. Lee, G.D. Kim (2009) A study on the elimination method of noise image caused by rainfall using machine 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3), pp. 364-369. 

  5. H.G. Lee (2007) Digital Image Processing, SciTech Media, 848, Janghang 2- dong Ilsandong-gu, Goyang-si, Gyeonggi-do, Korea, pp. 36-128. 

  6. Richard Neapolitan (2004) Foundation of Algorithms using C++ Pseudocode, SciTech Media, 848, Janghang 2- dong Ilsandong-gu, Goyang-si, Gyeonggi-do, Korea, pp. 5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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