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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의 UDRE 모니터링 분석
UDRE Monitoring Analysis of Korean Satellite Navig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2, 2015년, pp.125 - 132  

박종근 (Konkuk University) ,  안종선 (Konkuk University) ,  허문범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주정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기훈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성상경 (Konkuk University) ,  이영재 (Konk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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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의 위성궤도, 위성시계 고장 검출이 가능한 UDRE에 대한 모니터링 알고리즘 분석을 수행하였다. UDRE 모니터링을 위한 의사거리 잔차 생성방법 중 대류권 지연오차와 수신기 시계바이어스 추정방법에 대해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대류권 지연오차는 국내 기상데이터에 더욱 적합한 Saastamoinen 모델과 Neill 매핑함수의 조합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수신기 시계 바이어스 추정방법으로는 칼만필터를 사용한 기법을 사용하였다. 국내 지역에서 직접 수신한 위성데이터와 기상데이터를 사용한 UDRE 모니터링 분석을 통해 한국지역에 더욱 적합한 UDRE 모니터링 한계치(Threshold)를 도출하고 추 후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의 고장검출 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bout analysis of UDRE monitoring method for Korean Satellite navigation system, which is the correction parameter of satellite measurements. New receiver clock bias and tropospheric delay error estimation method to make pseudo-range residual for UDRE monitoring is proposed. Saastamo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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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광역 위성항법보강시스템의 무결성 검사를 위하여 보강항법시스템에서 생성된 의사거리 보정정보에 대한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UDRE (User Differential Range Error)에 대한 모니터링기법을 분석한다. 추 후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도입을 고려하여 국토지리정보원 수원 관측소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국내지역의 데이터를 사용한 UDRE 감시기법을 수행하고 한국형 위성항법에 적용가능 여부를 분석한다.
  • 본 연구는 광역 위성항법보강시스템에서 무결성 판단의 한가지 방법으로 사용되는 UDRE 모니터링 방법에 대한 이론적 설명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UDRE는 위성관련 오차인 위성 궤도 오차와 위성 시계 오차 보정치에 대한 추정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그 값이 잘 추정되었을 경우 대부분의 정상상태에서 10m 미만의 오차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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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NSS이란 무엇인가?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은 위성에서 방송되는 측위 신호를 이용하여 지구상 어디에서든 24시간 이용 가능한 위성항법시스템을 말한다. 대표적인 GNSS로는 미국의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가 있으며, GPS 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GLONA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EU의 Galileo, 중국의 COMPASS 등의 시스템들이 개발 및 구동 중이다.
GNSS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GNSS는 위성신호를 사용하는 시스템의 특성상 신호에 포함된 오차들로 인해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항공기와 같이 높은 수준의 정확성 (Accuracy)과 무결성 (Integrity)을 요구하는 사용자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1]. 이러한 단독 GNSS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된 시스템이 보강항법시스템 (Augmentation System)이다.
지상기반 보강항법시스템의 목표는 무엇인가? 보강항법시스템은 지상기반 보강항법시스템과 (GBAS;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위성기반 보강항법시스템 (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등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GBAS는 공항 등 좁은 지역에 설치되어 항법해 성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2], SBAS는 넓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추가적인 위성메시지 방송을 통해 보강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달리 광역보강항법시스템이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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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ongsun Ahn, Dae Hee Won, Sangkyung Sung, Moon Beom Heo, Ensung Lee, Young Jae Lee, "Analysis of GBAS Availability and Requirement with respect to Protection Level at Jeju International Air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2011. 10, pp. 946-951 

  2. Hyung Tae Nho, Jongsun Ahn, Sangkyung Sung, Hyang-Sig Jun, Chanhong Yeom, Young Jae Lee "Research on Algorithm and Operation Boundary for Fault Detection of Onborad GNSS Receiv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0, No. 2 2012. 2, pp. 171-177 

  3. Chang Don Kee, "WADGPS (Wide Area Differential GPS) : Future Navigation System",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32, No.2, April, 1996, pp.795-808. 

  4. Do Yun Kim, A Study on Correction Generation Algorithms for Wide Area Differential GNS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5. Yi-Chung Chao, Real Time Implementation of th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for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with an Emphasis on Ionospheric Modeling, Ph.D.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June, 1997. 

  6. Hyung Tae Nho, Performance Analysis of the Models and Tropospheric Delay Error Estimation on Using GPS Measurements, Mater Thesis, Konkuk University, 2012 

  7. Chang Don Kee, Wide Area Differential GPS (WADGPS), Ph.D.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1993. 

  8. J. Kouba, "A Guide to Using International GPS Service (IGS) Products", IGS, 2003. 

  9. P. Misra. and P. Enge, Global Positioning System: Signals, Measurements and Performance, Ganga-Jamuna Press, 2001. 

  10. Raytheon Company, Algorithm Description Document for the User Differential Range Error (UDRE) Monitor of the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FAA, Washington. D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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